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기술, 개인, 상황 특성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 Technical, Individual and Situational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ubjective Norms원문보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스마트폰의 보편화, 정부의 규제완화 등에 힘입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가 주요한 금융서비스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며, 총 386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AMOS 22.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기술적 특성(상대적 이점, 보안성), 개인 특성(자기효능감), 상황적 특성(기존서비스신뢰, 기존서비스만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관련 기업과 관련 연구 분야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스마트폰의 보편화, 정부의 규제완화 등에 힘입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가 주요한 금융서비스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며, 총 386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AMOS 22.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기술적 특성(상대적 이점, 보안성), 개인 특성(자기효능감), 상황적 특성(기존서비스신뢰, 기존서비스만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관련 기업과 관련 연구 분야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s, and relaxation of the government regulation, mobile easy payment service is rapidly growing as a major financial service.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to use mob...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s, and relaxation of the government regulation, mobile easy payment service is rapidly growing as a major financial service.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to use mobile easy payment service through empirical analysis. We collected 386 responses by survey and form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2.0. The results show that technical factors(relative advantage, security), individual factor(self-efficacy), situational factors(trust in prior services and satisfaction of prior service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value. In addition, perceived valu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use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Lastly, subjective norms are closely related to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use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The results can be expected to provide useful references to the Fintech related industry fields.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s, and relaxation of the government regulation, mobile easy payment service is rapidly growing as a major financial service.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to use mobile easy payment service through empirical analysis. We collected 386 responses by survey and form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2.0. The results show that technical factors(relative advantage, security), individual factor(self-efficacy), situational factors(trust in prior services and satisfaction of prior service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value. In addition, perceived valu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use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Lastly, subjective norms are closely related to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use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The results can be expected to provide useful references to the Fintech related industry fie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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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지각된 가치의 선행변수로 기술적 특성(상대적 이점, 보안성), 개인적 특성(주관적 지식, 자기효능감), 상황적 특성(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제안하였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이용하는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주관적 규범을 지각된 가치와 수용의도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 제안하여 두 변수 간의 관계에서 주관적 규범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들을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상황적 특성에 관한 요인들까지 제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정보기술수용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진 주관적 규범을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 제안하여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한다.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결제서비스의 기술적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 및 상황적 요소들이 가치 지각과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지각된 가치의 선행변수로 기술적 특성(상대적 이점, 보안성), 개인적 특성(주관적 지식, 자기효능감), 상황적 특성(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시점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기술 및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결제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변수들을 도출하여 Fig.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 개인 단위의 행동에 대한 설명을 연구범위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먼저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표본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현재 어떤 형태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주관적 규범은 사용하는 기술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 인식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주관적 규범을 조절변수로 제안하여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측정항목의 정확성과 정규화를 위해 안면타당성(face validity)을 실시하였다. 안면타당성 검증은 각 항목의 정교화와 잠재변수 측정에 대한 정확성을 판단하기 위해 경영정보 분야의 대학교수 및 박사과정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측정변수의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기업들에 의해 관련 서비스들이 대거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간편 결제서비스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자의 수용행동 관련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요인들을 제안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그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관련 기업과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H1: 상대적 이점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보안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주관적 지식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지각된 가치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킬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을 위한 측정항목은 1차적으로 선행연구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항목들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내용과 문맥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측정항목의 정확성과 정규화를 위해 안면타당성(face validity)을 실시하였다. 안면타당성 검증은 각 항목의 정교화와 잠재변수 측정에 대한 정확성을 판단하기 위해 경영정보 분야의 대학교수 및 박사과정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측정변수의 정확성을 높였다.
본 연구는 결제서비스의 기술적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 및 상황적 요소들이 가치 지각과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지각된 가치의 선행변수로 기술적 특성(상대적 이점, 보안성), 개인적 특성(주관적 지식, 자기효능감), 상황적 특성(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제안하였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이용하는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주관적 규범을 지각된 가치와 수용의도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 제안하여 두 변수 간의 관계에서 주관적 규범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지각된 가치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 보안문제, 비용 등을 고려할 때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정도의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주관적 규범은 주변 지인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정도,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도의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용의도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의지의 정도, 자주 이용할 생각의 정도,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정도, 지인에게 추천할 정도의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먼저 기술적 특성의 상대적 이점은 기존의 결제수단보다 효율적인 정도, 편리한 정도, 유용한 정도로 측정하였으며, 보안성은 보안이 우수한 정도,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고 믿는 정도, 이용자 인증의 안전성 정도로 측정하였다. 사용자 특성의 주관적 지식은 결제 서비스에 대해 잘 아는 정도, 쇼핑 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 개인 단위의 행동에 대한 설명을 연구범위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먼저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표본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현재 어떤 형태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을 위한 측정항목은 1차적으로 선행연구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항목들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내용과 문맥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구조방정식 분석은 공분산 구조모형이 가정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각 가설에 대한 경로계수를 통해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판단할 수 있다.
