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성별에 따른 학교 폭력피해 청소년의 정신건강연구 -탄력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the Adolescent Student's School Violence Experience on Mental Health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146 - 156  

이은희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폭력피해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로서, 남녀 성별에 따른 학교 폭력피해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수준과 그리고 그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들은 지난 1년간 1회 이상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J시 소재 중학교 2학년 재학생 509명이다. 그 가운데 남학생은 294명 여학생은 2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조사는 2016년 4월 15일에서 5월 22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학교 폭력피해 청소년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주요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교 폭력피해 청소년들의 학교 폭력피해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3단계 매개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들의 학교 폭력피해 정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피해학생들의 정신건강 수준은 여학생 집단이 남학생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월등히 더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 폭력피해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남녀집단 모두에서 탄력성의 완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학교 폭력피해 청소년들의 탄력성 강화를 위한 개입전략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ntal health of and the mediation effect of resilience on the mental health of the victims of school violence. The subjects are 509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8th grade from J city who experienced school violence.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th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피해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남녀 성별에 따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학교폭력 피해청소년들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남녀 성별에 따른 실증적인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은 학교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폭력행위로서 학생이 개인이나 또래집단에 의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따돌림, 욕설, 협박 등과 같은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에 노출되는 경우[1]를 말한다.
학교폭력 피해자들이 성인이 되면 어떠한 증상을 보이는가? 그리고 학교 폭력피해자들은 등교공포, 등교거부, 자신의 안전에 대한 불안호소[12], 낮은 자존감과 사회적 위축[13] 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심리적 불균형은 성인기의 문제로 까지이어지기도 한다[14]. 중학교 시절 학교폭력을 경험한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 그러한 경험이 없었던 사람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우울과 부정적인 자기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5].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는 발달 단계상 어떤 시기보다도 또래 집단의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가 매우 강하며, 자기가 속한 집단에 의하여 자신을 정의 하고자 하는 특징이 있다[7]. 그리고 이 시기는 하나의 고유한 인간으로서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는 시기로서 정신 건강상으로도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알려져 왔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Olweus.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Oxford: blackwell Publishers, 1993. 

  2. Yun, Sun Hye, "A study on School Adaptation and Perception of School Environment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and Parenting Support",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07. 

  3. Chung, Ha Eun.Chun, Jong Serl, "TRISK Factors of Adolescents' Victimization by School Violence," Journal of Youth Welfare. 14(1), 2012. 

  4. Lee, Jin Sook Cho, A Mi, "A Study on School Adjustment Process of School Violence Victims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Journal of Youth Welfare. 14(1), 333-358, 2012. 

  5. Austin, S., & Joseph, S., "Assessment of bully/victim problems in 8 to 11 year-ol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6, 447-456. 1996. DOI: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6.tb01211.x 

  6. Benbenishty, R., and Astor, R. A., School violence in Contex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DOI: https://doi.org/10.1093/acprof:oso/9780195157802.001.0001 

  7. Lee, In Jung Choi, Hae Kyung,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Nanam Press, 2002. 

  8. Lee, Eun Hee., The Mental Health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Its Predictors,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15, 2003. 

  9. Lee, Eun Hee?Son, Jung Min,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on the Mental Health of the Junior Highschool Student who Experience chool Violence: Application of the Resiliency Model," Journal of Youth Welfare, 13(2), 2011. 

  10. Sin, Sung Ung . Kyun, Seuk Woo . Sin, Min Syup . Cho, Su Chul, "A study on mental illness of school violence victim,"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1), 124-143, 2000. 

  11. Kim Jae Yeup Lee, Kyun Young, "A study on school violence victim teenagers' thoughts on suicide", The Study on Youth, 17(5), 121-149, 2010. 

  12.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The Investigation on school violence in 2008. 2009. 

  13. Lee, Jin Sook Cho, A Mi, "A Study on School Adjustment Process of School Violence Victims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Journal of Youth Welfare. 14(1), 333-358, 2012. 

  14.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The Investigation on school violence in 1998, 1999. 

  15. Neiger, B. L. Resilient reintegration: Use of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1991. 

  16. Lee, Eun Hee, Jung Ran Lee, The Effect of Culture Adaptation Stress of the Husbands of Married Migrant Woman on Martial Satisfaction - The Mediating Effect of Family Resilience, Journal of Academia -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7, 2012. 

