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고찰과 FGI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25개 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 초안은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의 역량군으로 구성하였고 각 역량군에 따른 25개의 하위역량과 95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된 최종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은 치과 중간관리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치과 중간관리자의 선발, 평가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치과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고찰과 FGI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25개 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 초안은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의 역량군으로 구성하였고 각 역량군에 따른 25개의 하위역량과 95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된 최종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은 치과 중간관리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치과 중간관리자의 선발, 평가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job competencies of a dental intermediary-manager and to develop a job competency model. First, job competencies were extracted from literature review. Next, a 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a total of 5 people to prepare a draft of job competency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job competencies of a dental intermediary-manager and to develop a job competency model. First, job competencies were extracted from literature review. Next, a 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a total of 5 people to prepare a draft of job competency model for dental intermediary-manager. Finally, a Delphi survey was conducted with 32 panels. A job competency model for dental intermediary-manager consisted of 6 groups which were dental business management, medical support, human resources management, communication, customer management, leadership, self-control and attitude. Subsequently 25 sub-competencies and 95 behavioral indicators were developed. The job competency model will be able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training programs to improve the competency of dental intermediary-manag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job competencies of a dental intermediary-manager and to develop a job competency model. First, job competencies were extracted from literature review. Next, a 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a total of 5 people to prepare a draft of job competency model for dental intermediary-manager. Finally, a Delphi survey was conducted with 32 panels. A job competency model for dental intermediary-manager consisted of 6 groups which were dental business management, medical support, human resources management, communication, customer management, leadership, self-control and attitude. Subsequently 25 sub-competencies and 95 behavioral indicators were developed. The job competency model will be able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training programs to improve the competency of dental intermediary-mana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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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차 델파이 조사지는 개방형과 폐쇄형 질문으로 구성된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의 편리성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자 하였다.
또한 치과위생사에게만 집중된 교육프로그램에 비해 중간관리자에게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은 부족한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치과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고찰과 FGI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25개 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특히 면대면 토의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효과를 제거하고, 응답자의 익명, 통계적 집단의 반응의 절차를 통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실제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치과 중간관리자들의 인터뷰와 토의 그리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다양한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는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은 역량을 평가함으로써 부족한 역량을 인식하고 강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역량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류하였기 때문에 치과 중간관리자를 채용하거나, 훈련, 평가 등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효율적이고 우수한 직무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따라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형의 초안을 구성하고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직무역량 모형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현장에서 치과 중간관리자들의 직무 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함이므로 다양한 임상경험을 전문성 판단의 주요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델파이 패널은 다음의 선정기준 중 한 가지를 충족하는 사람으로 선정하였으며, 치과 중간관리자를 델파이 조사에 가능한 많이 참여시켰다.
제안 방법
1차 델파이 조사는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형 초안을 바탕으로 구성요인을 6개 역량군과 25개의 하위 역량명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개방형 문항으로는 제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형 구성요인 중 삭제, 통합, 수정 및 보완 그리고 추가할 항목에 대하여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지는 1차 델파이 조사지에 대한 델파이 패널들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여 내용타당도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 0.4 미만인 항목은 삭제, 중복되는 항목은 통합, 일부 항목들은 명칭을 수정하였다. 또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들을 종합한 역량별 중앙치와 사분점간범위 등과 각 패널의 응답결과를 함께 제시하여 질문에 대한 반응을 제고 또는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FGI는 2016년 7월 3일에 2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FGI를 통해 정리된 내용들은 연구자가 직접 기록하고 내용을 꼼꼼히 검토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참여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추가적인 역량을 추출하고 불필요한 역량은 삭제하는 등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 초안은 역량군 6개, 하위역량 25개, 그 안에 125개 행동지표로 구성하였다.
Lucia와 Lepsinger4)가 사용하고, Nam11)의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내용을 참고하여 역량의 타당성, 적절성, 추가 의견 및 수정에 대한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국내 치과병(의)원에서 근무하는 중간관리자 직무역량의 초기 구성요인과 하위역량을 도출하기 위하여 치과 중간관리자와 관련된 국내외 논문, 치과위생사 직무분석과 다양한 직종의 중간관리자 역할 및 역량, 행동지표에 관한 문헌조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고찰하여 역량을 도출하였다. 또한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치과 중간관리자를 인터뷰하여 치과 중간관리자의 근무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한 연구를 바탕으로 일부 역량을 추출하였다4).
