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어감으로써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스마트미디어환경은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의 보급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화되어가는 요소들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지속사용요소들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비교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대표적인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인 iCloud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두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의 심층인터뷰를 시행하고 태스크 수행시간을 분석하여 설정한 가설을 분석하였다.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며 심미성에 중점을 두는 사용자는 어떤 요소를 중요시하는지, 사용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두는 사용자는 어떤 요소를 중요시하는지 형태별로 분석하였다. 향후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실패와 성공'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다른 온라인화가 되어가는 콘텐츠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어감으로써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스마트미디어환경은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의 보급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화되어가는 요소들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지속사용요소들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비교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대표적인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인 iCloud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두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의 심층인터뷰를 시행하고 태스크 수행시간을 분석하여 설정한 가설을 분석하였다.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며 심미성에 중점을 두는 사용자는 어떤 요소를 중요시하는지, 사용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두는 사용자는 어떤 요소를 중요시하는지 형태별로 분석하였다. 향후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실패와 성공'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다른 온라인화가 되어가는 콘텐츠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Since usage of smartphone becomes popular, Ecology of smart media based on smartphone is creating new ecological system of information. This research is for evaluating usability and sustainability of application due to development of smartphone usage in these days. For the research, precedent resear...
Since usage of smartphone becomes popular, Ecology of smart media based on smartphone is creating new ecological system of information. This research is for evaluating usability and sustainability of application due to development of smartphone usage in these days. For the research, precedent researches were analyzed and hypothesis were set up based on those researches. Then, iCloud Calendar and Never Calendar, which are two major calendar applications, were evaluated by in-depth interview and measuring task performance time of interviewees, and used these results to verify hypothesis. Then verify hypothesis through the research and analyze which type of users focus on aesthetic impression, and which users focus on usability and practicality. This research is to analyze success and failure points of Calendar Applications' user experience design, and suggests guideline for future transformation of offline to online.
Since usage of smartphone becomes popular, Ecology of smart media based on smartphone is creating new ecological system of information. This research is for evaluating usability and sustainability of application due to development of smartphone usage in these days. For the research, precedent researches were analyzed and hypothesis were set up based on those researches. Then, iCloud Calendar and Never Calendar, which are two major calendar applications, were evaluated by in-depth interview and measuring task performance time of interviewees, and used these results to verify hypothesis. Then verify hypothesis through the research and analyze which type of users focus on aesthetic impression, and which users focus on usability and practicality. This research is to analyze success and failure points of Calendar Applications' user experience design, and suggests guideline for future transformation of offline to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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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표적으로 네이버 캘린더, iCloud 캘린더, Google 캘린더, Someday, T캘린더 등이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과 국외 애플리케이션인 네이버 캘린더와 iCloud 캘린더가 선정되었다. 국내와 국외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함으로써 양국 간의 애플리케이션 특성 차이도 함께 확인하고자 함이다.
무선 인터넷망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모바일 디바이스 안에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 사용이 생활화됨으로써 사용자의 사용성을 고려한 애플리케이션개발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4]. 본 연구는 대표적인 국내 캘린더 애플리케이션과 대표적인 외국 캘린더애플리케이션인 네이버 캘린더와 iCloud 캘린더의 사용성 평가와 지속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실패와 성공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다른 온라인화가 되어가는 콘텐츠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해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iCloud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국내에서 개발된 캘린더 애플리케이션과 해외에서 개발된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함으로써 국내/국외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와 더불어 사용자 태스크 수행시간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연구 모형과 분석을 만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H1. 가독성은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애플리케이션 선행학습을 통한 사용은 사용성과 애플리케이션 사용속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지속 사용하는 사용자는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태스크 수행속도가 더 빠를 것이다.
