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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고객만족과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기업이미지와 CSV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Mediating Effects of Company Image and CSV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223 - 231  

안태혁 (창원대학교 문화테크노학과) ,  박봉규 (동의대학교 호텔컨벤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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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현황을 알아보고 올바른 기업의 지표를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 휴대폰 시장 점유율 Top 4 인 삼성, LG, 애플, 팬택의 휴대폰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CSR의 구성요소가 기업이미지 및 CSV(Creating Shared Value), 고객만족,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213부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특성에서는 세 요인, 경제적 책임,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도출되었으며 세 요인 모두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이 검증되었다. 그러나 경제적 책임은 CSV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미지는 고객만족과 고객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나 CSV는 고객시민행동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으로 기업들은 기업 구성원들의 CSR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고객이 인지하는 CSR의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체계적인 방안들을 강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SR characteristics on company image, CSV,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for customers using mobile phones of Samsung, LG, Apple, and Pantech in domestic market. 213 questionnaire samples are used to test 10 hypotheses using structural eq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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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급되어지고 있는 CSR의 이론연구들을 보면, 불상사에 대한 대책과 대응과 같은 기술론들이 주류라고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Carroll(1979)을 들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편의상 Carroll이 분류한 CSR 유형을 바탕으로 연구를 전개하고자 한다. Carroll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 CSR 유형으로 구분하여, 사회가 조직에 대해 가지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에 대해 순차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휴대폰시장 점유율 Top 4인 삼성, LG, 애플, 팬택의 휴대폰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이 그 기업명성과 고객의 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에 근거한 휴대폰 시장의 서비스 평가와 이미지 제고 및 올바른 기업의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CSR 개념의 구성요소가 기업이미지 및 CSV의 매개역할을 통해 고객만족과 고객 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이론적으로 정립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 점이라 할 수 있다.
  • 다시 말해서 기업이 이윤추구를 목표로 하는 경제적 주체라고는 하지만 경제적인 가치기준만을 수용하여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가치기준으로부터 ‘사업경영(事業経営)’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 있어서의 이론적 전제가 되는 CSR개념은 사업의 사회성(事業 社会性)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을 경영해 나가는 책임을 CSR으로서 간주하고자 한다[6, 7]. 

가설 설정

  • 가설 1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법적·윤리적 책임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경제적 책임은 CSV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 법적·윤리적 책임은 CSV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 기업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 CSV는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CSV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기업이미지와 CSV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기업이미지와 CSV는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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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미지란 무엇인가? 기업이미지는 기업에 대한 공중 태도의 종합이며, 개인이 특정기업에 대해 가지는 기업이념, 성격, 특성 및 행동에 대한 누적된 결과로 가지는 주관적인 신념, 생각, 인상의 총체로서 그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지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15, 16]. 이러한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실체라기보다 사회가 기업에 대해 가지는 심상이라 할 수 있다[17].
CSP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CSR 긍정론자들 사이에서는 더 이상 추상적인 레벨이 아닌 보다 실전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론에 초점이 맞춰졌는데, 그러한 의미로부터 제창된 것이 CSP(corporate social performance) 연구다. CSP연구는 통합적인 CSR개념을 제시하고 ‘사회적 응답’이라고 하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서 CSR의 실전화를 노렸지만, 책임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논의의 본질적인 개념에 비해서 형식적인 면과 실전적인 면을 과도하게 중시한 결과, 이론적인 기초가 결여됐다는 지적이 있다[10].
고객시민행동은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Groth(2005)에 의하면 고객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의 시민행동정의를 연장하여 직접적 또는 명시적 기대나 보상은 없지만 향상된 서비스 품질의 유도를 위해 서비스 조직 기능을 촉진시키는 고객의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25]. 이것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품질의 제고를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서비스의 제공 상황에서 기대불일치는 고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시민행동을 보이는 고객은 자신의 기대에 다소 미치지 못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관용하게 되고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위해 인내하게 된다고 한다[26, 2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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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Tae-Hyuk Ahn, "The present conditions and problems of CSR in Korea: Based on interview investigation in the field." Studies in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9,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Meiji University, pp. 1-20, 2008. 

  2. Sung-Gun Kim, "The study on the CSR: Focused on LG electron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69-83, 2016. 

  3. FKI, "Status of ethical management and CSR promotion survey results." FKI Issue Paper, Vol 152.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9. 

  4. Do-Sung Na, Wook-Bin Leem, Yong-Soo Kang, "The impact of CSR activities in domestic SMEs on their financial performance: Analysis of the difference between B2B and B2C."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6, pp. 325-341, 2011. 