마지막으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초안의 적합성을 검토하고 내용타당도를 보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패널을 대상으로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차, 2차, 3차 CVR, 문항의 적절성 검토 등을 분석하고 패널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문항을 삭제, 통합, 수정, 추가 등을 거쳐 역량 모형을 확정하였다.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 관리와 태도의 6개 역량군과 6개 역량군별 기획, 홍보 마케팅, 자료관리, 재무회계관리, 외래관리, 진료업무 관리, 치과 건강보험 청구, 감염 및 안전관리, 직원 교육훈련, 업무 지시 및 조정, 상사관계 관리, 갈등관리, 채용관리, 복리후생관리, 의사소통 기술, 상담기술, 고객 서비스 관리, 불만고객 관리, 동기부여, 변화주도, 책임감, 자기개발 및 평가, 전문성, 스트레스 관리, 직업윤리 등 25개 하위역량이 포함되었다.
델파이 조사에서 우선 평균, 표준편차, 사분범위를 구하고 역량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CVR을 구하였다(Fig. 2). CVR 값은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체 전문가의 수에 따라 최소값이 결정되는데,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수는 30명일 경우 CVR값이 0.
먼저 문헌고찰과 FGI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25개 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 초안은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의 역량군으로 구성하였고 각 역량군에 따른 25개의 하위역량과 95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된 최종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은 치과 중간관리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치과 중간관리자의 선발, 평가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역량을 도출하고 FGI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 초안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에 대해 치과관련 분야 전문가 32명을 델파이 패널로 선정하여 델파이 3차 조사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는 남서울대학교의 기관연구 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 (IRB no.
또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들을 종합한 역량별 중앙치와 사분점간범위 등과 각 패널의 응답결과를 함께 제시하여 질문에 대한 반응을 제고 또는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2차 델파이 조사지는 1차 델파이 결과를 바탕으로 6개 역량군과 27개 하위역량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2차 델파이에서는 하위역량 안에 134개의 행동지표를 포함하여 구성하였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효율적이고 우수한 직무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따라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형의 초안을 구성하고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직무역량 모형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역량을 도출하고 FGI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 초안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2차 델파이 조사지는 1차 델파이 결과를 바탕으로 6개 역량군과 27개 하위역량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2차 델파이에서는 하위역량 안에 134개의 행동지표를 포함하여 구성하였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의견란을 제시하여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형 초안을 바탕으로 구성요인을 6개 역량군과 25개의 하위 역량명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개방형 문항으로는 제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형 구성요인 중 삭제, 통합, 수정 및 보완 그리고 추가할 항목에 대하여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 미만인 항목은 삭제, 중복되는 항목은 통합, 일부 항목들은 명칭을 수정하였다. 또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들을 종합한 역량별 중앙치와 사분점간범위 등과 각 패널의 응답결과를 함께 제시하여 질문에 대한 반응을 제고 또는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2차 델파이 조사지는 1차 델파이 결과를 바탕으로 6개 역량군과 27개 하위역량으로 구성하였다.
국내 치과병(의)원에서 근무하는 중간관리자 직무역량의 초기 구성요인과 하위역량을 도출하기 위하여 치과 중간관리자와 관련된 국내외 논문, 치과위생사 직무분석과 다양한 직종의 중간관리자 역할 및 역량, 행동지표에 관한 문헌조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고찰하여 역량을 도출하였다. 또한 실제 임상에 근무하는 치과 중간관리자를 인터뷰하여 치과 중간관리자의 근무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한 연구를 바탕으로 일부 역량을 추출하였다4). 직무역량모델의 전체적인 체제는 Spencer와 Spencer5)가 제시한 역량사전에 전체적인 체제에 따라 ‘역량군→역량명→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또한 2차 델파이에서는 하위역량 안에 134개의 행동지표를 포함하여 구성하였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의견란을 제시하여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40 미만 포함)하여 총 6개 역량군, 25개 하위역량, 95개의 행동지표를 3차 델파이 조사지에 제시하였다. 또한 전문가 검토를 통해 문항을 통합하거나, 삭제하는 것에 대해 동의 여부를 함께 조사하였다.
따라서 감염관리 역량은 삭제하였다(Table 4). 또한 하위 역량별 134개의 행동지표 항목을 추가하여 조사하였다. 하위역량에서와 마찬가지로 CVR값이 0.
