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디지털융합미디어시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삼성페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in Digital Convergence Media Ara: Focusing Samsung Pay원문보기
본 연구는 삼성페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22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수용결정요인을 살펴보았다. 주요분석 결과는 SPSS 21 프로그램과 AMOS 21프로그램을 인용, 경로분석을 통해 주요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삼성페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22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수용결정요인을 살펴보았다. 주요분석 결과는 SPSS 21 프로그램과 AMOS 21프로그램을 인용, 경로분석을 통해 주요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focused on samsung pay. To attain these purpose, the subjects for data were 229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were analyzed by path analysis using SPSS 21 program and AMOS program. The results w...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focused on samsung pay. To attain these purpose, the subjects for data were 229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were analyzed by path analysis using SPSS 21 program and AMO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ease of use influenced positively on mobile easy payment service attitude. Second,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d positively on mobile easy payment service attitude. Third, Perceived ease of use influenced positive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Fourth,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d positive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Fifth, Attitude influenced positive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Sixth, Perceived risk influenced not significant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This study identified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a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attitud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focused on samsung pay. To attain these purpose, the subjects for data were 229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were analyzed by path analysis using SPSS 21 program and AMO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ease of use influenced positively on mobile easy payment service attitude. Second,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d positively on mobile easy payment service attitude. Third, Perceived ease of use influenced positive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Fourth,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d positive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Fifth, Attitude influenced positive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Sixth, Perceived risk influenced not significantly on intention of continuous use. This study identified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a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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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주요 문항은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 시 개인정보누출이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압력’,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으로 인한 시간낭비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으로 인한 손실이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및 기능장애가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에 대한 심리적 불안’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평균이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지각된 위험에 대한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위험은 .
주요문항을 보면, 지각된 용이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사용하기 쉬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롭지 않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용법이 단순하고 간편함’이며,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해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내 업무의 성과를 향상시켜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나를 효과적으로 도와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나에게 매우 유용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평균이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측정도구의 내적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보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수행한 결과, 지각된 용이성은 .
주요 문항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현명하다고 생각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좋아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평균이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에 대한 내적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는 .
새로운 첨단기술 또는 서비스가 등장할 때마다 그 수용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사회심리학적 모델에 바탕을 두고 사람들의 다양한 특성을 포함한 신념이나 태도, 의도를 파악하여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가 어떤 과정을 거쳐 개인이나 사회에 수용되는지를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그 가운데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은 많은 실증연구들을 통해 정보기술이나 서비스의 수용을 밝히는데 자주 활용되어 왔고[3], 모델의 확장과 통합을 통해 사람들의 기술수용을 보다 정교하게 설명할 수 있는 핵심모델로서 인정받고 있다[4][5].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술수용모델과 지각된 위험모델을 적용하여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수용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중 삼성페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 삼성페이는 안드로이드 기반, 강력한 하드웨어가 탑재된 스마트폰(갤럭시)을 통해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둘째,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은 이미 일상적 생활영역에 속한 필수 기기로써, 높은 보급률과 더불어 고도의 네트워크 및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스마트폰 자체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핵심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관련 연구들은 다분히 기술적, 또는 제도적 측면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탐색하였으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탐색에 대해서는 소홀한 면이 없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삼성페이를 적용하여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결정요인을 탐색함으로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라는 두 가지 신념에 따라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3]. 지각된 용이성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얼마나 쉬운가와 관련된 것으로, 복잡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하며, 지각된 유용성은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자신이 하는 일에 유용하게 작용하여 업무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각 정도를 의미한다.
연구가설 1.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5.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델의 적합도를 살펴보았다. 적합도는 절대적합지수(χ2, RMR, GFI)와 증분적합지수(NFI, TLI, CFI)를 활용하였으며, 적합기준은 χ2의 경우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않아야 하며(p>.
