간호대학 실습생들의 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양상 및 대처 방식간의 관계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Personality/Behavior Type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3 third- and fourth-grade nursing students in 14 nursing colleges who had experienced cli...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3 third- and fourth-grade nursing students in 14 nursing colleges who had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instruments to identify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and Conscientiousness (DISC) personality/behavior types,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Cronbach's ${\alpha}$, descriptive statistics, and ANOVA, using the SPSS 24.0 program. Results: The DISC pattern showed high priority in Steadiness (48.3%), followed by Conscientiousness (21.0%), Influence (16.1%), and Dominance (14.7%), in that order. The steadiness type showed the lowest level of stress among four patterns. Conclusion: This study found that the personality/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differ. Additionally, different personality/behavior types can be attributed to stress levels and stress coping behaviors. Based on these results, different personality and 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should be considered to manage their stress levels related to the clinical practicum experience.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3 third- and fourth-grade nursing students in 14 nursing colleges who had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instruments to identify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and Conscientiousness (DISC) personality/behavior types,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Cronbach's ${\alpha}$, descriptive statistics, and ANOVA, using the SPSS 24.0 program. Results: The DISC pattern showed high priority in Steadiness (48.3%), followed by Conscientiousness (21.0%), Influence (16.1%), and Dominance (14.7%), in that order. The steadiness type showed the lowest level of stress among four patterns. Conclusion: This study found that the personality/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differ. Additionally, different personality/behavior types can be attributed to stress levels and stress coping behaviors. Based on these results, different personality and 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should be considered to manage their stress levels related to the clinical practicum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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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성격/행동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성격/행동유형별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느끼는 상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원활한 임상실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Lazarus 등이 제시한 스트레스 대처이론(Psychological stress model)을 기반으로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과정을 탐색한다.6)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DISC 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중 다양한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성격/행동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스트레스 양상 및 대처방식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에 바람직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성격/행동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성격/행동유형별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느끼는 상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원활한 임상실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7년 4월 17일부터 23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각 학교의 단체 SNS에 배부하여 회수된 답변을 수집하였다. 설문지 및 포스터를 통해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충분히 설명하였으며, 대상자에게 동의를 얻어 조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사용했으며, 일반적 특성 11문항을 비롯해 DISC 성격/행동유형,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7년 4월 17일부터 23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각 학교의 단체 SNS에 배부하여 회수된 답변을 수집하였다. 설문지 및 포스터를 통해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충분히 설명하였으며, 대상자에게 동의를 얻어 조사를 실시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실습생의 DISC 성격/행동유형을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내 15개의 4년제 간호대학 중 신설대학을 제외한 14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서울시내 15개의 4년제 간호대학 중 2016년 신설대학을 제외한 14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의표출 조사를 시행했다. 신설대학의 경우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이 없어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수집된 응답 149개 중 두 가지 유형의 점수가 동일하게 높게 나타나 유형을 한 가지로 정할 수 없었던 6명의 검사결과를 제외한 총 143개의 자료를 분석했다.
데이터처리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를 사용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DISC 성격/행동유형,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셋째, DISC성격/행동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DISC 성격/행동유형,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셋째, DISC성격/행동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Beck 등14)이 개발하고 Kim 등15)이 사용한 도구를 Kim 등16)이 수정 및 보완한 도구를 사용했다. 24문항,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높게 측정된다.
Lazarus 등6)이 개발하고 Kim 등15)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했다. 21문항,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정도가 높게 측정된다.
Lee12)가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PPS (Personal Profile System) 및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진단지를 참고하여 응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24문항이며, 각 문항은 4개의 형용사로 구성되어 자신의 경향을 생각했을 때 가장 밀접한 성향부터 시작하여 4점에서 1점까지 부여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은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에 흥미를 잃게 하거나,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해소되지 못하는 경우 최적의 학습과 간호수행을 방해할 수 있다.3) 또한 간호사가 되어서도 높은 스트레스를 겪으나 스트레스 대처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높은 이직의도와 낮은 직무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4) 간호사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스트레스에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환자에게 교육하는 일인 만큼,5) 간호대학생은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
2)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은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에 흥미를 잃게 하거나,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해소되지 못하는 경우 최적의 학습과 간호수행을 방해할 수 있다.3) 또한 간호사가 되어서도 높은 스트레스를 겪으나 스트레스 대처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높은 이직의도와 낮은 직무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4) 간호사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스트레스에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환자에게 교육하는 일인 만큼,5) 간호대학생은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
4%였다. 대인관계는 좋음이 66.4%로 가장 많았으며 건강상태는 양호하다가 67.1%로 가장 많았다.
안정형의 경우 대인관계, 실습업무, 실습환경,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 신중형의 경우 실습환경 및 대인관계, 실습업무,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높은 스트레스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DISC 성격/행동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적극적 대처의 경우 사교형, 안정형, 주도형, 신중형 순으로 더 많이 활용되었으며 소극적 대처의 경우 사교형, 신중형, 주도형, 안정형 순으로 더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DISC 성격/행동유형 별로 더 크게 스트레스를 느끼는 상황 및 선호하는 대처 방식이 다른 경향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DISC 성격/행동 유형은 안정형이 48.3%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신중형(21.0%), 사교형(16.1%), 주도형(14.7%)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유형인 안정형은 성실함, 인내심, 내향성, 우유부단함, 더딘 의사결정 등으로 정의된다.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유형 별로 살펴보면, 적극적 대처의 경우 사교형, 안정형, 주도형, 신중형 순으로 더 많이 활용되었으며 소극적 대처의 경우 사교형, 신중형, 주도형, 안정형 순으로 더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ang 등23)의 연구에서 본 연구의 적극적 대처에 해당하는 문제 중심적 대처방식의 경우가 주도형, 신중형, 사교형, 안정형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소극적 대처에 해당하는 정서적 대처방식의 경우 사교형, 안정형, 주도형과 안정형 순으로 더 많이 사용한 것과 비교했을 때 적극적 대처에서는 차이를 보이나 소극적 대처에서는 대체로 일치함을 알 수 있다.
