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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기반의 운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The Factors Affecting the Driving Experience based on U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237 - 246  

박도은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  윤예진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  박수이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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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래형 차량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사용자경험(UX)의 영향을 크게 받은 자동차는 생활공간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운전 경험에 대한 용어와 정의,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경험 측면에서의 운전 경험에 대한 정의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조사와 함께 18명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수집한 인터뷰 데이터는 근거 이론을 바탕으로 상향식 방식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해 도출한 운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헌 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하향식 방식을 통해 재구조화 하였다. 결과적으로, '운전 경험'을 '출발부터 목적지 도착까지의 운전의 전 과정에서, 운전자가 운전 상황을 예상하며 갖게 되는, 개인적 특징 기반에서의 모든 감정과 지각, 인지적 결과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정의되었으며, 운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자동차 내부 UI 요인', '환경적 요인', '사용자 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9개의 세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attention of future vehicle technology, automobiles that are influenced by user experience(UX) are regarded as living space. However, the concept of term, definition, and constituent factors of driving experience have not been established so fa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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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여러 분야에서 각기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운전 경험에 대한 용어와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둘째, 운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 관련 요소들을 HCI적 관점에서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HCI적 접근에서의 운전 경험에 대한 정의와 운전 경험의 구성 요소를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전자 인터뷰를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분석하여 도출한 9개의 운전 경험 요소를 문헌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3개의 상위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하여 기존 연구에서 사용하던 운전 경험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였다. 또한 인터뷰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 트랜스크립을 통해 인터뷰 내용을 옮긴 후, 참가자의 답변을 최소 의미 단위로 쪼개는 작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목적에 무의미한 내용을 제외하고 의미 있는 내용으로 분류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두 가지이다. 첫째, 여러 분야에서 각기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운전 경험에 대한 용어와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둘째, 운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 관련 요소들을 HCI적 관점에서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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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X란 무엇인가? 사용자는 제품이나 시스템, 콘텐츠를 특정 과업 수행을 위하여 사용(use)하는 것을 넘어 기술 자체 와 관련 상황 전반을 감성적으로 경험(experience)한 다는 주장이 힘을 얻으면서 사용자의 경험과 관련된 HCI의 연구가 파생되기 시작하였다 [13]. UX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 전과 후 그리고 사용하는 순간까지 포함해 사용자가 지각, 생각, 반응, 행동하는 모든 것을 합쳐놓은 개념[14]이다. 즉, 과거 운전자의 행위에 주목하여 운송 수단에 불과했던 자동차에 사용자 경험이 적용되며 문화, 생활공간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15].
최근 운전자들은 운전을 어떻게 간주하는가? 연구 배경 오늘날 자동차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할 수 있는 움직이는 삶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1]. 즉, 최근 운전자들은 운전을 단순히 원하는 목적지에 다다르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운전 자체를 하나의 ‘경험’으로 간주하는 경향을 보인다[2-4]. 이러한 경향이 20대부터 70대까지, 또 남녀 구분 없이 넓은 범위의 사람에게 나타나면서[5], 더 나은 운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자동차의 의미는 시대를 따라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자동차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를 거치고 있다. 산업 사회에서 이동 수단을 의미했던 자동차가 정보 사회에서는 생활 도구로, 감성 사회에서는 생활공간으로 의미를 확장하고 있다[12]. 이는 HCI의 관점에서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개념과 밀접한 관련 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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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주은선, 스마트카의 사용자 경험디자인을 위한 기대가치,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 2016. 

  2. R. Gomez, V. Popovic, and S. Bucolo, "Driving experience and the effect of challenging interactions in high traffic context," Proceedings : Futureground International Conference, Vol.2, pp.91-99, 2004. 

  3. 박수이, 박도은, 윤예진, "목적-과업 모형에 따른 운전자 경험 분석,"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2호, p.213, 2016. 

  4. 유훈식, 주다영, "스마트카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경험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호, p.136, 2016. 

  5. 김윤정, 이경실, 석현정, "운전자의 무드(mood) 파악 및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 춘계 학술대회, 제1권, p.113, 2009. 

  6. http://news1.kr/articles/?2596023 

  7. http://platum.kr/archives/39717 

  8. 황윤숙, 김경호, 윤대섭, 손주찬, "Human-Vehicle Interaction을 위한 운전부하 관리 기술개발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9권, 제5호, p.1, 2014. 

