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학교 사이버폭력 대응에 대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타당성 연구
Development of Online Education Program and Feasibility Study on Cyberbullying Response in Schools since COVID-19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31 no.5, 2021년, pp.1071 - 1082  

최은선 (제주대학교) ,  박남제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9년 급작스럽게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는데, 학교에서는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이 병행되거나 원격 수업으로 전면 전환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게 되고 학생들의 개인정보가 무차별적으로 공개되거나 온라인상에서 학급 동료를 괴롭히거나 왕따를 시키는 등의 사이버폭력이 증가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폭력의 대응 방안으로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으며, 2015 교육과정 중 정보나 도덕 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제안된 프로그램은 '사이버폭력', '정보보호', '사이버 범죄', '언어폭력'의 네 가지 대주제로 나누어지며, 그 연관성에 따라 총 열 가지 소주제로 구분된다. 학년별로 해당 주제를 고루 교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교육내용 선정과 내용 구성에 대해 전문가에 의해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 받았으며,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가 개발 취지에 부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 분석을 실시하여 학생 간 사이버폭력 발생률 하락과 대처능력 향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했는지 측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has changed a lot in our daily lives, where school classes and remote classes have been combined or converted to remote classes. Many students spent more time online, and cyberbullying, such as indiscriminate disclosure of their personal information, bullying of their classmates online, inc...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필요성을 인지하여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대응 방안으로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으며, ‘사이버폭력’, ‘정보보호’, ‘사이버 범죄’, ‘언어폭력’의 네 가지 대주제에서 ‘사이버폭력’, ‘사이버 명예 훼손’, ‘신상 정보유출’, ‘디지털 드라마’,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테러’,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언어폭력’, ‘모바일 메신저 예절’, ‘사이버 왕따’의 총 열 가지 소주제를 학령별 수준에 맞춰 내용 체계를 정립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Jihyun Sung, Hye Weon Byun, JiHae Nam, "An Exploratory Study of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Smart Devices and Preschoolers' Developmental Level and Empath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35(2), pp. 369-394, Apr. 2016. 

  2. Jiyeon Yoo, Duknan Lee, Cyber School Violence Status and Improvement Tasks After Corona 19,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193, Apr. 2021. 

  3. Sherry Bauman, Russell B. Toomey, Jenny L. Walker, "Associations among Bullying, Cyberbullying, and Suicide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ce, vol. 36, no. 2, pp. 341-350, Apr. 2013. 

  4. Kyung-Hee Du, Kay-Hyon Kim, Yoe-Ju Chung, "Review Paper about Cyberbullying Studies: Definition and Types of Cyberbullying",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13(4), pp. 1581-1607, Apr. 2012. 

  5. Cigdem Topcu, Ozgur Erdur-Baker, Yesim C. Aydin, "Examination of Cyberbullying Experiences among Turkish Students from Different School Types", Cyberpsychology & Behavior: the impact of the Internet, multimedia and virtual reality on behavior and society, vol. 11, no. 6, pp. 643-8, Oct. 2008. 

  6. Insoo Oh, "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On-line Bullying and Off-line Bullying in Elementary School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3), pp. 75-98, Sep. 2011. 

  7. The Blue Tree Foundation, 2021 National School Violence and Cyber Violence Survey, The Blue Tree Foundation, Apr. 2021. 

  8. Ministry of Education, "2020 School Violence Survey Results", Ministry of Education, 2021. https://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3315&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accessed 08.15.21 

  9. Ministry of Education, "7 Ministries and 6 Organizations are Working Together to Strengthen Student Cyberbullying Prevention and Response!", Ministry of Education, 2021.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opTypeN&boardSeq84548, accessed 07.25.21 

  10. SeungHyun Lee, Jihyun Kang, Wonsang Lee, A Study on the Types and Countermeasures of Youth Cyber Violence,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pp. 1-484, Dec. 2015. 

  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Elementary and middle school/textbook/digital sex crime prevention education manua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http://www.mogef.go.kr/oe/olb/oe_olb_s002d.do?midetc605&div2403&bbtSn704937, accessed 08.11.21 

  12. Se Yoon Oh, Hye In Sim, Youn Oh Cho, "Impact of Victimization Experience of Domestic Violence, School Violence and Cyber Bullying on Suicidal Ideation of Juveniles -Focused on Mediated Effect of Depression Symptoms",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16(1), pp. 87-110, Mar. 2020. 

  13. Mairead Foody, Muthaanna Samara, Per Carlbring, "A Review of Cyberbullying and Suggestions for Online Psychological Therapy", Internet Intervention, vol. 2, no. 3, pp. 235-242, Sep. 2015. 

  14. Namje Park, Namhi Kang, "Mutual Authentication Scheme in Secure Internet of Things Technology for Comfortable Lifestyle", Journal of Sensors (Basel), vol. 16 no. 1, pp. 1-16, Dec. 2015. 

  15. Jinsu Kim, Namje Park, "A Face Image Virtualization Mechanism for Privacy Intrusion Prevention in Healthcare Video Surveillance Systems", Symmetry, vol. 12, no. 6, pp. 891, Jun. 2020. 

  16. Michael Allen, Richard Sites, Leaving ADDIE for SAM: An Agile Model for Developing the Best Learning Experiences, 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 May 2012 

  17.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Cyber Bullying Prevention Education",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21. https://www.kisa.or.kr/business/promotion/promotion5_sub2.jsp#, accessed 08.17.21 

  18. Common Sense Education, "Cyberbullying, Digital Drama & Hate Speech", Common Sense Education, 2021. https://www.commonsense.org/education/digital-citizenship/curriculum?topiccyberbullying-digital-drama-hate-speech, accessed 08.25.21 

  19. Ministry of Education, "Are you all well from cyberbullying?", Ministry of Education, 2019.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40&boardSeq77843&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201&opTypeN, accessed 08.26.21 

  2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 Study on the Development Model for Curriculum Evaluation in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hungcheongbukdo, 1996. 

  21.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 28 no. 4, pp. 563-575, 1975. 

  22. Eunsun Choi, Namje Park, "Demonstration and Effect Analysis of Creative Plugged Education Model using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9(4), pp. 95-103, Apr. 2021. 

  23. Eunsun Choi, Namje Park, "Teachers' Intention to Use Liveworksheets Applying UTAU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pp. 413-421, Apr. 2021. 

  24. Hyeon Sil Choi, "A Study on the Non-face-to-face Teaching Experience of College Freshmen due to Covid-19",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1), pp. 273-286, Feb. 2021. 

  25. Youjin Jung, Namje Park, "Design of Unplugged Learning Tools for Cyber Attack and Defence Hacking Principl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9(5), pp. 111-119, May 2021. 

  26. Eunsun Choi, Namje Park,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Machine Learning Training Program based on Understanding K-NN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pp. 175-184, Feb.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