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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2, 2016년, pp.263 - 272
정소원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노정심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Using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 study aimed to understand consumers' adoption process for smart fashion products. The research model was designed to examine the impacts of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fulness on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toward smart fashion produ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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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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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각각 무엇인가? | TAM은 혁신 기술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의도를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의 두 변수로 설명한다(Davis, 1989; Davis, Bagozzi,& Warchaw, 1989). 지각된 유용성은 특정 기술을 사용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주관적인 믿음의 정도,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기술을 이용하는데 있어 노력이 줄어드는 정도로 정의된다(Davis et al., 1989). | |
스마트패션제품의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 의류 및 패션제품에 있어서도 IT 기술의 발달은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패션제품의 개발과 함께 소비자의 혁신적인 라이프스타일로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의류 및 패션제품의 감성적 속성에 IT 기능을 접목시킨 신개념 제품(Park & Noh, 2012)인 스마트패션제품의 대표적인 예로는 생체신호를 감지하는 스마트의류, 배터리 모듈이 내장된 스마트백, 심박수, 움직임 등을 감지하는 스마트밴드 등과 같은 스마트패션제품 및 액세서리를 들 수 있다. 일부 제품들이 시장에 소개되고 시판되기 시작하였고, 다양한 스마트패션제품들이 개발 중이다(Suh & Roh, 2015). | |
Noh & Park(2011)은 혁신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혁신은 “새로운 방식으로 해당 혁신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결합하여 기존과는 현저하게 다른 존재가 되는 것을 의미하고, 혁신은 이미 존재하는 것과는 구별되며, 새로움이자 소비자 행동에서 현저한 변화를 수반하는 것이다”(Noh & Park, 2011, p.3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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