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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대원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 유형
Leadership perception types among 119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3 no.1, 2019년, pp.71 - 85  

이가연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최은숙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ing strategic programs based on 119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leadership perception types. Methods: The subjects were thirty six 119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working for out-of hospital in Jeollanam-Do, Korea. Data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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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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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Q―방법론은 각각의 다양한 개인들의 인식을 측정하고 기술하는 것이 가능하고 개인의 가치나 신념 등과 같은 주관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11], 구급대원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 역할에 대한 바람과 기대를 솔직하게 표현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구급대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주관적인 리더십에 대한 인식유형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구급대원들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 유형을 파악하여 구급현장의 리더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유형별 맞춤식의 전략적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구급대원들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유형을 파악하여 구급 현장의 리더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유형별 맞춤식의 전략적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한 Q―방법론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구급대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주관적인 리더십에 대한 인식유형을 탐색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구급현장의 리더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유형별 맞춤식의 전략적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Q-방법론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 Q-방법론은 개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가치를 탐색해 보고 연구 대상자의 주관적인 견해를 감안한 인식유형을 파악함으로써 각 유형별로 유사견해를 가진 집단을 추출하게 된다. 이에 구급대원들의 리더십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구조를 파악하는데 적합하여 본 연구가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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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급대원은 특징은 무엇인가? 구급대원은 구급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생명이 위독하거나 부상을 당한 환자를 응급처치한 후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하는[1] 업무를 수행하여 응급 의료에 있어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중추적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구급대원의 리더 십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다수사상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현장 주변의 여러 구급대가 선발대를 지원하기 위해 함께 출동하여 협조하면서 응급처치를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시간을 다투는 응급현장에서 구급대원이 구급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갖추어야 할 조건은 책임 있는 행동과 응급상황에서도 환자에게 신뢰와 안정을 줄 수 있는 태도와 빠른 판단력이다. 특히 응급현장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판단을 위해서는 구급대 원간의 소통이 중요하며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의견을 하나로 통합하는 구급대원의 리더 십이 필요하다. 특히 10년 전인 2007년과 대비하여 2017년에는 이송건수 507,999건(40%), 이송인원 500,584명(38%)의 증가[3]로 해가 갈수록 사고 발생 건수도 많아져 구급출동이 늘어나고 있으며 구급 대원들의 정신적, 신체적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현장에서 리더의 역할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클 것이다.
리더십에 대한 인식유형은 3가지로 파악하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를 통해 구급대원들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유형은 3가지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구급대원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 유형을 이해하고 구급 현장에서의 지휘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제 1유형은 관계중심 진보지향형으로 조직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팀원을 존중하고 믿으며 팀원의 결정을 지지해주는 유형으로 구급대원이 가져야 할 신념과 목표 의식을 가지고 업무의 추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리더십 프로그램 교육이 요구되며, 중증환자의 구급출동 후 구급대원의 질 높은 응급처치에 대한 팀원 간의 피드백을 통한 의사소통 활성화로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제 2유형인 성과중심 가치지향형은 리더로서 구급 현장에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팀원을 이끄는 유형으로 팀원의 의견을 들어주고 수렴해주며 팀원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이끌어 그 능력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리더십 프로그램 교육이 요구되며, 구급대원으로서 팀원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소방조직의 업무효율을 높이는 목표설정과 실천행동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 3유형 경험중심 현장 참여형은 리더로서 판단력이 뛰어나고 솔선수범을 보이며 경험을 중시 하고 체계적으로 계획성 있게 팀을 이끄는 현장형 유형으로 조직의 미래에 대해 관심을 두고 조직의 변화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 프로그램 교육이 요구된다. 여러 응급상황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리더와 처치자 역할의 팀워크를 효율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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