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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성취도 분석을 통한 플립드 수업 효과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Class by Analysis of Programming Achieve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4, 2017년, pp.15 - 25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  김헌주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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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수업을 플립드 수업 분반과 일반 수업 분반으로 나누어서 프로그래밍 주제별 학업 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여 플립드 수업의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은 각 분반 모두 36명이며, 수업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로 참여하여 외부환경효과의 영향을 제거하였다. 세 번 치른 시험의 채점결과를 프로그래밍 주제별로 나누어서 분석하고 전체 성취도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기초문법과 중급문법에서 플립드 수업 분반의 성취도가 일반 수업 분반의 성취도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래밍의 전반적인 이해도를 알 수 있는 코딩문제 점수와 총점에서도 플립드 수업 분반 학생들의 성취도가 더 높았으며, 성별 성취도 분석결과 수업 유형에 따른 영향은 없었으며, 학업성취도는 남학생들이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플립드 수업 방식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flipped class by comparing Python programming classes divided into flipped class and general class. The participants who participated in each class had 36 students, so that they could participate in the class without knowing the diff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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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찬가지로 수강학생들의 전공 계열 분포도 <표 3>에 나타난 것처럼 두 수업 방식에 따라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요인은 모두 유사한 조건으로 간주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의 관찰을 통해 두 가지 수업 방식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H대학의 2015년에 개설된 파이썬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플립드 수업을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프로그래밍 문법을 이해하는 것에 차이가 있는가를 보기 위하여 두개 그룹의 학업성취도와 시험문항별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파이썬프로그래밍 수업을 플립드 수업을 받은 학생 36명과 플립드 수업이 아닌 일반 수업을 받은 36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플립드 수업을 진행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한 후 두 그룹사이의 성취도 차이를 분석하여 플립드 수업의 효과성 유무를 보이려고 한다. 시험문제를 교과 주제별로 분류하고 각 문항별 성취도를 비교하여 효과성을 분석한다.
  •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은 정보를 전달하기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강의자-학습자 간에 원활하게 상호작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상호 작용성을 높이는 방안 중의 하나가 수강생들에게 동영상 강의나 다양한 IT기술을 적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플립드 수업은 교사가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여, 수업시간 전에 예습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제공한 후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을 편하고 자연스럽게 활용하는 디지털 네이티브를 교육하는데 플립드 강의는 효과적일 것이다. 수업시간에는 강의중심으로 진행하지 않고 미리 예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적용하거나 토론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수업방식이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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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 작용성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는 무엇인가?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은 정보를 전달하기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강의자-학습자 간에 원활하게 상호작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상호 작용성을 높이는 방안 중의 하나가 수강생들에게 동영상 강의나 다양한 IT기술을 적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플립드 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을 적용하면 반복 수강 가능하여 개인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고, 시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학습자 상호간 교류가 활발해질 수 있고, 교사가 학생 개인의 학습상황에 대해 파악하여 대처하기 쉽고, 학생과 교사 간에 상호작용성이 높아져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하지만 학습자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경우,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어려운 경우, 학습자가 소극적인 경우에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
플립드 수업은 어떤 수업방식인가? 디지털 기술을 편하고 자연스럽게 활용하는 디지털 네이티브를 교육하는데 플립드 강의는 효과적일 것이다. 수업시간에는 강의중심으로 진행하지 않고 미리 예습 한 내용을 기반으로 적용하거나 토론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수업방식이다[16]. 세계의 여러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이 방식을 도입하여 교육하고 있는데, 이 방식이 컴퓨터공학 전공자들의 문제해결 능력과 모델링 능력을 증진하게 돕는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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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최정원?이은경?이영준 (2015). 컴퓨터교육: 초등 정보 교육을 위한 영국 컴퓨팅 교과서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1), 19-22. 

  2. 진성희?신수봉 (2013). 공과대학 융합교육에 대한 사례조사 및 요구분석. 공학교육연구, 16(6), 29-37. 

  3. Roehl, A., Reddy, S. L., Shannon, G. (2013).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 Consumer Sciences, 105(2), 44-49. 

  4. Bishop, J. L., and Verleger, M. A. (2013, June).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ASEE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Atlanta, GA 30(9). 

  5. 최병수?유상미(2013). 컴퓨터교과교육: 대학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 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49-60. 

  6. Bormann, J. (2014). Affordances of flipped learning and its effects on student engagement and achievement.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ERN IOWA. 

  7. 이희숙?강신천?김창석 (2015).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47-57. 

  8. 최정빈?김은경 (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 

  9. 임정훈?김상홍 (2016).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 러닝이 학업성취도, 협업능력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32(4), 809-836. 

  10. 이혜영?이태욱 (2016). 플립러닝을 활용한 정보교과 수업모형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2), 101-104. 

  11. 이희숙?강신천?김창석 (2016). 플립러닝의 학습효과 관련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87-100. 

  12. 배도용 (2016). 대학에서의 플립드 러닝 수업의 교실 활동 학습 태도 연구. 한어문교육, 35, 173-194. 

  13. 박수향?이문영 (2017). 기초의학 과목에서 동영상 사전학습을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만족도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2), 261-269 

  14. 임영규?배은숙?이경미?임삼조?박일우 (2017). 액티브러닝의 효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교양교육연구, 11(1), 475-500. 

  15. 조성민?이가영?금선영?김명선?나일주 (2017). 음악교육에서의 스팻 (SPAT) 기반 플립러닝의 활용 사례연구. 음악교육공학, (30), 143-160. 

  16. Bull, G., Ferster, B., and Kjellstrom, W. (2012). Inventing the flipped classroom.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40(1). 

  17. Redekopp, M. W., Ragusa, G. (2013). Evaluating Flipped Classroom Strategies and Tools for Computer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120th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18. Swartz, B., Velegol, S. B., and Laman, J. (2013). Three Approaches to Flipping CE courses: Faculty Perspectives and Suggestions, Proceedings of the 120th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19. 강승묵 (2016). 기초 3D 그래픽 교과에 대한 플립드 러닝 적용 효과 분석.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9(2), 460-468. 

  20. 유병건?김자미?이원규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5(6), 1-10. 

  21. 유병건?김자미?이원규 (2014). 학습자 특성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5), 15-24. 

  22. Souza, M. J. D., Rodrigues, P. (2015).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Flipped Classroom in a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Stanislaw Juszczyk, 129. 

  23. 유상미 (2015). C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 적용 사례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4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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