1차 델파이 조사는 32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19일부터 2016년 5월 22일에, 2차 델파이 조사는 5월 26일부터 5월 31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이 중 1인은 응답하지 않아 2차 델파이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마지막으로 3차 델파이 조사는 6월 18일부터 6월 21일까지 실시하였다. 이 중 2인은 응답하지 않아 3차 델파이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일부 문항은 검토를 통해 원래의 의미에서 크게 변화가 필요한 경우는 수정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8개 행동지표는 전문가와 함께 토론에서 추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초안의 적합성을 검토하고 내용타당도를 보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패널을 대상으로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차, 2차, 3차 CVR, 문항의 적절성 검토 등을 분석하고 패널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문항을 삭제, 통합, 수정, 추가 등을 거쳐 역량 모형을 확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고찰과 FGI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25개 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 초안은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의 역량군으로 구성하였고 각 역량군에 따른 25개의 하위역량과 95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된 최종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먼저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역량들은 FGI 검토를 통해 초안을 완성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 초안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88개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초안을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 FGI를 실시하였다. FGI의 대상자는 치위생(학)과 교수 1인, 임상경력 10년 이상이며 중간관리자 경력 5년 이상인 치과위생사 2인, 치위생학 박사과정 2인으로 총 5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하나의 역량추출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Lucia와 Lepsinger4), Dubois13)가 제시한 역량 개발 방법을 상호 보완하여 문헌고찰, 행동사건면접, FGI를 통해 역량모형 초안을 구성하고 마지막으로 델파이 조사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을 확정하였다.
선정된 전문가에게 각 이메일을 통하여 연구 참여 동의서와 설문지를 발송한 후 수집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32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19일부터 2016년 5월 22일에, 2차 델파이 조사는 5월 26일부터 5월 31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이 중 1인은 응답하지 않아 2차 델파이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주로 행동지표에서 치과 중간관리자 영역으로 볼 수 없거나, 중복되거나 유사한 문항들이 많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문항을 수정하고자 하였으며 문항 수정을 위하여 델파이 패널 전문가 중 치위생(학)과 교수 1인과 중간관리자 1인을 선정하여 문항을 검토하였다. 문항검토 결과 중복되는 문항, 치과 중간관리자 역량이라 볼 수 없거나 연관성이 부족한 14개 행동지표를 삭제하였고, 중복되는 44개 행동지표는 19개 문항으로 통합, 60개 행동지표는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행동지표의 문항들이 의미가 중복되는 문항이 많고 모호한 문항이 있다는 의견들을 반영하기 위해 델파이 위원 중 치위생(학)과 교수 1인과 델파이 전문가 1명을 선정하여 문항을 검토하였다. 전문가와 토론을 거쳐 문항들을 통합, 수정, 삭제(CVR값 0.40 미만 포함)하여 총 6개 역량군, 25개 하위역량, 95개의 행동지표를 3차 델파이 조사지에 제시하였다. 또한 전문가 검토를 통해 문항을 통합하거나, 삭제하는 것에 대해 동의 여부를 함께 조사하였다.
따라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형의 초안을 구성하고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직무역량 모형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역량을 도출하고 FGI를 통해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 초안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에 대해 치과관련 분야 전문가 32명을 델파이 패널로 선정하여 델파이 3차 조사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선정된 전문가에게 각 이메일을 통하여 연구 참여 동의서와 설문지를 발송한 후 수집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32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16년 5월 19일부터 2016년 5월 22일에, 2차 델파이 조사는 5월 26일부터 5월 31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이 중 1인은 응답하지 않아 2차 델파이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마지막으로 3차 델파이 조사는 6월 18일부터 6월 21일까지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초안을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 FGI를 실시하였다. FGI의 대상자는 치위생(학)과 교수 1인, 임상경력 10년 이상이며 중간관리자 경력 5년 이상인 치과위생사 2인, 치위생학 박사과정 2인으로 총 5명을 선정하였다.
직무역량모델의 전체적인 체제는 Spencer와 Spencer5)가 제시한 역량사전에 전체적인 체제에 따라 ‘역량군→역량명→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관리, 인적 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관계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 역량군과 그 안에 25개 하위역량 그리고 188개 행동 지표로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델파이 패널은 치과 중간관리자 27인, 치위생(학)과 교수 2인, 치과의사 2인, 치과 코디네이터 1인 총 32명으로 구성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지는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회수한 역량의 CVR값을 평가하고 의견을 반영하여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특히 행동지표의 문항들이 의미가 중복되는 문항이 많고 모호한 문항이 있다는 의견들을 반영하기 위해 델파이 위원 중 치위생(학)과 교수 1인과 델파이 전문가 1명을 선정하여 문항을 검토하였다. 전문가와 토론을 거쳐 문항들을 통합, 수정, 삭제(CVR값 0.
