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의 이미지 표현요소의 시각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홀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에 홀로그램 특성과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홀로그램을 이용한 콘텐츠의 효율적인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홀로그램 기술과 관련된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홀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고찰하고, 기존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홀로그램의 시각적 특성과 응용할 수 있는 표현요소를 도출하였다. 홀로그램은 프린팅, 광고, 문화재 복원, 전시, 공연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고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 표현의 특성은 가상과 실제의 융합, 상호작용, 현실 공간의 시각적 확장으로 나타나며 기존에는 시각적 표현이 어려웠던 장면들의 연출이 가능하게 되어 관객의 흥미와 몰입감을 높여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의 이미지 표현요소의 시각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홀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에 홀로그램 특성과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홀로그램을 이용한 콘텐츠의 효율적인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홀로그램 기술과 관련된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홀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고찰하고, 기존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홀로그램의 시각적 특성과 응용할 수 있는 표현요소를 도출하였다. 홀로그램은 프린팅, 광고, 문화재 복원, 전시, 공연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고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 표현의 특성은 가상과 실제의 융합, 상호작용, 현실 공간의 시각적 확장으로 나타나며 기존에는 시각적 표현이 어려웠던 장면들의 연출이 가능하게 되어 관객의 흥미와 몰입감을 높여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image expression elements of contents based on hologram and to find ways to utilize hologram effectively. Therefore, I inte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ases of hologram, and investigate efficient representation method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image expression elements of contents based on hologram and to find ways to utilize hologram effectively. Therefore, I inte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ases of hologram, and investigate efficient representation methods of hologram contents. As a research method, I consider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hologram through the literature investigation and the precedent study related to the hologram technology, and derived the results from the case study analysis. The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of hologram contents are fusion of virtual and physical elements, interaction, visual extension of reality space. It becomes possible to produce scenes that were difficult to visualize, thereby enhancing the interest and immersion of the aud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image expression elements of contents based on hologram and to find ways to utilize hologram effectively. Therefore, I inte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ases of hologram, and investigate efficient representation methods of hologram contents. As a research method, I consider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hologram through the literature investigation and the precedent study related to the hologram technology, and derived the results from the case study analysis. The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of hologram contents are fusion of virtual and physical elements, interaction, visual extension of reality space. It becomes possible to produce scenes that were difficult to visualize, thereby enhancing the interest and immersion of the aud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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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램 콘텐츠의 효율적인 응용 방안을 모색하고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이미지의 특성과 표현 양식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근거로 하여 문화예술 분야에서 응용 가능한 홀로그램의 대표적인 시각적 특성을 살펴보고 홀로그램만의 독창적인 표현요소의 도출 및 표현의 확장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의 표현의 주요 특성을 3가지로 분류하고 유형별로 의미를 분석하였다. 앞으로 유형별 특성을 보다 다양한 사례에 접목시켜 세부 항목들을 범주화하고 홀로그램 기술과 조형 요소의 효율적인 융합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는 표현하기 어려웠던 가상의 무대 표현이나 실감나는 대규모 무대 구성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홀로그램 레이어들이 실제 공간에 중첩되면서 기존의 공간을 새롭게 재해석하도록 한다.
홀로그램 기술과 관련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홀로그램의 개념과 구현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로 홀로그램이 적용된 분야의 활용사례를 조사·검토하여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를 유형별로 분류·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홀로그램 연구 범위에는 아날로그 홀로그램과 디지털 홀로그램 및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유사 홀로그램을 포함시켰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각종 학술자료 및 논문, 예술·공학 분야의 전문서적 등 관련 문헌을 조사하고, 콘텐츠 표현에 홀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2000년대 이후의 홀로그램 기반 광고, 패션쇼, 공연, 전시 등을 대상으로 하여 관련 홈페이지 등에서 인터넷 자료를 수집하여 사례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홀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양안시차의 원리를 이용한 3D 입체와는 달리 전용 안경을 쓰지 않고도 완전한 3차원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홀로그램의 기술을 통해 실물과 똑같은 제품의 시연이 가능하고, 부분 속에 전체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홀로그램에 담겨있는 정보의 일부가 파손되어 사라지거나 조각으로 나눠진다 해도 남아있는 부분으로부터 손실된 정보를 추출해 찾아낼 수 있으며, 깊이감 있는 입체감과 독특한 컬러 변화가 표현되어 동일 영상의 복제가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 홀로그램에 다른 화상을 중첩적으로 동시에 기록해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4].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의 표현의 주요 특성을 3가지로 분류하고 유형별로 의미를 분석하였다. 앞으로 유형별 특성을 보다 다양한 사례에 접목시켜 세부 항목들을 범주화하고 홀로그램 기술과 조형 요소의 효율적인 융합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뉴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활용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2]으로 미국의 벤처 기업인 복손(Voxon)에 의해 제작되었다. 이는 디지털 빔프로젝터와 스크린을 이용해 3D 홀로그램 영상을 구현 하는 방식으로 향후 고해상도 홀로그램 영상 구현이 가능할 경우 홀로그램 체스, 모노폴리와 같이 새로운 형태의 보드게임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홀로그램이란 무엇인가?
홀로그램(Hologram)은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유사한 입체감과 현실감을 제공해주는 인간친화형 실감영상[3]으로서 실제와 같은 영상을 통해 사실감,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오래전부터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되어 온 분야는?
홀로그램 기술의 활용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홀로그램은 오래전부터 지폐, 상품의 라벨, 신분증, 신용카드 등의 보안, 인증을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포장지, 출판, 의류, 장난감 등의 프린트에 적용되어 왔다. 그밖에도 다양한 각도에서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3D 홀로그램 지도나 프리젠테이션, 의료기기, 에너지, 부품, 디스플레이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홀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홀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홀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양안시차의 원리를 이용한 3D 입체와는 달리 전용 안경을 쓰지 않고도 완전한 3차원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홀로그램의 기술을 통해 실물과 똑같은 제품의 시연이 가능하고, 부분 속에 전체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홀로그램에 담겨있는 정보의 일부가 파손되어 사라지거나 조각으로 나눠진다 해도 남아있는 부분으로부터 손실된 정보를 추출해 찾아낼 수 있으며, 깊이감 있는 입체감과 독특한 컬러 변화가 표현되어 동일 영상의 복제가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 홀로그램에 다른 화상을 중첩적으로 동시에 기록해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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