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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적 상호작용기반 동영상 강의계획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daptive Interaction-based Video Syllabu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4, 2017년, pp.663 - 670  

심현 (순천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최원호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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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상호작용 기반의 동영상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형식적인 문서로 여겨지고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강의계획서의 계층구조 정의, 학습자의 선호도에 맞는 미디어 콘텐츠 적용, 정보전달의 실시간 변동 기능 등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중심의 강의계획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LMS를 통해 제공된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편의성을 강화해서 사용자들의 활용도를 높이고 교수학습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On-line Video Syllabus Template which is based on adaptive mode with interaction.A syllabus has the significance as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However, it has not only been considered as a formal document, has also been limited into a simple query since it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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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동영상기반의 강의계획서를 교수자와 학습자의 적응적 상호작용에 기반하여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논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문서 양식으로서의 강의계획서 템플릿들1)을 분석하여 보다 계층 구조화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가능한 구조를 정의하였다. 표 1에서부분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 그러나 기존 강의계획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없는 교수자의 일방향성문서가 되어 의미 없는 형식적인 서류가 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강의계획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웹기반의 적응적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강의 계획서 개발을 목표로 수행하였다.
  • 그러나 현재의 강의계획서는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인해 형식적으로 여겨지고 실제로 교수자가 학기 초에 생성하면 학습자는 수강신청을 위해 조회하는 수준의 낮은 사용도를 보인다. 본연 구에서는 기존 강의계획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응적 탐색기법을 적용한 상호작용 기반의 강의계획서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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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어떤 의미를 가졌는가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상호작용 기반의 동영상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형식적인 문서로 여겨지고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현실적으로 어떻게 여겨지는가?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상호작용 기반의 동영상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강의계획서는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편적인 구조내용, 타서비스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형식적인 문서로 여겨지고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 제안 기법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학습 정보공유가 가능한 입체적인 강의계획서를 설계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강의계획서의 계층구조 정의, 학습자의 선호도에 맞는 미디어 콘텐츠 적용, 정보전달의 실시간 변동 기능 등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중심의 강의계획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LMS를 통해 제공된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편의성을 강화해서 사용자들의 활용도를 높이고 교수학습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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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 Martins, C. Carvalho, and E. Carrapatoso, "User Modeling in Adaptive Hypermedia Educational System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1, no. 1, 2008, pp. 194-207. 

  2. E. Choi and H. So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daptive Interaction Model for Web-Based Instruction System," The J.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6, no. 1, 2003, pp. 65-77. 

  3. F. Yang, F. Li, and R. Lau, "An open model for learning path construc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based Learning, Shanghai, China, Dec. 2010, pp. 318-328. 

  4. H. Chung and J. Kim, "Design of Intelligent Model of Syllabus for Creating Adaptive Learning Path," J.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0, no. 9, 2012, pp. 131-142. 

  5. H. Jeong and Y. Kim, "A Design and Specification of ADL based Learning Process using Personalized Profile for E-Learning," J. of KIIT, vol. 8, no. 3, 2010, pp. 119-124. 

  6. H. Jung,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course syllabus and development of models," The Graduate School , Yonsei University, 2007. 

  7. J. Park, "A Study on Navigational Support Technologies in Web-Based Adaptive Courseware Design," J.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5, no. 1, 1999, pp. 65-89. 

  8. J. Parkes and M. Harris, "The purposes of syllabus," College Teaching, vol. 50, no. 2, 2002, pp. 55-61. 

  9. K. Matejka and L. Kurke, "Designing a great syllabus," College Teaching, vol. 42, no. 3, 1994, pp. 115-118. 

  10. S. Bae, E. Ra and S. HAn, "Effects of the ACE Project on Student Engagement : An Investigation of Supportive Environment, Student-Faculty Interaction, Higher-Order Learning, and Quantity of Learning," The J. of Education Administration, vol. 35, no. 1, 2017, pp. 379-410. 

  11. S. Na, "Effective teaching method in university,"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4, pp. 34-57. 

  12. S. Ross, "Matching the lesson to the student: Alternative adaptive designs for individualized learning system," J. of Computer-Based Instruction, vol. 11, no. 2, 1984, pp. 42-28. 

  13. W. Combs, R. Hawkins, T. Pore, A. Schechet, T. Wahls, and L. Ziantz, "The course scheduling problem as a source of student projects," ACM SIGCSE Bulletin, vol. 37, no. 1, 2005, pp. 8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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