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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 데이터분석을 통한 해양스포츠 현황 분석 : 소셜매트릭스TM 기법의 활용
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e of Marine Sports through the Analysis of Social Big Data: Use of the Social MaxtixTM Method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2 = no.86, 2017년, pp.593 - 606  

박태승 (경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preliminary data capable of suggesting directivity of an initiating start by understanding consumer awareness through analysis of SNS social big data on marine sports. This study selected windsurfing, yacht, jet ski, scuba diving and sea fishing as research subjects, and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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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양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하여 거시적 관점에서의 해양스포츠의 환경 및 정책에 관한 전략과 더불어 소비자 중심적 상품 및 전략개발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SNS(트위터,블로그) 소셜 빅데이터를 소셜매트릭스TM 서비스를 활용하여 윈드서핑, 요트, 제트스키, 스쿠버다이빙, 바다낚시 등의 해양스포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언급빈도, 연관어 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서비스를 통해 2017년 1월 22부터 2017년 2월 22일까지 총 1개월의 기간을 설정하여 원드서핑, 요트, 제트스키, 스킨스쿠버, 바다낚시 등의 해양스포츠와 관련된 소셜 빅 데이터(트위터, 블로그)를 수집하고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원드서핑, 요트, 제트스키, 스쿠버다이빙, 바다낚시 등의 해양스포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트위터, 블로그에서 언급되는 연급빈도, 연관어 등을 수집하여 소비자들의 여론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서비스를 통해 SNS에 남겨진 트위터나 블로그 등과 같은 소셜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해양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의견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SNS 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정 해양스포츠와 관련되어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선도적인 시장에 대한 방향성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발전,그리고 SNS의 등장으로 인해 해양스포츠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러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기 위해 다음소프트의 소셜메트릭스TM를 활용하여 윈드서핑, 요트, 제트스키,스쿠버다이빙, 그리고 바다낚시 등과 같은 해양스포츠에 대한 SNS 상의 언급빈도 및 연관어의 결과를 도출하여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고자 한다.
  • 이제는 다양한 해양스포츠 활동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시장의 다변화를 둘러싼 소비자들의 전망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셜매트릭스TM 서비스를 통해 SNS에 남겨진 트위터나 블로그 등과 같은 소셜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해양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의견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SNS 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정 해양스포츠와 관련되어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선도적인 시장에 대한 방향성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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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해양스포츠산업의 잠재적 수요와 소비자의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책이 제시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것이 제기되고 있는가? 하지만 이처럼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관심을 갖고 마리나 항만과 같은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융성하기 위한 시설에 투자 계획을 세우고 경쟁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현실에서 국내 해양스포츠산업의 잠재적 수요와 소비자의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지 못한 상태이다. 이러한 현실에 대규모의 마리나 중심의 해양스포츠 기반 설비의 투자는 지양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으며, Lee, Jin-Mo(2009)는 해양스포츠산업의 발전기반인 내·외부 환경 분석에 있어 대부분의 긍정적 미래 전망에 기반을 하여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경향을 지적함과 동시에 앞서 언급되었던 국내 해양스포츠의 현황과 수요층인 해양스포츠 소비자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대규모 투자가 선행되고 있다는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에서 해양스포츠산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21세기 들어 해양에 대한 국제적인 인식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추세이며, 국내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은 경쟁적으로 해양과 관련된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Ryou, Heung-JooㆍKim, Woo-Sung& Seo, Dong-Hwan, 2009). 특히,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차원에서 해양스포츠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해양스포츠산업을 미래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하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해양스포츠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경우 다른 스포츠산업에 비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 개최된 2008년 경기도 보트쇼 및 국제요트대회는 총 35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단기 경제파급효과가 967억여 원에 달하고 장기적인 파급효과는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어(Gyeoggi Research Institute, 2009) 해양스포츠의 가시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는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해양스포츠의 가시적인 경제적 파급효과의 근거는? 특히,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차원에서 해양스포츠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해양스포츠산업을 미래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하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해양스포츠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경우 다른 스포츠산업에 비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 개최된 2008년 경기도 보트쇼 및 국제요트대회는 총 35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단기 경제파급효과가 967억여 원에 달하고 장기적인 파급효과는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어(Gyeoggi Research Institute, 2009) 해양스포츠의 가시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는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Lee,Keun-MoㆍYoon, Yee-JoongㆍKang, Hyo-MinㆍLee,Jae-HyungㆍLee, Nam-Mi & Lee, Hyeon-Mi(2009)는 해양스포츠의 육성과 발전은 국가 또는 지역사회의 발전에 큰 촉매제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Moon, Tae-Young(2010은 우리나라 해양스포츠 참여인구가 2010년에서는 116,431천명, 2020년 160,149 천명, 2030년에는 205,249천명에 이를 것으로 조사하여 해양스포츠의 높은 발전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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