  17. Fraser, M. W., J. M. Richman, M. J. Galinsky. Risk, protection, and resilience: Toward a conceptual framework for social work practice. Social Work Research, 23(3), 123-137, 1999. DOI: https://doi.org/10.1093/swr/23.3.131 

  18. Luthar, S. S. Vulnerability and resilience: A study of high-risk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2, 1991. DOI: https://doi.org/10.2307/1131134 

  19. Wolin, S. J. & S. Wolin. The resilient self: how survivors of troubled families rise above adversity. New York: Ullard Books, 1993. 

  20. Laura, Champbell-sills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American Psychologist. 61, 2006. 

  21. Seiffge-Krenke, I.,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Hillsdale. NJ: Erlbaum, 1995. 

  22. Dumont, M. & Provost, M. A., Resilience in adolescents :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1999. DOI: https://doi.org/10.1023/A:1021637011732 

  23. Lee, Eun Hee., The Mental Health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Its Predictors,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15, 52-76, 2003. 

  24. Benbenishty, R., and Astor, R. A., School violence in Contex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DOI: https://doi.org/10.1093/acprof:oso/9780195157802.001.0001 

  25. Neiger, B. L., Resilient reintegration: Use of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1991. 

  26. Sin Sun 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General Health Questionnaire, The Journal of Korea Social Welfare, 46(9), 210-235, 2001. 

  27. Baron, M. A. and Kenny, D.,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pp. 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28. Sobel, M. E., A 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Leinhart, s.(Eds.), Sociological Methodology, San Francisco: Jossey_Bass. 1982. 

  29. Seiffge-Krenke, I.,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Hillsdale. NJ: Erlbaum, 1995. 

  30. Dumont, M. & Provost, M.A., Resilience in adolescents :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1999. DOI: https://doi.org/10.1023/A:1021637011732 

  31. Lee, Eun Hee., The Mental Health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Its Predictors,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15, 52-76, 2003. 

  32. Sin Sun 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General Health Questionnaire, The Journal of Korea Social Welfare, 46(9), 210-235. 2001. 

  33. Laura, Champbell-sills,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American Psychologist. 61. 2006. 

  34. Sin, Sun 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General Health Questionnaire, The Journal of Korea Social Welfare, 46(9), 210-235. 2001. 

  35. Seiffge-Krenke, I.,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Hillsdale. NJ: Erlbaum, 1995. 

  36. Dumont, M. & Provost, M. A., Resilience in adolescents :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1999. DOI: https://doi.org/10.1023/A:1021637011732 

  37. Ku, Ja Kyung, The Relationship of Adolescences' Psycho Social Character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Youth, 11(2), 217-239, 2004. 

  38. Bae, Jung Y, The Research of Adolescences' Mental Health, Journal of Mental Nurse, 15(3), 308-317, 2006. 

  39. Lee, Eun Hee, The Impact of Resilient Factors on the Mental Health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31, 2009. 

  40. Rutter, M., "Protective factors in children's responses to stress and disadvantage," In M. W. Kent and J. E. Rolf(Eds), Primary prevention in psychopathology: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Hanover, NH: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Vol. 8, pp. 49-74, 1979. 

  41. Liebenberg, L., Michael Ungar, Working with Youth across Cultures and Contexs, Canada: University of Toronto Press. 2008. 

  42. Rogers, C. R., A Way of being, Boston: Houghton Mifflin, 1980. 

  43. Lee, Eun Hee,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Kongdongche, 2016. 

  44. Werner, E. E.. High risk children un young adulthood: A logitudinal study from birth to 32 year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9, 72-81, 1989. DOI: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9.tb01636.x 

  45. Werner and R. S. Smith, Overcoming the odds: high risk children from birth to adulthood. Ithaca, New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1992. 

  46. Lindesy, E., D. Kurtz, S. Javis, N. Williams, S. Nackerud How runaway and homeless youth navigate troubled waters: The role of formal and informal helpers,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17, 115-140, 2000. DOI: https://doi.org/10.1023/A:1007558323191 

  47. Vallant, G. E., The wisdom of the ego,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1993. 

  48. Chung, Ha Eun.Chun, Jong Serl, "TRISK Factors of Adolescents' Victimization by School Violence," Journal of Youth Welfare, 14(1), 2012. 

  49. Neiger, B. L., Resilient reintegration: Use of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1991. 

  50. Kyun, Jung Don,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Hak Ji sa, 2015. 

  51. Ginsburg, K. R., A Parent's Guide to Building Resilience in Children and Teens.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2006. 

  52. Sheafor, B. W., C. R. Horejsi, G. A., Horejsi, Techniques and Guidelines for Social Work Practice, Allyn & Bacon, 1997. 

  53. Kim, Ki Tae, Su Hyan Kim, Young Ho Kim, Ji Young Park,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Yang Sewon,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