58점으로 스트레스의 정도가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사교형과 신중형이 3.56점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주도형이 3.32점으로 스트레스 정도가 가장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p=.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총점은 신중형이 평균 3.21점으로 가장 높고, 이어서 사교형(3.20점), 주도형(3.18점), 안정형(3.08점)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DISC 성격/행동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 총점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
조사대상자의 DISC 성격/행동유형과 스트레스 정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주도형의 경우 실습환경, 실습업무, 대인관계,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으며 사교형의 경우 실습환경, 실습 업무, 대인관계,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스트레스 점수가 높았고. 안정형의 경우 대인관계, 실습업무, 실습환경,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 신중형의 경우 실습환경 및 대인관계, 실습업무,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높은 스트레스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DISC 성격/행동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적극적 대처의 경우 사교형, 안정형, 주도형, 신중형 순으로 더 많이 활용되었으며 소극적 대처의 경우 사교형, 신중형, 주도형, 안정형 순으로 더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28점으로 뒤를 이었다. 안정형의 경우 대인관계가 평균 3.78점으로 가장 높았고 실습업무가 평균 3.77점, 실습환경이 평균 3.54점, 역할모델이 평균 3.46점, 환자와의 관계가 3.45점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신중형은 실습환경과 대인관계가 각 평균 3.63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고 실습업무가 평균 3.61점, 역할모델이 평균 3.57점, 환자와의 관계가 3.37점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Table 2, Fig. 1).
연구결과, 조사대상자의 DISC 성격/행동유형은 48.3%가 안정형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DISC 성격/행동유형과 스트레스 정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주도형의 경우 실습환경, 실습업무, 대인관계,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으며 사교형의 경우 실습환경, 실습 업무, 대인관계,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스트레스 점수가 높았고.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DISC 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기전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DISC 성격/행동유형의 파악을 통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양상의 예측 및 각 유형별 적합한 스트레스 대처기전의 제시가 가능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DISC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사이에 괄목할 만한 경향성이 나타나며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는 일부 항목들을 발견할 수 있어 DISC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상호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DISC검사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인과 관계에 관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총점은 안정형이 3.58점으로 스트레스의 정도가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사교형과 신중형이 3.
3%가 안정형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DISC 성격/행동유형과 스트레스 정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주도형의 경우 실습환경, 실습업무, 대인관계,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으며 사교형의 경우 실습환경, 실습 업무, 대인관계,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스트레스 점수가 높았고. 안정형의 경우 대인관계, 실습업무, 실습환경,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 신중형의 경우 실습환경 및 대인관계, 실습업무, 역할모델, 환자와의 관계 순으로 높은 스트레스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8) 따라서 개인의 성격/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에서 겪는 스트레스의 유형이나 대처방식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선행연구에 따르면 성격/행동유형과 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해 일관성 있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지 않고 성격/행동유형과 스트레스 대응방식의 관계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9) 특히 간호대학생들이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영역인 임상실습에서의 스트레스와 성격특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기 때문에10)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DISC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사이에 괄목할 만한 경향성이 나타나며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는 일부 항목들을 발견할 수 있어 DISC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상호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DISC검사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인과 관계에 관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DISC를 활용한 간호대학생의 성격/행동유형의 파악과 이를 활용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SNS를 활용한 자료수집의 특성상 불성실한 답변이 많았으며 표본의 분포가 고르지 못해한 집단의 특성을 대변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DISC 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사이의 인과관계와 영향요인에 대한 계속적이고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DISC 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기전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DISC 성격/행동유형의 파악을 통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양상의 예측 및 각 유형별 적합한 스트레스 대처기전의 제시가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성격/행동유형 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상관성을 파악하는 데에서 그쳤다.
특히 본 연구에서 주도형 학생들은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에 해당하는 문항들에서 다른 유형에 비해 낮은 스트레스 정도를 보였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선행연구 및 본 연구에서 모두 가장 큰 점수 차를 나타낸 주도형 및 안정형 학생과 스트레스의 상관관계에 관하여 더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추가적인 연구 및 논의를 전개하였을 때 DISC 성격/행동유형의 파악을 통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조절 및 전공만족도의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므로 DISC검사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인과 관계에 관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DISC를 활용한 간호대학생의 성격/행동유형의 파악과 이를 활용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상황이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임상실습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들은 개인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중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가장 높게 지각하였으며, 간호학과의 교육 환경 중 특히 임상실습에서 다른 어떤 경우보다 심각한 불안과 긴장을 느끼고 있다.2)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은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에 흥미를 잃게 하거나,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해소되지 못하는 경우 최적의 학습과 간호수행을 방해할 수 있다.3) 또한 간호사가 되어서도 높은 스트레스를 겪으나 스트레스 대처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높은 이직의도와 낮은 직무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4) 간호사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스트레스에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환자에게 교육하는 일인 만큼,5) 간호대학생은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간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강의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해보고,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여 전문직으로써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다.1)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간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강의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해보고,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여 전문직으로써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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