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가 대학생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ibliotherapy Courses on the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4, 2019년, pp.561 - 580  

이연옥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가 대학생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독서치료 강좌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1) 역량정도의 변화를 양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였으며, 2) 독서치료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을 기술한 자료를 토대로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치료는 대학생의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며, 문제해결, 성취동기를 강화하는 등 대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에 독서치료 강좌를 편성 운영하는 것에 대한 타당한 근거가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college students' competency.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bibliotherapy clas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bibliotherapy strengthened college students' competency. Specificall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이란? 최근 정보기술의 급변과 지식정보량의 급증으로 사회가 보다 불확실하면서도 빠르게 변화하면서 지식의 단순한 획득을 넘어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역량’이란 용어가 주목받고 있다. 역량이란 인지적 능력으로 한정된 직무능력의 개념을 넘어 지식뿐 아니라 기술과 태도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김안나, 이병식 2003). 직무의 성공적인 수행과 관련된 협의의 개념에서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사회발전을 위해 요구되는 포괄적 능력이라는 개념으로 지칭되면서(DeSeco 2005; 정윤숙 외 2019), 역량은 타고난 능력이나 성향이라기 보다는 길러지고 학습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김은주, 성명희 2016).
대학에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이에 따라 고등 교육기관인 대학에서도 사회의 빠른 변화와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대학생의 역량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성공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사회 및 국가의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는 능력이기에 대학교육을 통해 역량을 길러내는 것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반영한 듯 호주, 뉴질랜드, 미국, 영국 등의 세계 선진 대학에서는 대학생의 역량강화를 대학의 중요한 책무로 여기며,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규명하고 이에 적합한 교과목을 개발 운영하는 등의 역량기반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김효진 2016; 정윤숙 외 2019).
독서치료의 효과는 무엇인가? 독서치료는 책읽기를 통해 개인의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통찰하도록 하여 그 상처가 완화되거나 치유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독서치료가 대학생의 상처치유에 유용할 뿐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비롯하여 행복감 및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 키는 등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는 점은 다양한 연구에서 규명되고 있다 (구연배 2007; 김수경 2008; 이연옥 2009; 서기자 2012; 김용수 2012; 이승채 2013; 이 현실 2019). 하지만 독서치료를 학생들의 역량의 관점에서 조명하고 독서치료가 학생들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질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ang, M. Y.. 2015. "The Effectiveness of a Competency-Based Career Course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5(2): 1-17. 

  2. Gu, Y. B.. 2007. "A Study of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the Stress of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49-66. 

  3. Kwon, S. C., S. B. Kim. and I. H. Lee. 2015. "The Collegiate Self-Management Competencies Improvement Program and an Analysis of Its Effec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1): 143-166. 

  4. Kwon, I. N. and T. G. Kim. 2010.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 for Youth Activity Competence,"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8(4): 45-61. 

  5. 김경선, 성승연. 2012. 독서치료를 경험한 중년여성의 삶의 인식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7(3): 475-516. 

  6. Kim, Kilja. 2008. "The Grounded Theoretical Study on Negative Emotion Recovery Proc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through Bibliotherap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103-131. 

  7. Kim, Soo-Kyoung. 2008.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the Bibliotherapy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213-245. 

  8. Kim, A. N. and B. S. Lee. 2003. "An Analytic Study of Identifying Personal and Institutional Influences on the Perceived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1): 367-392. 

  9. Kim, Y. S.. 2012. "Effects of Reading Therapy-based Social Integration Personality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l Sense of Distanc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1(1): 1-23. 

  10. Kim, E. J. and M. H. Seong. 2016. "Influence of Personality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on Core Competences."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40: 133-156. 

  11. Kim, Hyo-Jin. 2016. "A Study on Developing Communication Courses to Enhance Undergraduates' Core Compet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9-16. 

  12. Nam, Gung Geun. 2010. Research Methods for Public Administration. Seoul, Beopmunsa. 

  13. Park, M. H.. 2014. "A Study of Changes Experienced and Processes of the Participants in Group Bibliotherapy by Grounded Theo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3): 463-488. 

  14. Seo, Gi-Ja. 2012. "The Application of Bibliotherapy for Improving the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of Literary Therapy, 25: 76-101. 

  15. Lee, Myeong Hee. 2012. "Development of the Reading Guidance Course for Strengthening Core Competencie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79-102. 

  16. Lee, Seung-Chae. 2013.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the Happiness Index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287-308. 

  17. Lee, Yeon-Ok. 2009. "A Qualitative Study on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Sons and Daughters of the Dysfunctional Famil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05-431. 

  18. Lee, C. S., E. H. Sin, and C. H. Lee. 2009. "The Effects of Developmental Bibliotherapy Program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 Esteem."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69-90. 

  19. Lee, H. R., H. K. Lee and K. D. Bae. 2005.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6(4): 1245-1260. 

  20. 이현실. 2017. 집단상담으로서 대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8(1): 291-318. 

  21. Lee, Hyun Sil.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a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bibliotherapy, 11(1): 41-62. 

  22. Chung, Y. S., H. J. Yun, and S. S. Kong. 2019. "Developing Customized Extra-curriculum to Cultivate Key Competence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5): 293-321. 

  23. Jung, C. S.. 2012. "The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Christian Youngs who have Participated in Group Bibliotherapy due to Interpersonal Difficulty."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23(3): 239-280. 

  24. Jo, H. S. and J. S. Lee. 2008. "The Effect of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Depression, Self-esteem, and Emotion Control Ability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2(3): 105-123. 

  25. Chae, Y. S. and H. J. Cho. 2018. "A Case Study on the for the Search of Korean Collegiate Essential Skills- Based on Experience of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2): 201-218. 

  26. DeSeco.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cited 2019. 10. 20.] 

  27. Doll, B. and C. Dol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