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독일의 통일교육 비교분석을 통한 한국 교육에의 시사점 탐색
Exploring Implications for Korean Education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f Unification Education between Korea and German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147 - 156  

김용기 (한서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록

이 논문의 연구 목적은 한국과 똑같은 분단국가에서 통일을 이룩한 독일 통일교육을 통해 한국통일교육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독일은 통일교육을 정치교육이라고 명칭한다. 독일의 정치교육은 통일교육을 포함하여 민주시민교육, 평화교육, 민족 간 연대교육을 포함한다. 또한 학교 통일교육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와 정당들도 정치교육을 다루고 있다. 독일의 정치교육은 연방정부차원에서 큰 틀만 제시하고 세부적인 사항은 주정부와 여러 단체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주지역의 특색과 정당, 시민단체의 색깔에 맞춰 적합내용을 담은 정치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물론 연방정부는 이에 대한 행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일국민들은 거리감 없이 자연스럽게 정치교육을 수용하고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에게 주는 시사점은 많다. 첫째, 통일교육의 체계적인 시스템이다. 한국은 통일부와 통일교육원을 중심으로 통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시민단체와 지자체, 종교단체, 교육지자체를 종합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다양성 인정 내에서의 통합'이다. 한국도 독일처럼 국가는 큰 틀만 제시하고, 세부적인 것은 여러 기관과 시민단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셋째, 통일교육의 통합교육전환이다. 독일은 통일교육을 정치교육이라고 하여 포괄적인 교육을 시키고 있다. 우리도 단순한 통일교육이 아닌 포괄적인 통합교육으로 전환하여 내용을 충원하여, 앞으로 다가올 통일을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at suggesting the implication of Korean unification education based on German unification education, which country achieved unification from the divided country as Korea. Germany named unification education as the political education. German political education includes democr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민국 헌법 제4조는 무엇을 규정하고 있는가? 대한민국 헌법 제4조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주의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통일에 대한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의 무관심과 비관론은 무엇에서 비롯 되었는가? 특히 통일 이후 이 나라의 주축이 되어 이끌어 나갈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의 무관심과 비관론은 심각한 현상이다. 일단 이런 현상은 남한의 경제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북한 문제와 남북대화를 통한 약속이 실천되지 않는 북한정권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우리의 통일교육이 입시위주 중심의 학교교육에서 제대로 설 수 없고, 대학에서는 제대로 된 학과가 별로 없어 통일교육에 대한 체계성과 기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근거로 초·중등에서 통일교육에 대한 제대로 된 과목이 없고, 대학연구는 2016년 6월 기준, 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등재 학술지 및 등재 후보 학술지 총 2,175개 학술지에서 통일, 북한이라는 용어를 구체적으로 사용하는 학회는 8개뿐이다.
통일교육은 집권 정부에 따라 무엇과 혼용되었는가? 이처럼 통일교육은 건국 이래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집권 정부의 통일관에 따라서 통일교육이 ‘반공교육’, ‘이념교육’, ‘안보교육’등으로 혼용되어 사용되어왔다. 김대중정부 이후 통일교육은 과거 정부의 통일교육과 다른 접근 방식을 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통일부, 통일교육기본지침서, p.11, 2011. 

  2. 박병석, 독일정치교육의미.과제.실행체계, FES Information Series, Friedrich Ebert Stiftung, 2014. 

  3. 김창환, "통일 전 동.서독 학교 통일교육의 이념과 실상," 한독교육학연구, 제8권, 제1호, p.22, 2003. 

  4. 통일부 통일교육원, 통일문제 이해, pp.80-81, 2013. 

  5. 통일부 통일교육원, 통일문제 이해, pp.83-84, 2013. 

  6. 박찬석, 통일교육의 성립과 과정, 한국학술정보, 2006. 

  7. 황기식, "거버넌스 관점에서의 독일 통일교육과 한국에의 시사점," 유럽연구, 제33권, 제4호,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