기본적인 자료처리는 SPSS 21 프로그램과 AMOS 21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수행하였으며, 둘째, 주요 변인들에 대한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과 지각된 위험 모델에 기초하여 주요 변인으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위험, 태도 및 이용지속의도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융합미디어 서비스의 편리성[23]을 증대시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수용결정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주관적 느낌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20], 이재신[8]이 사용한 문항을 본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3문항으로 구성하고, 5점 리커트 척도(5-point likert scale)를 통해 평가하였다. 평점은 1점 ‘전혀 그렇지 않음’에서 5점 ‘매우 그러함’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를 대학생으로 선정한 이유는 대학생 집단의 스마트폰 이용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이용자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관계자와의 협의를 통해 방문시기를 결정하고, 약속된 시기에 본 연구자와 보조연구원 1명이 직접 방문하여 설문조사의 목적을 간략하게 언급한 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설문조사 과정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인 삼성페이의 이용여부를 확인하여 삼성페이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은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적합도는 절대적합지수(χ2, RMR, GFI)와 증분적합지수(NFI, TLI, CFI)를 활용하였으며, 적합기준은 χ2의 경우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않아야 하며(p>.05), RMR=.06 이하, GFI=.90 이상, NFI=.90 이상, TLI=.90 이상, CFI=.90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주요 문항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현명하다고 생각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좋아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함’으로 구성하였다.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각 4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5-point likert scale)로 1점 ‘전혀 그렇지 않음’에서 5점 ‘매우 그러함’으로 측정하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논의 및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016년 10월 서울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적용, 설문조사를 통해 23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를 대학생으로 선정한 이유는 대학생 집단의 스마트폰 이용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이용자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설문조사 과정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인 삼성페이의 이용여부를 확인하여 삼성페이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은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되는 설문자료 6부를 제외하고229부에 대한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성별은 남성 109명(47.
데이터처리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수행하였으며, 둘째, 주요 변인들에 대한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가설검증을 위해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주요 변수 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1]과 같다. 우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r=.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수행하였으며, 둘째, 주요 변인들에 대한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이용지속의도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지속의도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윤승욱[7]이 사용한 3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5-point likert scale)를 통해 평가하였고, 평정은 1점 ‘전혀 그렇지 않음’에서 5점 ‘매우 그러함’으로 측정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각된 용이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편리성이나 이용하기 쉬움 정도,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이 자신의 개인적, 업무적 성과를 높이는데 유용하다고 인식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Taylor와 Todd[20], 이경렬[14]의 연구에서 활용된 문항을 참조하였다.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각 4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5-point likert scale)로 1점 ‘전혀 그렇지 않음’에서 5점 ‘매우 그러함’으로 측정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각된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이용에 따른 문제발생이나 의심, 그리고 기술의 복잡성이나 지식부족으로 인한 심리적 두려움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Garbarino와 Sreahilevitz[21], 문선진과 서선희[22], 오혜영[18]이 사용한 6문항을 참조하였다. 각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5-point likert scale)로 1점 ‘전혀 그렇지 않음’에서 5점 ‘매우 그러함’으로 측정하도록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용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자신의 다양한 업무향상에 효과적이며, 유용하다고 지각할수록 높은 이용지속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용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가질 때, 이용지속의도 역시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용의도를 설명하는 핵심 요인으로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 여러 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8].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이용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쉽고 빠르게 처리해 주고, 자신의 업무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며, 자신에게 유용하다고 지각할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형성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는 이용지속의도(r=.515, p<.01)와 정적 상관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이용지속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6을 살펴본 결과, 지각된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β=-.075, t=-1.421, p>.05)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6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에 대한 내적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는 .83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이용지속의도에 대한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이용지속의도는 .89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측정도구의 내적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보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수행한 결과, 지각된 용이성은 .87, 지각된 유용성은 .78로 확인되었다.
주요 문항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의사가 있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권유할 것’, ‘다른 사람들의 사용여부와 상관없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것임’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평균이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이용지속의도에 대한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이용지속의도는 .
셋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이용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사용하기 쉽고, 간단하며, 복잡하지 않다고 지각할수록 지속이용의도도 높아짐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여러 연구들은 지각된 용이성이 이용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보고한 바 있다[7,11].
