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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 실습생들의 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양상 및 대처 방식간의 관계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Personality/Behavior Types 원문보기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14 no.2, 2017년, pp.81 - 89  

장수연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소정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영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서인영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송채림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오홍금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이인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이지연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이지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홍다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정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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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behavior type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3 third- and fourth-grade nursing students in 14 nursing colleges who had experienced c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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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성격/행동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성격/행동유형별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느끼는 상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원활한 임상실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Lazarus 등이 제시한 스트레스 대처이론(Psychological stress model)을 기반으로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과정을 탐색한다.6)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DISC 성격/행동유형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중 다양한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성격/행동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스트레스 양상 및 대처방식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에 바람직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성격/행동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성격/행동유형별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느끼는 상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원활한 임상실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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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상황이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임상실습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들은 개인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중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가장 높게 지각하였으며, 간호학과의 교육 환경 중 특히 임상실습에서 다른 어떤 경우보다 심각한 불안과 긴장을 느끼고 있다.2)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은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에 흥미를 잃게 하거나, 스트레스가 적절하게 해소되지 못하는 경우 최적의 학습과 간호수행을 방해할 수 있다.3) 또한 간호사가 되어서도 높은 스트레스를 겪으나 스트레스 대처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높은 이직의도와 낮은 직무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4) 간호사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스트레스에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환자에게 교육하는 일인 만큼,5) 간호대학생은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지녀야 한다.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간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강의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해보고,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여 전문직으로써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다.1)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간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강의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용해보고,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여 전문직으로써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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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J Korean Acad Nurs Adm Yee 10 3 325 2004 

  2. J Korean Acad Soc Nurs Educ Park 16 1 14 2010 10.5977/JKASNE.2010.16.1.014 

  3. J Nurs Educ Bell 30 5 222 1991 10.3928/0148-4834-19910501-09 

  4. J Korean Acad Soc Nurs Educ Lee 19 2 172 2013 10.5977/jkasne.2013.19.2.172 

  5. J Korean Acad Psych Ment Health Nurs Jung 6 1 70 1997 

  6. A stress, appraisal and coping Lazarus 1984 

  7. Park CS.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he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stress coping behavior in MBTI personality type [dissertation]. Seoul:Konkuk University; 2001. 

  8. Stress research Eysenck 121 1983 

  9. J Korean Clin Nurs Res Han 13 2 125 2007 

  10. Nam SH. A study on stress in practice and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Daegu: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8. 

  11. Emotions of normal people Marston 1979 

  12. Lee YH. Beauty services satisfaction and revisit purpose following customer's personality types-in center of DISC behavior type- [dissertation]. Seoul:SeoKyung University; 2012. 

  13. J Korean Acad Soc Nurs Educ Whang 12 2 205 2006 

  14. J Nurs Educ Beck 30 3 127 1991 10.3928/0148-4834-19910301-08 

  15. J Korean Acad Soc Nurs Educ Kim 11 1 98 2005 

  16. J Korean Acad Soc Nurs Educ Kim 20 4 606 2014 10.5977/jkasne.2014.20.4.606 

  17. Roncaglia I. Retirement transition in ballet dancers: “coping within and coping without”. Forum Qual Sozialforschung/ Forum Qual Soc Res [Internet]. 2010. cited 2017 May 20. Available from: http://nbn-resolving.de/urn:nbn:de:0114-fqs100210 

  18. Lee HJ. The study of verification of stress-coping-adaptation model for unwed mother and comparative study on each groups classified by the decision on the future of their baby; based on Lazarus and Folkman's stress-coping-adaptation model [dissertation]. Seoul:Sungkyunkwan University; 2012. 

  19. J Pers Soc Psychol Folkman 48 1 150 1985 10.1037/0022-3514.48.1.150 

  20. Kim B.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based on DISC behavior patterns [dissertation]. Seoul:Kyung Hee Univereity; 2008. 

  21. J Digit Converg Park 12 12 417 2014 10.14400/JDC.2014.12.12.417 

  22. J Digit Converg Park 14 11 333 2016 10.14400/JDC.2016.14.11.333 

  23. J Korean Acad Soc Nurs Educ Kang 21 3 289 2015 10.5977/jkasne.2015.21.3.289 

  24. J Digit Converg Cha 14 8 469 2016 10.14400/JDC.2016.14.8.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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