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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컨테이너선복량기준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World Containership capacity(in TEU terms) Standards Index; WCSI"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11 - 30  

원양연 (동명대학교 경영학) ,  김청열 (동명대학교 경영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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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해운기업들은 경영악화로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세계컨테이너물동량 대비 세계컨테이너 선복량 과다가 주요 원인이다. 이는 세계컨테이너물동량 대비 필요한 선복량을 산출하는 기준이 없어 선복량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세계컨테이너선복량기준지수 'World Containership capacity (in TEU terms) Standards Index; WCSI'"와 "세계컨테이너선복량예측지수 'World Containership capacity (in TEU terms) Expected Index; WCEI'"란 용어와 지수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개발 된 'WCSI'와 'WCEI'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WCSI (평균항차 9.3) > WCEI 선복량 과잉 WCSI (평균항차 9.3) = WCEI 선복량 적정 WCSI (평균항차 9.3) < WCEI 선복량 부족 WCSI=HRCI $1000{\pm}150$ 근사치 'WCSI'와 'WCEI'를 이용하면 물동량대비 적절한 선복량을 산정할 수 있다. 그 결과 선박발주시기, 발주량 등을 예측할 수 있다. 'WCSI'와 'WCEI'를 계속 발전시켜 세계 해운기업 및 지원기업들이 효과적인 경영전략수립으로 위기를 극복하였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ddition to recession, world shipping companies are undergoing restructuring due to excess of "World Container Cargo volume" per "World Containership capacity" (in TEU terms). This excess is attributed to the absence of standard index of calculating the "World Containership capacity" (in TEU ter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컨테이너해운선사들의 16년 2분기 경영실적은 어떠한가? 세계컨테이너해운선사들의 ’16년 2분기 경영실적을 보면, 현대상선(-2543억원), 한진해운(-2289억원), 머스크라인(-1억23백만$), 하파그로이드(-4450만$)로 영업이익이 모두 적자로 나타난다(코리아쉬핑, 2016.08.
세계컨테이너물동량, 세계컨테이너선복량, HRCI운임지수에 회귀분석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컨테이너물동량, 세계컨테이너선복량, HRCI운임지수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데이터이므로 본 연구는 연구방법론으로 통계학적 회귀분석을 사용한다.
세계컨테이너해운선사들의 영업이익이 모두 적자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2008년 이후(HRCI운임지수 1000기준) 2016년 현재까지 물동량 대비 선복량의 과다로 해상운임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상운임을 안정시키려면 선복량을 조절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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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고대경.우수한.강효원(2014), "DEA를 활용한 해운.물류 기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권 제2호, 93-112. 

  2. 김성범.정현재.이호영.여기태(2016), "우리나 라 해운기업의 선박확보 투자 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항만경제학 회지, Vol.32, No.2, 157-178. 

  3. 김현석.장명희(2013), "벙커가격과 건화물지 수(Baltic Dry-bulk Index)간의 비대칭 장기균형 분석", 항만경제학 회지, Vol.29, No.2, 63-79. 

  4. 모수원(2005), "발틱 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과 뉴스충격", 항만경제학 회지, Vol.21, No.2, 65-79. 

  5. 모수원.김창범(2004), "해운산업의 생산함수 추정", 해운물류연구, Vol.40. 

  6. 원양연.김도근(2013), "부산항.광양항 인센티브제도의 문제점", 항만경제학회지, Vol.29, No.1, 23-45. 

  7. 원양연.박경희.김청열(2013), "항만인센티브 제도의 새로운 접근" 한국지역경제 학회, Vol.11, No.1, 71-90. 

  8. 원양연(2013), "부산항 볼륨인센티브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원양연(2002), "부산항의 물류중심화 전략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윤종혁.오용식(2014.12), "해운시황에 따른 컨테이너 선박의 규모의 경제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0권 제4호, 879-896. 

  11. 이주호.원승환.최나영환.윤원영(2016),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현황 분석", 항만경제학회지, Vol.32, No.3, 47-66. 

  12. 이충배.노진호(2010), "한국 해운산업의 경쟁력강화 정책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3호, 259-278 

  13. 정학빈.김율성(2016), "Supper Efficiency DEA와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활용한 한.중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비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권 제3호, 1-20. 

  14. 수출입물류REPORT 관세청, 한국관세물류협회, 2016. VOL.6 NO.1. 

  15. 내년 컨테이너 물동량 약세 지속 전망, 코리아쉬핑가제트, 2015. 

  16. 국내외 물류통계 및 지표현황(KILOS), 한국 해양수산연수원, 2016. 8. 

  17. 코리아쉬핑가제트 홈페이지 HRCI운임지수(http://www.ksg.co.kr/). 

  18. 네이버사전, (http://www.naver.com/). 

  19. 다음사전, (http://www.daum.net/) 

  20. C Ducruet, & T Notteboom(2012), The Worldwide maritime network of container shipping: Spatial structure and regional dynamics, Global Networks, Wiley-Blackwell. 

  21. O John. and S gailus(2014), "Model for a specific decision support system for crew requirement planning in ship management,"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47, 275-283. 

  22. X, Clark, D, Dollar, A. Micco(2004), "Port Efficiency, maritime transport costs, and bilateral trade," Journal of Development Economics, Vol.75, No.2, 417-450. 

  23. Phoits M. Panayides & Neophytos Lambertides & Christos S. Savva(2011), "The relative efficiency of shipping compani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47, 681-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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