  5. T. Taniguchi, "Organizationnal change and management." Hakuto Shobo, 2009. 

  6. Y. Yamamoto, "Management theory." Minerva Shobo, 1964. 

  7. E. Ogasawara, "An introductory study on philosophy of management." Bunshindo, 2004. 

  8. Dong-Ju Shin and Yen-Yoo You, "A study on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trust and labor-management rel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5, pp. 123-140, 2011. 

  9. M. Morimoto, "A study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rom the perspective of management science." Hakuto Shobo, 1994. 

  10. H. Iwata, "Looking for the foundation of social responsibility theory: Development of the moral institutional concept of Barnard." The Business Review of Kansai University Vol 32-6, pp. 452-471, 1988. 

  11. E. Ogasawara, "New trend of modern business administration - method, CSR . HRM . NPO-." The Great Theorist of Society Vol 15, The Society for the History of Management Theories, 2008. 

  12. Eun Jung Lee, "Assessing the impact of social mission on retention intention of female employees in social enterprise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195-201, 2017. 

  13. A. B. Carroll, "A three-dimension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4, No. 4, 1979. 

  14. Dong-Ryong Hwang, Seung-Hee Lee, Hyun-Ok Do, "Convergence generation the corporate research activities on the impact of CSR on purchas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image and repu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127-134, 2016. 

  15. Dowling, G. R, "Creating corporate reputations: Identity, images and performance",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16. Seung-Hee Lee, Jae-Hong Do, Sang-Baek Han, Joon-Mo Kang, "Effects of corporate social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and corporate image: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s emo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2, pp. 89-100, 2011. 

  17. Eun-Young Cho, "A study convergence relation of corporate ethical management, consumers' perceived trust, and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113-121, 2015. 

  18. L. C. Winters, "The Effect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26, No. 2, pp. 54-59, 1986. 

  19. M. E. Porter, M. R. Kramer,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1-2, 2011. 

  20. Young-Seok Choi, Seung-Hee Lee, Hong-Seup Son, Byeong-Ju Lee, Ju-Yun Seok, Dong-Ryong Hwang,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ltant capacity in the consulting services of digital industry on infl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contract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163-174, 2015. 

  21. Hyo-Kyung Kim, Jae-Young Moon, "A study on the work process of hotels and residence hotels effect on the employee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93-99, 2016. 

  22. Kyung-Ihl Kim, "The impact of several management tools and techniques adoption on strong small business enterprises' performance."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3, pp. 7-12, 2016. 

  23. R. L. Oliver, W. S. DeSarbo, "Response determinants in satisfaction judg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4, No. 3, pp. 495-507, 1988. 

  24. R. L. Oliver, W. O. Bearden, "Disconfirmation processes consumer evaluations in products us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3, No. 3, pp. 235-246, 1989. 

  25. M. Groth, "Customers as good soldiers: Examining citizenship behaviors in internet service deliveries", Journal of Management, Vol. 31, No. 1, pp. 7-27, 2005. 

  26. H. T. Keh, C. W. Teo, "Retail customers as partial employees in service provision: A conceptual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 29, No. 8, pp. 370-378, 2001. 

  27. Nam-Gu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the customer's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qu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189-202, 2014. 

  28. Seung-Soo Shin, Miyea Shin, Yoon-Su Jeong and Jihea Lee, "An investigation of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on consumer's satisfaction."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 2, pp. 27-32, 2015. 

  29. Eun-Mi, Cho, "The intention to purchase goods of social enterprises by social responsibility type", The Business Education Journal, Vol. 26, No. 2, pp. 107-135, 2015. 

  30. Joong-In Kim, "Asymmetric effects of CSR types on corporate attitude : Differentiated implications on resource investment and marketing communication of the bank",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31, No. 2, pp. 55-72, 2016. 

  31. Seung-Woo Choo and Hong-Bin Kim, "The effect on the corporate society responsibility to corporate image and loyalty in the food-service franchise: Focus on the university student of hotel and food-service dept",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24, No. 3, pp. 525-547, 2012. 

  32. Joo-Heon Kim and Cao Jing,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intent: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Korean food companies in China",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l. 15, No. 3, pp. 1-23, 2011. 

  33. Jeong-Ki Lee and Jang-Woo Lee, "A Classification of CSV and the implementation strategies", Korea Business Review, Vol. 20, No. 2, pp. 59-83, 2016. 

  34. So-Young An and Jin-Soo Han,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otel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26, No. 4, pp. 101-120, 2014. 

  35. Jin-Yong Park, "The effect of ethical management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relationship qualit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6, No. 3, pp. 673-69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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