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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4 no.1, 2017년, pp.27 - 45
도성정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조근태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analyze whether open innovation activities are significant and which methods are more effective in developing new businesses. Based on the latest technological innovation survey data of the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the results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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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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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과란 무엇인가? |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방형 혁신 활동이 신사업 발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 연구에서 기업의 연구소 내 혁신 활동 시 공동 R&D, 외부 R&D, 외부지식 구매 등의 개방형 혁신 활동이 신사업 발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가정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고, 신사업 발굴을 위한 노력에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을 크게 관련 기업 인수 합병, 관련 기업과 업무 제휴 및 기술협약, 국내외 관련분야 인력 초빙, 내부 인력을 관련기업으로 파견 등의 개방형 혁신 활동과 일반 활동의 기업 내부 자체 관련 분야 동향 파악, 국내외 관련 세비나 및 포럼 참석, 전문 기관으로부터 컨설팅 받는 등의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아울러, 사업성과란 기업이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경영 및 사업 활동을 통해 얻어낸 산출물을 의미하며, 노부호, 박영수[5]는 사업성과를 투입에서 전환 프로세스를 거쳐 핵심 업무를 달성하는 중간 산출물, 고객에게 제공되는 유무형의 상품 및 서비스, 그것이 다음 스트림으로 연계되어 수익성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
인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인수는 내부개발에 비해 개발속도가 빠르며, 신사업 발굴 시 그 해당 산업에 진입하는데 저비용으로 추진 가능하나 신사업에서 성공요소인 연구개발 능력, 지적재산권, 제품 이미지 등이 사내개발과 중복될 수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47]. 또한 Miller[42]는 인수를 통한 사업 다각화 및 신사업 발굴을 시도하는 기업은 새로운 사업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서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조직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 |
기업이 신성장 산업육성과 신사업 발굴을 추진하는 데 좀 더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Dupont, IBM, Exxon, Zerox, 3M 등의 기업에서 추진한 신사업 발굴 성과를 확인해 보면 합작 사업은 6년 이내 50%가 실패하고, 독자 수행 신사업은 44%가 실패했으며, 성장 정체 후 신사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을 한 기업은 10%밖에 되지 않았고, 이들 중 고성장을 기록한 기업은 불과 3%밖에 되지 않는다[31]. 아울러, 최근 신제품개발과 고객 발굴 등에 들어가는 투자비용은 갈수록 증가하고, 제품수명주기는 짧아짐에 따라 신사업 발굴 성과를 도출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이 신성장 산업육성과 신사업 발굴을 추진하는 데 좀 더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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