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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T Platform의 복화율 개선에 따른 효과 분석 - 부산항 신항을 대상으로 -
The Evaluation of Backhaul Transport with ITT Platform - The Case of Busan New Port -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2 = no.86, 2017년, pp.354 - 364  

박남규 (동명대학교) ,  이정훈 (동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evaluate the effect of ITT introduction in Busan New Port. The study used the estimation model of the number of vehicles required in accordance with the backhaul rate. The model used big data, COPINO e-document for one year in 2015. COPINO recorded the event such as truck ID,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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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TT플랫폼은 선사로부터 ITT 요청을 접수하여 ITT Request 정보를 바탕으로 운송 차량별 운송 기회를 제공, 운송거리 최소화, 선사 및 터미널별 Free Time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셔틀 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Platform에 등록된 운송 가능 차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최적의 운송지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부산항 신항 환적화물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터미널 간 효율적 셔틀운송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ITT플랫폼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현행 셔틀 운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ITT플랫폼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ITT 도입에 따른 복화율이 개선될 시 소요 차량의 절감과 비용 절감 효과를 추산하고자 한다. 비용은 인건비, 복리후생비, 차량 유지비, 차량 감가상각비, 차량보험료, 제세공과금, 유류비, 타이어 교체비, 기타경비로 구성되며 이들 비용은 차량대수와 이동거리에 따라 변동되는 것으로 가정하며 1일 차량당 비용을 구한다.
  • 부산항 신항 환적화물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터미널 간 효율적 셔틀운송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ITT플랫폼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현행 셔틀 운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ITT플랫폼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환적항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Inter Terminal Transport(이하 ITT) 플랫폼시스템을 제안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ITT는 동일 항내에서 타 부두 환적 컨테이너 운송을 지칭하며, ITT Platform이란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주는 장(場)을 지칭한다.

가설 설정

  • 본 장에서는 ITT 도입에 따른 복화율이 개선될 시 소요 차량의 절감과 비용 절감 효과를 추산하고자 한다. 비용은 인건비, 복리후생비, 차량 유지비, 차량 감가상각비, 차량보험료, 제세공과금, 유류비, 타이어 교체비, 기타경비로 구성되며 이들 비용은 차량대수와 이동거리에 따라 변동되는 것으로 가정하며 1일 차량당 비용을 구한다.4)
  • 6시간 동안 터미널 간 운송 횟수는 4~7회 수준으로 평균 5회로 산정된다. 운송능력 산정 시 부산항 신항 전체 ITT 물량 복화율(dual move)은 20%로 가정한다. 실제 항만의 복화율을 조사하면 약 18% 정도 수준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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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의 성장세는? 부산항은 신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이 활성화되면서 2015년 19,467천TEU 컨테이너를 처리하여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2010년 14,194천TEU를 처리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6.5%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환적 화물 유치노력을 통하여 2010년부터 2015년까지 환적화물이 연평균 10%로 큰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부산항 환적화물의 증가로 인해 동일 항내에서의 타 부두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로 인해 셔틀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선사의 비용부담은 증가하게 되고 부산항의 서비스질 하락으로 이어져 경쟁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부산항의 입지 변화는? 부산항은 신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이 활성화되면서 2015년 19,467천TEU 컨테이너를 처리하여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2010년 14,194천TEU를 처리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6.
부산항 추세는? 5%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환적 화물 유치노력을 통하여 2010년부터 2015년까지 환적화물이 연평균 10%로 큰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부산항 환적화물의 증가로 인해 동일 항내에서의 타 부두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로 인해 셔틀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선사의 비용부담은 증가하게 되고 부산항의 서비스질 하락으로 이어져 경쟁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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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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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yungin Park Soukkyung Sung(2008). The Decision Criteria on the Transshipment Container Port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4(1), 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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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urphy, P. R. & Daley, J. M.(1994). A Comparative Analysis of Port Selection Factors, Transportation Journal 34(1), 15-21. 

  12. Nam Kyu Park(2008). The Final Report of a Study on Reforming the Incentive System for Increase of Transshipment Cargoes at the Port of Busan, Busan: Busan Port Authority 

  13. Ng, K. Y.(2006). Assessing the attractiveness of ports in the North European container transshipment market: an agenda for future research in port competition, Maritime Economics and Logistics 8(3), 234-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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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Ugboma, C. I. Callistus C. I. Ogwude(2004). Service quality measurement in ports of developing economy: Nigerian ports survey, Managing Service Quality 14(6), 487-495. 

  16. Yang Seongmo . Jin Jonggwan(2001). A Comparative Study of Busan Port and Northeast Asian Competition Port for International Logistics, Journal of Korea Trade 26(5), 11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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