이론/모형
직무역량모델의 전체적인 체제는 Spencer와 Spencer5)가 제시한 역량사전에 전체적인 체제에 따라 ‘역량군→역량명→행동지표’로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7개의 하위역량의 CVR값은 감염관리가 0.35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하위역량은 0.61∼ 1.00으로 나타나 모두 타당하였다.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개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은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의 역량군으로 구성되었다(Table 5). 또한 역량군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치과경영관리 역량군에는 기획, 홍보 마케팅, 자료관리, 재무회계관리 하위 역량이 포함되었으며, 하위역량별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먼저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역량들은 FGI 검토를 통해 초안을 완성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 초안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88개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자기관리와 태도 역량군에는 자기 개발 및 평가, 전문성, 스트레스 관리, 직업윤리가 포함되었으며, 하위역량별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문헌고찰,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개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델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과 그 안에 95개의 행동지표로 최종 확정하였다.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 초안은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한 결과 1차에서는 CVR값이 낮은 기구 및 물품관리 역량은 삭제하였다(Table 3). 또한 델파이 패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치과경영관리 역량군의 하위역량인 재무회계관리, 인적자원관리 역량군의 하위역량인 채용관리, 복리후생관리 그리고 자기관리와 태도 역량군의 하위역량인 자기평가 등 4개의 하위역량이 새로 추가되었다.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개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은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의 역량군으로 구성되었다(Table 5). 또한 역량군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치과경영관리 역량군에는 기획, 홍보 마케팅, 자료관리, 재무회계관리 하위 역량이 포함되었으며, 하위역량별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진료지원 역량군에는 외래관리, 진료업무 관리, 치과건강보험청구, 감염 및 안전관리 하위역량이 인적자원관리 역량군에는 직원 교육훈련, 업무 지시 및 조정, 상사관계 관리, 갈등 관리, 채용관리, 복리후생관리가 포함되었으며, 하위역량별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자기관리와 태도 역량군에는 자기 개발 및 평가, 전문성, 스트레스 관리, 직업윤리가 포함되었으며, 하위역량별 행동지표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문헌고찰, FGI,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개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델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과 그 안에 95개의 행동지표로 최종 확정하였다.
문항검토 결과 중복되는 문항, 치과 중간관리자 역량이라 볼 수 없거나 연관성이 부족한 14개 행동지표를 삭제하였고, 중복되는 44개 행동지표는 19개 문항으로 통합, 60개 행동지표는 수정·보완하였다.
문헌고찰과 FGI를 거쳐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 모형은 6개의 역량군, 25개의 하위역량, 그 안에 125개 행동지표로 도출되었다(Table 2).
본 연구에서는 합의된 내용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합의수준을 0.40 이상인 항목을 내용타당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후속연구
이는 Moon과 Lim10)의 연구에서도 치과 중간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은 리더십, 변화주도, 자기관리 등이라 하였다. 결과적으로 치과 중간관리자는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 등을 향상시켜야 효과적인 직무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치과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객관적인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 역량모델을 개발하였으나 치과의 규모 등을 고려하지 않고 치과 중간관리자의 통합적인 역량을 도출하였기 때문에 추후 치과 규모에 따른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치과 중간관리자들의 현재 역량의 수준과 역량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활용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실제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치과 중간관리자들의 인터뷰와 토의 그리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다양한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는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은 역량을 평가함으로써 부족한 역량을 인식하고 강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역량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류하였기 때문에 치과 중간관리자를 채용하거나, 훈련, 평가 등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 있어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도출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 초안은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치과경영관리, 진료지원, 인적자원관리, 의사소통과 고객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와 태도의 6개의 역량군으로 구성하였고 각 역량군에 따른 25개의 하위역량과 95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된 최종 치과 중간관리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모델은 치과 중간관리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치과 중간관리자의 선발, 평가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 역량모델을 개발하였으나 치과의 규모 등을 고려하지 않고 치과 중간관리자의 통합적인 역량을 도출하였기 때문에 추후 치과 규모에 따른 치과 중간관리자 직무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치과 중간관리자들의 현재 역량의 수준과 역량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활용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 있어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만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치과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객관적인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조사란?
특히 역량을 추출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행동사건면접과 델파이 조사방법으로 먼저 행동사건면접은 우수한 성과를 내는 전문가 또는 연구 목적에 적합한 대상자를 인터뷰하여 역량을 추출하는 방법이다8). 델파이 조사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일정한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다수 전문가의 의견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수차례에 걸쳐 합의된 의견을 도출하는 방법이다9). 특히 면대면 토의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효과를 제거하고, 응답자의 익명, 통계적 집단의 반응의 절차를 통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0).
치과병(의)원 내 중간관리자 업무의 특징은?
치과병(의)원 내 중간관리자는 현재 팀장, 실장, 부장 등 호칭이 규모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치과 중간관리자의 업무는 치과위생사들의 효율적인 관리, 행정업무, 환자 상담 및 교육, 치과 건강보험 청구 등 업무의 내용이 다양하고 광범위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치과 중간관리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치과 의료기관에서 현실적으로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조직 내에서 경영자가 모든 직원들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을 관리하는 중간관리자들의 역할과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2). 중간관리자는 병원조직에 있어서 조직의 최고관리자와 직원들 사이에 교량적 역할을 담당하며 업무 수행 시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하는 등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며, 중간관리자의 역량은 병원의 성과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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