먼저 기술적 특성의 상대적 이점은 기존의 결제수단보다 효율적인 정도, 편리한 정도, 유용한 정도로 측정하였으며, 보안성은 보안이 우수한 정도,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고 믿는 정도, 이용자 인증의 안전성 정도로 측정하였다. 사용자 특성의 주관적 지식은 결제 서비스에 대해 잘 아는 정도, 쇼핑 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상황적 특성의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기존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서비스에 대해 믿는 정도, 기존 결제 서비스가 안전하다고 믿는 정도, 서비스 제공 기업에 대해 신뢰하는 정도로 측정하였으며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기존 결제 서비스의 흡족한 정도, 즐거움을 주는 정도, 만족감을 느끼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사용자 특성의 주관적 지식은 결제 서비스에 대해 잘 아는 정도, 쇼핑 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상황적 특성의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기존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서비스에 대해 믿는 정도, 기존 결제 서비스가 안전하다고 믿는 정도, 서비스 제공 기업에 대해 신뢰하는 정도로 측정하였으며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기존 결제 서비스의 흡족한 정도, 즐거움을 주는 정도, 만족감을 느끼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먼저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표본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현재 어떤 형태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을 위한 측정항목은 1차적으로 선행연구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항목들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내용과 문맥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측정항목의 정확성과 정규화를 위해 안면타당성(face validity)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시점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기술 및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결제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변수들을 도출하여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결제서비스의 기술적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 및 상황적 요소들이 가치 지각과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였다.
적합도 검증 후, 측정모형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먼저 신뢰성 검증은 Cronbach's α 계수값을 사용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사회과학 연구에서는 이 값이 0.
지각된 가치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 보안문제, 비용 등을 고려할 때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정도의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주관적 규범은 주변 지인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정도,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도의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용의도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의지의 정도, 자주 이용할 생각의 정도,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정도, 지인에게 추천할 정도의 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7 이상으로 나타나 신뢰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29]. 측정모형의 타당성은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두 가지를 통해 검증하였다. 집중타당성은 확인적 요인 분석결과의 요인적재값을 사용하였으며 각 측정항목의 요인적재값이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설문지 방법을 이용하여 2017년 10~11월까지 대구 및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1,0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402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완전한 17부를 제외한 총 386부를 본 연구의 연구모형의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설문지 방법을 이용하여 2017년 10~11월까지 대구 및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1,0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402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완전한 17부를 제외한 총 386부를 본 연구의 연구모형의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은 AMOS 22.
데이터처리
마지막으로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는 Baron and Kenny[32]가 제안한 조절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순수한 조절변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독립변수, 조절변수, 그리고 이 두 변수를 곱한 상호작용변수의 영향에서 상호작용 항만 유의적이어야 순수 조절변수라 할 수 있다[33].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수집한 자료의 특성이 측정모형과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적합도 판단에 대한 기준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몇 가지 지수들을 사용하였다.
이 중 응답이 불완전한 17부를 제외한 총 386부를 본 연구의 연구모형의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은 AMOS 22.0을 사용하여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의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의 Table 1은 본 연구에 사용된 응답자 및 모바일 결제서비스 이용에 대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성능/효과
검증 결과, 주관적 규범(β=0.292, t=4.787)은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순수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β=0.504, t=9.601)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7은 채택되었다.
즉, 기존에 사용 경험이 있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거나 만족도가 높을수록 새로운 간편 결제서비스를 통해 얻는 혜택이 많을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넷째, 지각된 가치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을 통해 희생보다 혜택이 많다고 인식할수록 이용할 의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가설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기술적 특성의 상대적 이점(β=0.262, t=3.681)과 보안성(β=0.428, t=8.715)은 유의수준 0.01에서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특성으로 제안한 자기효능감(β=0.277, t=3.830)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4는 채택되었다.
둘째, 사용자 특성으로 제안한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준상과 박준홍[34], 한예슬과 김유정[22]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어떤 특정 기술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능력을 높게 인지할수록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더 많다고 지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을 통해 희생보다 혜택이 많다고 인식할수록 이용할 의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가치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으로 얻는 혜택이 많다고 인식할 때 주변 사람들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면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의지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먼저 전체 구조모형에 대한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를 살펴보면, χ2/df=1.685, GFI=0.933, AGFI=0.910, IFI=0.928, CFI=0.945, RMSEA=0.031로 나타나 적합도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판별타당성은 각 잠재변수의 AVE 제곱근 값과 잠재변수 간 상관계수 값을 비교하였으며 각 잠재변수의 AVE 제곱근 값이 종과 횡의 상관계수 값보다 높게 나타나야 판별타당성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31]. 분석 결과, Table 4와 같이 모든 잠재변수의 AVE 제곱근 값은 상관계수 값 보다 높게 나타나 판별타당성은 확보되었다.
