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2 = no.86, 2017년, pp.593 - 606
This study aims to provide preliminary data capable of suggesting directivity of an initiating start by understanding consumer awareness through analysis of SNS social big data on marine sports. This study selected windsurfing, yacht, jet ski, scuba diving and sea fishing as research subjects, and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 해양스포츠산업의 잠재적 수요와 소비자의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책이 제시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것이 제기되고 있는가? | 하지만 이처럼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관심을 갖고 마리나 항만과 같은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융성하기 위한 시설에 투자 계획을 세우고 경쟁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현실에서 국내 해양스포츠산업의 잠재적 수요와 소비자의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지 못한 상태이다. 이러한 현실에 대규모의 마리나 중심의 해양스포츠 기반 설비의 투자는 지양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으며, Lee, Jin-Mo(2009)는 해양스포츠산업의 발전기반인 내·외부 환경 분석에 있어 대부분의 긍정적 미래 전망에 기반을 하여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경향을 지적함과 동시에 앞서 언급되었던 국내 해양스포츠의 현황과 수요층인 해양스포츠 소비자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대규모 투자가 선행되고 있다는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 |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에서 해양스포츠산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 21세기 들어 해양에 대한 국제적인 인식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추세이며, 국내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은 경쟁적으로 해양과 관련된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Ryou, Heung-JooㆍKim, Woo-Sung& Seo, Dong-Hwan, 2009). 특히,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차원에서 해양스포츠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해양스포츠산업을 미래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하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해양스포츠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경우 다른 스포츠산업에 비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 개최된 2008년 경기도 보트쇼 및 국제요트대회는 총 35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단기 경제파급효과가 967억여 원에 달하고 장기적인 파급효과는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어(Gyeoggi Research Institute, 2009) 해양스포츠의 가시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는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 |
해양스포츠의 가시적인 경제적 파급효과의 근거는? | 특히,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차원에서 해양스포츠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해양스포츠산업을 미래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하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해양스포츠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경우 다른 스포츠산업에 비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 개최된 2008년 경기도 보트쇼 및 국제요트대회는 총 35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단기 경제파급효과가 967억여 원에 달하고 장기적인 파급효과는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어(Gyeoggi Research Institute, 2009) 해양스포츠의 가시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는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Lee,Keun-MoㆍYoon, Yee-JoongㆍKang, Hyo-MinㆍLee,Jae-HyungㆍLee, Nam-Mi & Lee, Hyeon-Mi(2009)는 해양스포츠의 육성과 발전은 국가 또는 지역사회의 발전에 큰 촉매제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Moon, Tae-Young(2010은 우리나라 해양스포츠 참여인구가 2010년에서는 116,431천명, 2020년 160,149 천명, 2030년에는 205,249천명에 이를 것으로 조사하여 해양스포츠의 높은 발전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
Beyer, M. A. & Laney, D.(2012). The importance of 'big data': A definition. Stamford, CT: Gartner.
Breuer, P Forina, L. & Moulton, J.(2013). Beyond the hype: Capturing value from big data and advanced analytics. McKinsey and Company.
Cho, Woo-Jeong(2009). A Study on Activation Strategies for Ocean Sport Industry Through Analyzing Macroscopic Environments and Policie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4(3), 203-217.
Cho, Woo-Jeong(2012). Analyses of Consumer Preferences and Perceptions Regarding Activation of Yacht Tourism Industry.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6(5), 401-407.
Daum(2017). http://www.socialmetrics.co.kr/
Gyeonggi Research Institute(2009). 2009 Gyeonggi International Boat Show evaluation and development plan. Research Report.
Gyeongnam Development Institute(2009). America's Cup challenging plan for Gyeongnam Yacht Hub. Research Report.
Hong, Ji-Suk & Oh, Ick-Keun(2916). Image difference of before and after an incident using social big data analysis : Focusing on a ramp return of "K" airlin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0(6), 119-133.
Hutton, G., & Fosdick, M.(2011). The globalization of social media: Consumer relationships with brands evolve in the digital spac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51(4), 564-570.
Jang, Seung-Hyun(2014). A study on the Activation Policy for Marine Sports: Questions and Necessary Concern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4). 89-99.
Ji, Sam-Eob(1998). A Study on the Method of Constructing a Marine Economy in the 21st Century. Jinhae: Republic of Korea Naval Academy.
Jo, Jae-Gi Sin, Yeong-Gyun & Son, Myeong-Jun (2004). Examples of Cooperation Between Universities and Local Government for Development of Marine Leisure Sports Tourist a commodity.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3(2), 351-371.
Jung, Moon-Hyun(2014). A Study on the Experience Choice, Experience Effect and Experience Satisfaction on Marine Leisure Spor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605-613.
Kim, Jung-Sook(2012). Big data Utilization and related Technique and Technology Analysi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10(1), 34-40.
Lee, Jin-Mo(2009). A Study on Developmental Strategies for Marine Leisure Sports Industry. Department of Marine Traffic Informa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Lee, Keun-Mo . Yoon, Yee-Joong . Kang, Hyo-Min . Lee, Jae-Hyung . Lee, Nam-Mi & Lee, Hyeon-Mi(2009). A study of knowing issues of activating marine-Leisure sports and the method of its improvemen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8(6), 111-124.
Lee, Seong-Hoon(2012). Use of Big Data.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Magazine, 10(3), 51-54.
Lee, Yong-Sik(2011). Policy alternatives for Yachting development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8(9), 75-90.
Moon, Tae-Young(2010). Influence in Environmental Factors of Experiencing Marine Leisure Sports upon Participants' Emotional Response, Satisfact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0(2), 799-810.
Oh, Eung-Soo(2007). Research for the Activating Exploitation Program of a Water Skis Business as a Marine Leisure Sports in Busan, Kyung-Nam District.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2(2), 109-127.
Park, Myong-kug & Kim, Sung-kue(2002). Research on the Way of Development in Marine Leisure-Sports through the SWOT Analysi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7(1), 207-225.
Park, Su-Jin & Hong, Jang-Won(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egal System for the Revitalization of Korea's Marine Touri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8(2), 131-138.
Ryou, Heung-Joo . Kim, Woo-Sung & Seo, Dong-Hwan(2009). The Strategy for the Human Infrastructure Construction of Marine Spor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8(1), 87-97.
Sub, Dong-Hwan . Kang, Myung-Goo & Lee, Sheng-Yen(2017). A Reach for Methods of Development of Marine Leisure Sports through the SWOT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537-546.
Tapachai, N. & Waryszak, R.(2000). An examination of the role of beneficial image in tourist destination selec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39(1), 37-44.
Yok, Jo-Young.Kwon, Wun-Tak & Lee, Young-Ha (1992). A Study of Target in Marketing Strategy of Sports for all Club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31(1), 1083-10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