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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및 블록 확장 가능한 교구용 보조 로봇 개발
Development of Sensor and Block expandable Teaching-Aids-robot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2, 2017년, pp.345 - 352  

심현 (순천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이형옥 (순천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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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제 학교현장에서 로봇교육을 수행하고 고민하는 수요자 요구의 기능을 갖춘 스크래치 활용교육이 가능한 교육용 로봇 시스템을 임베디드 환경에서 설계 및 구현하였다. 로봇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센싱 정보처리와 소프트웨어 설계 및 프로그래밍 실습 교육을 위한 피지컬 교육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시스템의 개발 환경으로는 CPU는 Atmega 328코어를 사용한 Arduino Uno기반 제품으로, 디버깅 환경은 Arduino Sketch 기반, 펌웨어 개발 언어는 C언어를, OS는 윈도우, Linux, Mac OS X를 사용하였다. 시스템 동작과정은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여 서버의 제어명령을 수신하여, 교육용 로봇의 다양한 센서를 구동시킨다. 교육과정으로는 스크래치 프로그램과 블루투스 통신으로 실시간 연동하여 스크래치 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스마트폰용 앱을 제공하여 환경에 구애받지 않으며, 확장을 통하여 C, 파이썬과 같은 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개발된 제품을 사용해보고 일선교사의 요구에 만족할 만한 성능 처리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an educational robot system that can use scratch education with the function of user demanding to perform robot education in actual school site in an embedded environment. It is developed to enable physical education for sensing information processing, softw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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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로봇교육 제품들의 문제점을 실제 사용자이면서 교육을 주도하는 현장교사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이에 적합한 로봇을 구현하였다. 기존 로봇의 단점인 완구형태나 단순 조립식 교구용 제품이 아닌 완제품의 형태이면서 전기적 확장성과 기계적 확장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S/W교육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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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이슈로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들인가?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구상하고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미래 경제 키워드로서 매우 중요하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이슈로 소프트웨어 산업, 문화컨텐츠 산업, 융복합 산업, 지식재산 산업 등이 화두가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소프트웨어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인재 육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코코넛은 무엇을 수렴하여 기존제품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단점을 개선하였는가? 코코넛(COCONUT)은 로봇교육을 전담하는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존제품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단점을 개선하였다. 기존 제품의 문제로 지적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에서 로봇교육이 정착되지 못하는 이유는 어떤 학습이기 때문인가? 로봇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 21세기 학습자들의 핵심적인 역량 개발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3],[5],[9]. 이러한 효과가 있음에도 학교 현장에서 로봇교육이 정착되지 못하는 이유는 로봇교육을 독립교과로 담기 어려운 현행 학교 교육과 정의 편제, 로봇교육을 위한 컴퓨터 등의 제반 환경 인프라 지원의 어려움, 이해하기 어려운 기계어의 학습이다. 최근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사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교구용 로봇을 제어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비주얼방식의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비교적 손쉽게 학습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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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 Fagin and L. Merkle,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robots in teaching computer science ACMSIGCSE Bulletin," Proc. of the 34th,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Technical Symp, Reno, Navada, USA, vol. 35, no. 1, February 19-23, 2003, pp. 307-311. 

  2. W. Gurstelle, Building Bot Design and Building Warrior Robots. Chicago: Chicago Review Press. December, 1, 2002. 

  3. I. Yoo and T. Kim, "The Effects of MINDSTORMS Programm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The J.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9, no. 1, 2006, pp. 1-11. 

  4. J. Moon, Y. Ryuh, and J. An, "A Study on Designing Key Fastening Parts for Compatibility of Teaching-Aids-Robots," The J.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6, no. 1, 2011. pp. 10-17. 

  5. J. Park and C. Kim, "The Effects of the Robot Based Art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5, no. 2, 2011, pp. 277-285. 

  6. J. Song, "Designing of Block-Type Puzzle Assembly Robot Education System without Computer," J.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4, 2013. 4, pp. 183-190. 

  7. S. Papert,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Basic Books, August, 3, 1993. 

  8. A. Sipitakiat, P. Blikstein, and D. Cavallo, "GoGo Board: Augmenting Programmable Bricks for Economically Challenged Audiences," In Proc. from Int. Conf. of the Learning Sciences, Los Angeles, USA, June 22-26, 2004, pp. 481-488. 

  9. Y. Jeon, J. Song, and T. Lee, "The Impact of Robot Use in Practical Arts Education on the Learner's Problem-Solving Ability," J.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14, no. 4, 2008, pp. 209-224. 

  10. N. Kim, J. Ha, "Performing Missions of a Small Biped Walking Robot using Image Process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12, 2016, pp. 1225-1230. 

  11. J. Byun and Y. Choi, "An Efficient Stair Locomotion Method of Quadruped Robot with Mechanism of Insectile Le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3, 2015, pp. 395-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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