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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1, 2017년, pp.49 - 65
Financial products entail either gains or losses, and customers' psychological reaction to these gains and losses affect the selection of the financial products. This study explains the financial customers' behavior by introducing consumers' psychological variables such as loss aversion and constr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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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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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에서의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 금융서비스 산업에서 지식활동은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이자 경쟁력이다. 금융기관에서의 지식경영이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일상의 업무 처리를 가속화 시키고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고 신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준비하는 활동이다(탁동일·윤차영 2010). 이러한 지식경영을 통해 금융기관은 기업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통합, 분류하여 다른 영역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그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 |
다른 제조업 상품이나 일반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금융상품이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우선 금융상품만의 독특한 특성에 대한 논의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금융상품은 다른 제조업 상품이나 일반 서비스와는 달리 상품과 서비스 거래 기간이 매우 길다. 예를 들어 은행의 정기예금 상품은 1년, 2년 등의 거래(만기) 기간을 가지고 있고, 보험의 경우에는 10년, 20년, 30년 만기가 있는가 하면 평생 가입을 유지하기도 한다. | |
제한된 합리성을 가진 투자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특징은 무엇인가? | ‘실제로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 하는가’에 대한 논의를 다루는 기술적 접근방식에 속하는 이 분야의 연구들은 투자자들을 완전한 이성과 합리성을 가진 존재라기보다는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을 가진 존재로 본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규 범적 의사결정에서 추구하는 최적해(optimal solution) 보다는 적절한 수준의 만족해(satisficing solution)를 택하게 된다. 이는 인지적인 한계와 시간과 비용의 한계, 정보의 양과 질의 한계 등으로 소비자들이 완벽하게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은 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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