여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각된 위험이 지속이용의도를 설명할 수 있는 예측요인으로써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에 대한 저항, 또는 수용을 가로막는 요인임을 보고한 여러 선행연구들의 결과와는 상반된다[17,18].
우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r=.625, p<.01), 이용지속의도(r=.486, p<.01)와 정적 상관을 나타낸 반면에 지각된 위험(r=-.178, p<.01)과는 부적 상관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에 대해 살펴본 결과, 지각된 용이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β=.575, t=10.744, p<.001)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1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여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수용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한 모델의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χ2=3.079, p>.05, RMR=.01, GFI=.99, NFI=.98, TLI=.92, CFI=.99로 나타나 모든 적합지수가 적합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확인되어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델이 비교적 타당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를 통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경우에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태도나 이용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 요인이고, 태도 역시 이용의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요인임을 밝힘으로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을 결정하는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에 기초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태도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삼성페이와 같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안강화[24,25]는 물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에 대한 용이성과 유용성을 강조하고, 이를 보다 확대, 강화함으로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확산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첫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이용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거나 사용하기 쉬우며, 절차가 복잡하거나 번거롭지 않아 이용하기 편하다고 지각할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주요문항을 보면, 지각된 용이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사용하기 쉬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롭지 않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용법이 단순하고 간편함’이며,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해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내 업무의 성과를 향상시켜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나를 효과적으로 도와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나에게 매우 유용함’으로 구성하였다.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β=.158, t=2.950, p<.01)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2도 채택되었다.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r=.341, p<.01), 이용지속의도(r=.464, p<.01)와 정적 상관을 나타냈고, 지각된 위험은 태도(r=-.194, p<.01), 이용지속의도(r=-.173, p<.01)와 부적 상관을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조사대상자를 대학생 집단으로 한정하였으나,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보다 자세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들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지각된 위험이라는 새로운 변인을 추가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에 초점을 둔 나머지 지각된 위험과 태도의 관계를 가설로 추가하지 못하였다는 한계 역시 갖는다. 후속연구에서는 표본의 연령대를 확장시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파악하고, 이론적 검토를 통해 지각된 위험과 태도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삼성페이와 같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안강화[24,25]는 물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에 대한 용이성과 유용성을 강조하고, 이를 보다 확대, 강화함으로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확산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조사대상자를 대학생 집단으로 한정하였으나,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보다 자세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들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지각된 위험이라는 새로운 변인을 추가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에 초점을 둔 나머지 지각된 위험과 태도의 관계를 가설로 추가하지 못하였다는 한계 역시 갖는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지각된 위험이라는 새로운 변인을 추가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에 초점을 둔 나머지 지각된 위험과 태도의 관계를 가설로 추가하지 못하였다는 한계 역시 갖는다. 후속연구에서는 표본의 연령대를 확장시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파악하고, 이론적 검토를 통해 지각된 위험과 태도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용이성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라는 두 가지 신념에 따라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3]. 지각된 용이성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얼마나 쉬운가와 관련된 것으로, 복잡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하며, 지각된 유용성은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자신이 하는 일에 유용하게 작용하여 업무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각 정도를 의미한다.
비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중심의 간편 결제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원래는 금융권의 모바일 신용카드나 모바일 뱅킹과 같은 모바일 결제시스템이 주를 이루어 왔으나, 근래에 비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중심의 간편 결제서비스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의 삼성페이(samsung pay)나 네이버의 네이버페이(naver pay), 카카오의 카카오페이(Kakao pay), 그리고 NHN의 ‘페이코(payco)’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 온라인 앱 기반(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이나 스마트폰(삼성페이)을 중심으로 간편 결제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신념에 따라 기술수용모델이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는가?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라는 두 가지 신념에 따라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3]. 지각된 용이성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얼마나 쉬운가와 관련된 것으로, 복잡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하며, 지각된 유용성은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자신이 하는 일에 유용하게 작용하여 업무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각 정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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