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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 개발연구
Research on the Curriculum for Integration of ICT+Desig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1, 2017년, pp.105 - 114  

정상훈 (목원대학교 미술.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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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변하는 시대로 3D 프린팅, 사물 인터넷, 웨어러블 등 새로운 기술이 정신을 차릴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새로운 개념에 익숙해지기도 전에 또 다른 개념을 익혀야 하는 요즘 융합, 다학제, 디자인 혁신과 같은 단어는 시대를 규정짓는 중요한 키워드임에 틀림없다. 이처럼 이종 기술간, 산업간, 학문간 융합 트렌드의 확산으로 융합 신제품 및 창의적 서비스 개발에서 디자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ICT 중심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고 고급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창조경제를 실현'한다는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오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ICT+디자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연구와 세계 우수대학 및 국내 대학에 대한 벤치마킹, 산업체, 연구소, 관련기관 등에 속한 ICT분야 전문가 혹은 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글로벌 산업 환경의 변화와 산업체의 구체적인 수요 분석을 통하여 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에서는 ICT+디자인 융합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연구하기 위하여 디자인적 사고와 방법론을 학습하고 ICT+디자인 통합프로젝트 수행 및 실제적인 ICT+디자인 융합 과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하였다. 디자인과 ICT 전공자들이 어울려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를 기반으로 각자의 전문성을 가지고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 협력할 수 있도록 극단적 협력(Radical Collaboration)을 통한 창의적인 협업이 가능한 교과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산업체 전문가를 멘토로 선임하여 다양한 형태의 통합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현장 중심형 실무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하였다. 전체적으로 단순히 연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융합 공작소에서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실제 구현해 볼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novel and innovative technology including 3D printers, internet of things (IoT), and wearable devices are rapidly emerging. As we must constantly keep up with the most recent trends, words like convergence, multidisciplinarity, and design revolution indeed define society today. Due t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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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창의UD 전공은 UD 연관분야 산업의 수요 및 직무 분석을 통하여 UD의 핵심디자인 전략 중 창의융합이 필요한 UD Product 트랙, UD Public Space 트랙, UD Service 트랙으로 구분하였다. UD Product 트랙은 ICT 융합 기술을 응용한 고부가가치 융합 제품디자인 창출을, UD Public Space 트랙은 차세대 인터넷과 네트워크 기술을 응용한 스마트 공간 및 UD 개념의 공공디자인 창출을, 그리고 UD Service 트랙은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를 통한 사용자경험(UX) 기반 서비스 디자인 창출을 목표로 한다
  • 융합ICT전공은 ICT 연관분야 산업의 수요 및 직무 분석을 통하여 ICT의 핵심 서비스 중 창의융합이 가능한 스마트 모바일 기술, 인터넷 및 네트워크,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를 중심으로 디바이스 융합트랙, 네트워크 융합트랙, 스마트 융합트랙으로 구분하였다. 디바이스 융합트랙은 소형 및 대형 ICT 기기를 스마트 기기로 제어하는 첨단 창의융합 서비스 개발을, 네트워크 융합트랙은 차세대 인터넷과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인터넷 융합서비스 개발을, 그리고 스마트 융합트랙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들어가는 스마트 모바일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목원대학교에서는 2014년 6월부터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의 일환으로 공과대학 정보통 신융합공학부와 미술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가 융합하여 ICT기반 유니버설디자인 융합 창의인재양성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본 사업단의 궁극적인 목적은 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을 구축하여 차별화된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연구와 세계 우수대학 및 국내 대학에 대한 벤치마킹, 직무분석 및 산업체, 연구소, 관련 기관 등에 속한 ICT분야 전문가 혹은 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글로벌 산업환경의 변화와 산업체의 구체적인 수요 분석을 통하여 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사업단의 궁극적인 목적은 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을 구축하여 차별화된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연구와 세계 우수대학 및 국내 대학에 대한 벤치마킹, 직무분석 및 산업체, 연구소, 관련 기관 등에 속한 ICT분야 전문가 혹은 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글로벌 산업환경의 변화와 산업체의 구체적인 수요 분석을 통하여 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최근 공기업을 중심으로 NCS를 도입하여 스펙이 아닌 능력중심으로 신입 사원을 선발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ICT+디자인 융합 교육과정의 세부 교육과정을 설정하기 위해 NCS의 능력단위요소를 분석하여 디자인과 정보통신의 교육목표와 능력단위를 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창의 UD 전공 필수 교과목을 보면 UX설계및 UI디자인, 제품디자인 등이 구성되어 있는데 UX에서 UI를 구연하려면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3, 4학년 때 프로그래밍을 이해 할 수 있는 수업 추가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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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은 어떤 점에서 미술과 구별되는가? 최근 들어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제품들이 수없이 출시되고 있으며, 산업 간은 물론 학문간 융합을 요구하는 바야흐로 융합이 대세인 시대가 도래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자인은 특히 인공물이 갖고 있는 기능에 부합되는 최적의 형태를 창출하기 위해 생산, 사용, 유통,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면밀히 고려하여, 독특한 시각적 특성을 만들어내는 이지적인 조형 활동이라는 점에서 미술과 구분된다. 미술은 단순히 예술가가 자신의 미적 창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예술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디자인적 사고를 중심으로 정부는 무엇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오고 있는가? 정부에서도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를 중심축으로 기존 산업군 뿐만 아니라 ICT 산업 및 SW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신시장 창출 및 고급 일자리를 창출을 통해 ‘창조경제를 실현’한다는 정책을 일관성있게 추진해오고 있다(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3).
디자인이 미술과 구분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자인은 특히 인공물이 갖고 있는 기능에 부합되는 최적의 형태를 창출하기 위해 생산, 사용, 유통,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면밀히 고려하여, 독특한 시각적 특성을 만들어내는 이지적인 조형 활동이라는 점에서 미술과 구분된다. 미술은 단순히 예술가가 자신의 미적 창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예술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자인은 인문학, 공학, 경영학, 미학 등 다양한 인접학문들과 긴밀한 관련을 필요로 하고 있다(Chung,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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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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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mardi, Sungkyunkwan University. Retrieved August 4, 2015, from http://www.smard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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