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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223 - 231
안태혁 (창원대학교 문화테크노학과) , 박봉규 (동의대학교 호텔컨벤션경영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SR characteristics on company image, CSV,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for customers using mobile phones of Samsung, LG, Apple, and Pantech in domestic market. 213 questionnaire samples are used to test 10 hypotheses using structural equ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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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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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미지란 무엇인가? | 기업이미지는 기업에 대한 공중 태도의 종합이며, 개인이 특정기업에 대해 가지는 기업이념, 성격, 특성 및 행동에 대한 누적된 결과로 가지는 주관적인 신념, 생각, 인상의 총체로서 그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지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15, 16]. 이러한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실체라기보다 사회가 기업에 대해 가지는 심상이라 할 수 있다[17]. | |
CSP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CSR 긍정론자들 사이에서는 더 이상 추상적인 레벨이 아닌 보다 실전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론에 초점이 맞춰졌는데, 그러한 의미로부터 제창된 것이 CSP(corporate social performance) 연구다. CSP연구는 통합적인 CSR개념을 제시하고 ‘사회적 응답’이라고 하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서 CSR의 실전화를 노렸지만, 책임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논의의 본질적인 개념에 비해서 형식적인 면과 실전적인 면을 과도하게 중시한 결과, 이론적인 기초가 결여됐다는 지적이 있다[10]. | |
고객시민행동은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 Groth(2005)에 의하면 고객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의 시민행동정의를 연장하여 직접적 또는 명시적 기대나 보상은 없지만 향상된 서비스 품질의 유도를 위해 서비스 조직 기능을 촉진시키는 고객의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25]. 이것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품질의 제고를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서비스의 제공 상황에서 기대불일치는 고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시민행동을 보이는 고객은 자신의 기대에 다소 미치지 못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관용하게 되고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위해 인내하게 된다고 한다[26, 27, 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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