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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조건을 고려한 자동차 현가장치 기구특성의 최적설계
Design Optimization for Kinematic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Suspension considering Constrai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306 - 311  

이창노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효준 (강원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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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동차 현가장치의 기구적 특성에 대한 설계 최적화에 관한 것이다. 현가장치의 기구적 특성은 토우 및 캠버와 같은 바퀴의 자세를 결정하며 이것은 주행 중 타이어의 마모에 관련될 뿐만 아니라 차량의 운동성능인 조종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설계 초기단계에서 현가장치 기구의 특성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맥퍼슨 스트러트식 현가장치에 대한 현가장치의 기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변위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현가장치 기구를 구성하는 조인트에 대한 구속방정식을 세우고 이를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또한 원하고자 하는 현가장치의 기구적 특성을 얻기 위하여 설계 최적화 프로그램인 ADS를 이용하였다. 최적화를 위한 설계변수로서 현가장치의 차체 부착점인 하드 포인트의 좌표로 설정하였으며 목표함수로서 바퀴의 상하운동에 대한 토우-인의 합으로 정의하였다. 구속함수로서 설계 시 제한조건인 최대 캠버각과 최저 롤 중심고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두 가지 구속함수를 만족하고 토우-인의 변화를 최소로 하는 하드 포인트의 최적위치를 결정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design optimization of the kinematic characteristics of an automotive suspension system. The kinematic characteristics of the suspension determine the attitude of the wheels, such as the toe and camber, which not only relates to tire wear during driving, but also greatly af...

주제어

참고문헌 (7)

  1. K. P. Balike, S. Rakeja, I. Stiharu, "Kinematic Analysis and Parameter Sensitivity to Hard Points of Five-Link Rear Suspension Mechanism of Passenger Car", Proc. of ASM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Vehicle and Tire Technologies, vol. 4, pp. 755-764, August, 2008. DOI: https://doi.org/10.1115/detc2008-49243 

  2. Hong G. Moon, "Kinematic Sensitivity Analysis in Vehicle Suspension Syste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 no. 2, pp. 126-138, 1995. 

  3. H. K. Min, T. H. Tak, M. Jang, Kinematic Design Sensitivity Analysis of Suspension systems Using Direct Differentiation, vol. 5, no. 1, pp. 38-48 ,1997. 

  4. Ji. Liang, L. Xin, Simulation analysis and optimization design of front suspension based on ADAMS, MECHANlKA. vol. 18, no. 3, pp. 337-340, 2012. DOI: https://doi.org/10.5755/j01.mech.18.3.1873 

  5. Mel Gmbh, "How to model A McPherson Suspension-Simpack", Available from : http://www.simpack.com/uploads/media/ht_mcpherson-suspension, 2012 (accessed March. 10, 2016.) 

  6. G. N. Vanderplaats, ADS A Fortran Program for Automated Design Synthesis Version 3.00, Engineering Design Optimization, mc., p. 11-19, 1988. 

  7. Ch. H. Suh, Computer Aided Design of Mechanisms-A, pp. 62-65, Panghan Publishing Co.,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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