제안 방법
이미 사용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이 개발되어 있으며, 전문가에 의한 휴리스틱 평가방법, 인지적 시찰법, 사용자에 의한 대표작업 평가, 설문, 인터뷰 등의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8]. 그중 심층인터뷰와 태스크 수행시간을 사용한 본 사용자 경험 평가는 기존에 이루어진 많은 심층인터뷰와 태스크 수행시간을 조사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두 가지 실험의 장점을 접목했다.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비교·분석하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의 중요 요소들을 분석한 뒤,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단순한 결과만을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조사대상자가 그렇게 응답한 이유, 추가의견, 동기, 경험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대중들의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의식을 알아보았다. 연구표본들의 정보는 아래[Table 2]와 같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 측정에 관한 실험설계는 GUI 평가요인 다섯 개(Layout, Text, Graphic, Multimedia, Interaction)를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형 평가요인에 관한 구성 요소 중, 본 실험에 해당하는 다섯 가지 평가속성(사용성, 실용성, 가용성, 심미성, 가치성)으로 심층인터뷰를 구성하고,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직접 태스크를 수행해보며 걸린 시간을 측정하는 실험설계와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섯 개의 평가요인과 그에 따른 심층인터뷰 질문구성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통한 문헌연구와 심층인터뷰, 그리고 태스크(task) 수행시간 분석으로 진행하였다.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비교·분석하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의 중요 요소들을 분석한 뒤,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각 연구의 장점을 재구성하여 두 캘린더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과 사용성 관련 만족도를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형을 기반으로 평가하여 지속사용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형을 재구성한 심층인터뷰 구성과 태스크 수행시간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iCloud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국내에서 개발된 캘린더 애플리케이션과 해외에서 개발된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함으로써 국내/국외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와 더불어 사용자 태스크 수행시간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연구 모형과 분석을 만들고자 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총 8명의 캘린더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이며, 네이버 캘린더 사용자 2명, iCloud 캘린더 사용자 2명, 둘 다 사용하는 사용자 2명, 둘 다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 2명으로 구성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Honeycomb)[10] 모형 중, 다섯 개의 평가 속성을 선택하여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캘린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관점에서 여러 사용성 카테고리의 유형들을 사용성 평가요인에 관한 구성요소 중, 본 실험에 적합한 다섯 가지의 평가 속성(사용성, 실용성, 가용성, 심미성, 가치성)을 토대로 심층인터뷰를 구성하고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문헌 조사와 더불어 사용자 태스크 수행시간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연구 모형과 분석을 만들고자 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총 8명의 캘린더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이며, 네이버 캘린더 사용자 2명, iCloud 캘린더 사용자 2명, 둘 다 사용하는 사용자 2명, 둘 다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 2명으로 구성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애플리케이션의 복합 콘텐츠 특성상 한가지의 속성으로 특성을 단정 짓기 어렵고, 애플리케이션마다 지닌 속성이 다양하고 서로 다르다[9]. 본 연구는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Honeycomb)[10] 모형 중, 다섯 개의 평가 속성을 선택하여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캘린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관점에서 여러 사용성 카테고리의 유형들을 사용성 평가요인에 관한 구성요소 중, 본 실험에 적합한 다섯 가지의 평가 속성(사용성, 실용성, 가용성, 심미성, 가치성)을 토대로 심층인터뷰를 구성하고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H1. 가독성은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피실험자들이 가독성이 높다고 평가했던 iCloud 캘린더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채택되었다.
위 심층인터뷰 답변의 요약을 확인해볼 때, 심미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용자는 컬러가 다양하고 아이콘이 주로 구성을 이루고 있는 네이버 캘린더를 선호하였고, 그 밖의 요소인 사용성, 실용성, 가용성을 중요시하는 사용자들은 복잡하지 않고 필요한 요소로만 구성되어있는 iCloud 캘린더를 선호하였다.
위의 결과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듯이 전반적으로 iCloud 캘린더의 태스크 수행시간이 네이버 캘린더보다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2.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지속 사용하는 사용자는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태스크 수행속도가 더 빠를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다. 이유는 네이버 캘린더 사용자와 둘 다 사용하지 않는 피실험자들도 iCloud 캘린더의 태스크 수행시간이 더 짧게 나왔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사용성, 실용성, 가용성, 심미성, 가치성으로만 지속사용 가능성 유무를 분석하였지만, 이 외의 요소가 지속사용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추후 연구에서는 세부적으로 지속사용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소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면 좋을 것이다.
대부분 피실험자가 50대 두 명을 제외한 20~30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업군 또한 과반수가 애플리케이션과 인터페이스디자인에 익숙한 디자인업계 종사자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추후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군 등으로 표본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사용성, 실용성, 가용성, 심미성, 가치성으로만 지속사용 가능성 유무를 분석하였지만, 이 외의 요소가 지속사용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추후 연구에서는 세부적으로 지속사용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소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면 좋을 것이다.
두 애플리케이션 모두 공통으로 간과하고 있는 시사점은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나이와 직업군, 용도, 그리고 디자인 선호도의 사용자들이 사용함으로 여러 사용성 평가요소들이 만족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향후 캘린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는 한 부분에 치우치는 설계가 아닌 모든 사용성 평가요소를 만족하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미 사용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이 개발되어 있으며, 전문가에 의한 휴리스틱 평가방법, 인지적 시찰법, 사용자에 의한 대표작업 평가, 설문, 인터뷰 등의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8]. 그중 심층인터뷰와 태스크 수행시간을 사용한 본 사용자 경험 평가는 기존에 이루어진 많은 심층인터뷰와 태스크 수행시간을 조사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두 가지 실험의 장점을 접목했다.
애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애플리케이션이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게 되는 운영체제에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뜻한다[5].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종이에 인쇄되었던 달력의 모바일 버전으로, 스마트폰 상에서 쉽게 일정을 기록하고 수정하며 일정을 관리하고 확인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간편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7]. 대표적으로 네이버 캘린더, iCloud 캘린더, Google 캘린더, Someday, T캘린더 등이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과 국외 애플리케이션인 네이버 캘린더와 iCloud 캘린더가 선정되었다. 국내와 국외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함으로써 양국 간의 애플리케이션 특성 차이도 함께 확인하고자 함이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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