  9. 김나은, 임채린, 이지인, 김진우, "서비스 블루프린트와 상황기반 모델링을 활용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운전자 경험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186, 2016. 

  10. 홍새로나, 이건우, 백수진, 김수, 이지현, "타겟 지향형 이동통신 브랜드를 위한 모바일 서비스,"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제1권, p.1332, 2003. 

  11. 임채린, 자율주행 차량의 자동화 수준에 따른 정보 제공 방법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22-23, 2016. 

  12. 임영빈, 나건, "사용자 경험 기반 자동차 디자인 관련 감성 가치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 21권, 제3호, pp.592-593, 2015. 

  13. 문지현, 임성택, 박차라, 이인성, 김진우, "사용자 경험에 대한 HCI적 관점에서의 개념적 고찰," 한국HCI학회 논문지, 제3권, 제1호, p.10, 2008. 

  14.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안그라픽스, 2012. 

  15. 이윤지, 스마트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맥락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9, 2016. 

  16. 배재한, 김재진, 노기영, "가상현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운전 태도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5권, 제3호, p.7-11, 2015. 

  17. 김종회, 오주석, 이순철, "운전행동결정요인이 위반행동 및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19권, 제3호, p.349, 2006. 

  18. 신용균, 과속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과정모형의 검증, 성균관대학교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5-34, 2009. 

  19. 김현철, 허설, 최준호, "스마트폰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지속 사용의도 영향 요인,"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 p.11, 2012. 

  20. 손민정, 남택진, "지속가능 인터랙션 디자인의 이해," 디자인학연구, 제24권, 제4호, p.299, 2011. 

  21. 박종민, 하현남, 홍상우, 정경원, "사용자 만족도에 기반 한 서비스 UX 인덱스 구축," 한국HCI학회 논문지, 제9권, 제2호, p.41, 2014. 

  22. 유훈식, 주다영, "스마트카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경험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호, p.139-141, 2016. 

  23. J. M. Corbin and A. Strauss,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 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Qualitative sociology, Vol.13, No.1, pp.3-21, 1990. 

  24. 윤예진, 박도은, 박수이, "고령운전자와 청년운전자의 운전경험 측면의 상호작용 행태 비교," HCI KOREA 2016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259-265, 2016. 

  25. 정세빈, "고령 운전자를 위한 안전 시스템 개발 연구," 한국자도차공학회논문집, 제22권, 제3호, p.238, 2014. 

  26. 임형욱, 정의승, 박성준, 정성욱, "차량 내 통합 컨트롤 유형에 따른 운전자 수행도 비교,"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6권, 제1호, p.2, 2007. 

  27. 장치환, 임성현, "자동차 인간공학 개발 동향과 향후 과제,"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9권, 제1호, p.1, 2010. 

  28. 이순철, "운동자행동의 심리학적 연구," 심리과학, 제6권, 제1호, pp.11-22, 1997. 

  29. 박선진, 이순철, 김종회, 김인석, "오류와 착오가 고령운전자의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문화 및 사회문제, 제12권, 제1호, p.66, 2006. 

  30. 구보람, 주다영, "운전 경력에 따른 차량 내 디스플레이 정보표시 요구사항 비교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24권, 제6호, p.668, 2016. 

  31. 도현철, 도로환경에서의 운전자 시각 행태 특성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 2015. 

  32. 이다혜, 심혜린, 최준호, "전기자동차 실내 주행 사운드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15, 2016. 

  33. 이수범, 장명순, 도철웅, 김원철, 인적요인이 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제1단계), 교통개발연구원 첨단도로연구센터, 2001. 

  34. 이영남, 김광원, "기상요소와 교통사망사고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연구, 제6권, 제3호, p.132, 2007. 

  35. 신용균, 류준범, 강수철, "과속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인 요인들,"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p.87, 2006. 

  36. 박재언, 황민철, 김용우, 김지혜, 문성철, 조봉화, "얼굴 인식에 의한 각성도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2010 춘계 학술대회 한, 일 공동학술대회, pp.220-221, 2010. 

  37. 이순철, 오주석, 박선진, 이순열, 김인석, "고령운전자와 청소년운전자의 운전확신차이와 운전행동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제12권, 제1호, p.8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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