셋째, 상황적 특성의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β=0.317, t=5.918)와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β=0.382, t=7.067)은 유의수준 0.01에서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황적 특성의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모두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존에 사용 경험이 있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거나 만족도가 높을수록 새로운 간편 결제서비스를 통해 얻는 혜택이 많을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적합도 검증 결과, 지각된 가치의 첫 번째 항목(py1)과 주관적 규범의 네 번째 항목(sn4)이 다른 잠재변수에도 높게 적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두 항목을 제거한 후 적합도 검증을 다시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적합도 지수가 권장치 이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측정모형의 적합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적합도 판단에 대한 기준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몇 가지 지수들을 사용하였다. 적합도 검증 결과, 지각된 가치의 첫 번째 항목(py1)과 주관적 규범의 네 번째 항목(sn4)이 다른 잠재변수에도 높게 적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두 항목을 제거한 후 적합도 검증을 다시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적합도 지수가 권장치 이상으로 나타났다.
첫째, 기술적 특성의 상대적 이점과 보안성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결제서비스와 비교하여 간편 결제서비스가 더 좋은 점이 많다고 느낄수록 그리고 금융이나 거래 관련 정보를 잘 보호하고 있다고 느낄수록 얻는 혜택이 더 많다고 지각하게 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이준상과 박준홍[34], 한예슬과 김유정[22]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어떤 특정 기술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능력을 높게 인지할수록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더 많다고 지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제안한 주관적 지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결과와는 상반되는 결과로서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해 본인이 잘 알고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인지하더라도 간편 결제서비스로부터 얻는 혜택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또한, 사용자가 모바일 기반 결제서비스를 잘 사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기존의 모바일 결제서비스나 인터넷 결제서비스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들 중 기존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간편 결제서비스를 알리려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이는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만족의 정도가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을 통해 얻는 혜택이 많다고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들을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상황적 특성에 관한 요인들까지 제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정보기술수용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진 주관적 규범을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 제안하여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관련 기업이나 서비스 제공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연령층을 대상으로 확장시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결제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서비스와의 특성에 혼재되어 응답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유형을 구분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자료 수집이 진행되어 표본의 일반화 문제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연령층을 대상으로 확장시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결제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서비스와의 특성에 혼재되어 응답할 수 있다.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결제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서비스와의 특성에 혼재되어 응답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유형을 구분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만족의 정도가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을 통해 얻는 혜택이 많다고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관련 기업들은 사용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사용할 때 드는 시간, 노력, 금전적인 비용보다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더 많다는 점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자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주관적 규범이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된 바, 혜택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입소문이나 대중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수립된다면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실증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관련 기업이나 서비스 제공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모바일 기반 결제서비스 관련 연구에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지각된 가치를 제안하고 외부 변수와의 관계와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서비스의 방식의 차이가 있지만 기존의 결제서비스에서 발전되어 간편 결제서비스가 출시되는 상황에서 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나 만족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도 향후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모바일 기반 결제서비스 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을 찾고 이를 고려한 기업의 전략과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유통업체나 하드업체 제조사의 경우 간편 결제서비스를 통해 네트워크 확산을 통한 잠금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소비자가 결제를 포기하는 비율을 낮춰주고 구매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 요인을 살펴보는 연구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3].
또한, 관련 기업들은 사용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사용할 때 드는 시간, 노력, 금전적인 비용보다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더 많다는 점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자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주관적 규범이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된 바, 혜택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입소문이나 대중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수립된다면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더 나아가 정보기술수용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진 주관적 규범을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 제안하여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관련 기업이나 서비스 제공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모바일 기반 결제서비스 관련 연구에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여러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자료 수집이 진행되어 표본의 일반화 문제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연령층을 대상으로 확장시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란 무엇인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 신용카드 정보와 같은 개인 및 금융정보 등을 미리 저장해두고 거래 발생 시에 비밀번호 입력이나 단말기 접촉만으로도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1, 2 ,3]. 이러한 간편 결제서비스는 핀테크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규제가 완화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연구에서 지각된 가치의 선행변수로 기술적 특성, 개인적 특성, 상황적 특성을 제안한 이유는 무엇인가?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결제서비스의 기술적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 및 상황적 요소들이 가치 지각과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지각된 가치의 선행변수로 기술적 특성(상대적 이점, 보안성), 개인적 특성(주관적 지식, 자기효능감), 상황적 특성(기존 서비스에 대한 신뢰, 기존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제안하였다.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결제서비스와 간편 결제서비스가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간편성, 편리함에 있다[3]. 간편 결제서비스는 카드정보 등을 한번만 입력해 두고 결제 시에 카드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없이 간단한 인증만으로 결제를 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사용자 입장에서 복잡한 결제 단계가 줄어들어 편의성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결제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사용자들의 결제 포기율이 낮아진다는 점에서 매출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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