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점기반 I-Change 금연프로그램이 흡연남자중학생의 금연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trength Based I-Change Smoking Cessation Program for Smoking Middle School Boy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7 no.2, 2017년, pp.164 - 177  

김정희 (호산대학교 간호학과) ,  최연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strength based I-change smoking cess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boys and identified its effects.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97 middle school students from D city, who were in s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점기반 I-Change 금연프로그램이 기존의 금연중재에 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I-Change 모델을 적용한 청소년 대상 국내 연구는 흡연중학생의 금연의도 영향요인[19], 집단미술치료 금연프로그램[13] 등이 있다. 지금까지 금연중재는 흡연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경각심과 인식을 높이는 정보제공에 치중되었으며[10], 문제해결 접근에 있어 긍정적 정서를 다루는 강점기반 개입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강점기반 I-Change 금연프로그램은 금연동기 및 행위변화가 낮고 재발율이 높은 흡연청소년의 흡연태도를 개선하고,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역량을 강화하여, 금연행동을 결정하고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중학생에게 높은 학업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과열된 교육열과 학력위주의 사회·제도적 환경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반복된 실패경험을 한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게 된다[6]. 높은 학업스트레스는 낮은 자아존중감과 우울한 감정, 무기력하고 불규칙적인 생활로 이어져 학교부적응을 초래하며, 흡연을 포함한 비행행위를 가중시키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한다[7]. 현재 학업스트레스를 심하게 경험하는 연령이 고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 점차 낮아지고 있어[8], 흡연의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감안할 때 중학생의 흡연을 차단하는 조기개입이 필요하다.
중학생 흡연이 발생시키는 문제는 무엇인가? 중학생 흡연은 신체적으로 아직까지 발육이 완성되지 않은 세포및 조직에 치명적인 피해와 유전자 손상을 일으키며, 담배의 유해물질로 인한 뇌손상 및 만성 질환을 촉진시킨다[5].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과열된 교육열과 학력위주의 사회·제도적 환경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반복된 실패경험을 한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게 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KS. Prevalence of hardcore smoking and its associated factors in Korea.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13;33(1):603-628. 

  2. Shin SR, Oh PJ, Youn HK, Shin SH. Effect of school-based peer leader centered smoking preven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4;44(6):649-659. http://dx.doi.org/10.4040/jkan.2014.44.6.649 

  3. Kim HS, Kim HS. The influence of alcohol drinking and substance abuse on delinquent behavior among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2;41(3):472-485. 

  4. Park NH. Effects of an empowerment program on nicotine dependency, temptation, self-esteem, depression in adolescents who smok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2;18(1):1-8. http://dx.doi.org/10.4094/jkachn.2012.18.1.1 

  5. Byeon YS, Lee HS. Relation of the blood pressure, lipids and body mass index by smoking statu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7;37(6):1020-1026. 

  6. Lee MJ, Bong M. Learned helplessness in school during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3;51(1):77-105. 

  7. Park SH, Kang JH, Chun JS, Oh HJ. A longitudinal comparative study of mental health between adolescent smokers and adolescent nonsmoker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2010;12(2):75-94. 

  8. Lee SW, Jang YE. A study on the effect of adolescent's academic stress to suicidal ideation: Moderating effect of family cohe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1;18(11):111-136. 

  9. Jee YJ, Lee H, Lim Y. Effects of a smoking cessation program us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for middle school boy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1;20(1):1-12. 

  10. Kim YS, Jeong BR. An analysis of articles related to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0;21(1):53-62. 

  11. Kim HK, Park JY, Kwon EJ, Choi SH, Cho HI. Efficacy of smoking cessation and prevention programs by intervention methods: A systematic review of published studies in Korean journals during recent 3 year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13;30(5):61-77. http://dx.doi.org/10.14367/kjhep.2013.30.5.061 

  12. Shin SR, Lee CO, Jeong GC. Effect of a smoking cessation motivational program for adolesc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3;19(2):130-139. http://dx.doi.org/10.4094/chnr.2013.19.2.130 

  13. Kim BH, Kim TH. The effect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based on the integrated change model in adolescent smok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14;21(3):541-564. 

  14. de Vries H, Mudde A, Leijs I, Charlton A, Vartiainen E, Buijs G, et al. The European smoking prevention framework approach (EFSA): An example of integral prevention. Health Education Research. 2003;18(5):611-626. 

  15. de Vries H, Eggers SM, Bolman C. The role of action planning and plan enactment for smoking cessation. BMC Public Health. 2013;13:393. http://dx.doi.org/10.1186/1471-2458-13-393 

  16. Park N, Peterson C, Seligman MEP.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04;23(5):603-619. 

  17. Seligman MEP, Rashid T, Parks AC. Positive psychotherapy. The American Psychologist. 2006;61(8):774-788. http://dx.doi.org/10.1037/0003-066x.61.8.774 

  18. Smith EJ. The strength-based counseling model.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006;34(1):13-79. http://dx.doi.org/10.1177/0011000005277018 

  19. Seo YS, Kim YI. Factors affecting smoking middle school students' intention to quit smoking: On the basis of the ASE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3;24(4):471-479. http://dx.doi.org/10.12799/jkachn.2013.24.4.471 

  20. Kim Y, Park I, Park JS. Meta-analysis of effects on adolescent smoking cessation program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8;38(2):204-216. 

  21. Lim ES. Effects of '5&6 smoking cessation program' and 5-day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adolescents' smok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10;27(2):95-108. 

  22. Paek KS. The effects of smoking prevention education on the smoking cessation intention and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moking among 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5;16(1):32-39. 

  23. Seels BB, Richey R.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4. 

  24. Korea Health Promotion Foundation. END: Experience new days. Seoul: Author; 2012. p. 9-10. 

  25. Kim JC. Practical statistics. Seoul: Hakjisa Corp.; 2008. p. 285-286. 

  26. Yi Y, Yun SN, Ko Y, Chang MK, Nam BR.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o youth smoking based on the stage of chan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9;20(2):225-233. 

  27. Park HS, Jung SY. Construction of the addiction prevention core competency model for preventing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6):714-725. http://dx.doi.org/10.4040/jkan.2013.43.6.714 

  28. Kim YS. The effects of a self-esteem and smoking cessation self-efficiency improvement program on smoki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1;22(2):121-130. 

  29. Choe EY, Jeong SH. The effect of self-efficacy promotion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the amount of smoking, CO, urine cotinine level and self-efficacy for adolescent smoker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2;14(2):103-111. http://dx.doi.org/10.7586/jkbns.2012.14.2.103 

  30. Ha YS, Choi YH. Effectiveness of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based a motivational interviewing YOU-TURN program for smoking cess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5;45(3):347-356. http://dx.doi.org/10.4040/jkan.2015.45.3.3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