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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75 - 8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tilize the system dynamics to carry out a medium and long-term forecasting analysis of the bunker price. In order to secure accurate bunker price forecast, a quantitative analysis was established based on the casual loop diagram between various variables that a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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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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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비용은? | 일반적으로 선박연료유 비용은 선박 운항원가의 30% 수준을 차지하는 중요한 비용항목에 해당된다.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연료비 이외에 화물비, 항비 등 선박 운항에 따른 비용과 선원비, 선박관리비, 보험료와 같은 선박 보유에 따라 고정 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비용 항목 가운데 특히 연료유 비용은 가격 변동성이 높아 선박의 내용년수 기간 동안 연료유 가격에 대한 정확한 추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 |
연료유 비용의 특징은? | 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연료비 이외에 화물비, 항비 등 선박 운항에 따른 비용과 선원비, 선박관리비, 보험료와 같은 선박 보유에 따라 고정 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비용 항목 가운데 특히 연료유 비용은 가격 변동성이 높아 선박의 내용년수 기간 동안 연료유 가격에 대한 정확한 추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 |
연료유 가격의 변동성이 심화되었던 과거 사례는? | 싱가폴에서 거래되는 380CST 기준 연료유 가격은 2000년대 중반 이전까지 USD200/Ton 내외 수준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2011년 이후 중동지역의 정정불안과 신흥국의 수요 증가 그리고 투기자금의 유입 등으로 국제유가는 가파르게 상승하였고, 연료유 가격 역시 2012년 USD700/Ton을 상회하는 등 급등세를 기록했다. 이후에도 2014년까지 이러한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며, 선주들의 고통이 가중되었다. 그러나 2015년 이후 쉐일자원의 개발과 원유 생산량 증가 등으로 다시 연료유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며 2016년 평균 가격은 USD230/Ton 수준에 머물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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