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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4, 2017년, pp.15 - 25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 김헌주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flipped class by comparing Python programming classes divided into flipped class and general class. The participants who participated in each class had 36 students, so that they could participate in the class without knowing the diff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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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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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작용성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는 무엇인가? |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은 정보를 전달하기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강의자-학습자 간에 원활하게 상호작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상호 작용성을 높이는 방안 중의 하나가 수강생들에게 동영상 강의나 다양한 IT기술을 적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 |
플립드 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플립드 러닝을 적용하면 반복 수강 가능하여 개인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고, 시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학습자 상호간 교류가 활발해질 수 있고, 교사가 학생 개인의 학습상황에 대해 파악하여 대처하기 쉽고, 학생과 교사 간에 상호작용성이 높아져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하지만 학습자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경우,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어려운 경우, 학습자가 소극적인 경우에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 | |
플립드 수업은 어떤 수업방식인가? | 디지털 기술을 편하고 자연스럽게 활용하는 디지털 네이티브를 교육하는데 플립드 강의는 효과적일 것이다. 수업시간에는 강의중심으로 진행하지 않고 미리 예습 한 내용을 기반으로 적용하거나 토론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수업방식이다[16]. 세계의 여러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이 방식을 도입하여 교육하고 있는데, 이 방식이 컴퓨터공학 전공자들의 문제해결 능력과 모델링 능력을 증진하게 돕는다[17]. |
최정원?이은경?이영준 (2015). 컴퓨터교육: 초등 정보 교육을 위한 영국 컴퓨팅 교과서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1), 19-22.
Roehl, A., Reddy, S. L., Shannon, G. (2013).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 Consumer Sciences, 105(2), 44-49.
Bishop, J. L., and Verleger, M. A. (2013, June).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ASEE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Atlanta, GA 30(9).
최병수?유상미(2013). 컴퓨터교과교육: 대학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 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49-60.
Bormann, J. (2014). Affordances of flipped learning and its effects on student engagement and achievement.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ERN IOWA.
임정훈?김상홍 (2016).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 러닝이 학업성취도, 협업능력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32(4), 809-836.
이혜영?이태욱 (2016). 플립러닝을 활용한 정보교과 수업모형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2), 101-104.
배도용 (2016). 대학에서의 플립드 러닝 수업의 교실 활동 학습 태도 연구. 한어문교육, 35, 173-194.
박수향?이문영 (2017). 기초의학 과목에서 동영상 사전학습을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만족도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2), 261-269
임영규?배은숙?이경미?임삼조?박일우 (2017). 액티브러닝의 효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교양교육연구, 11(1), 475-500.
조성민?이가영?금선영?김명선?나일주 (2017). 음악교육에서의 스팻 (SPAT) 기반 플립러닝의 활용 사례연구. 음악교육공학, (30), 143-160.
Bull, G., Ferster, B., and Kjellstrom, W. (2012). Inventing the flipped classroom.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40(1).
Redekopp, M. W., Ragusa, G. (2013). Evaluating Flipped Classroom Strategies and Tools for Computer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120th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Swartz, B., Velegol, S. B., and Laman, J. (2013). Three Approaches to Flipping CE courses: Faculty Perspectives and Suggestions, Proceedings of the 120th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Souza, M. J. D., Rodrigues, P. (2015).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Flipped Classroom in a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Stanislaw Juszczyk, 129.
유상미 (2015). C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 적용 사례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4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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