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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주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아트 마스크 융합 디자인
Art Mask Converged Design Based on an Expression Method of Cubis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4, 2017년, pp.273 - 278  

박리라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패션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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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아트메이크업은 미를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원초적 욕망이나 욕구의 논리적 사고에서 벗어나 개성화 차별화의 추세에 따라 폭넓게 전개되어지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needs)에 맞게 다양하게 융합 접목되어지고 있다. 20세기 미술사조의 중심이 되는 입체주의는 아트메이크업을 표현하는데 있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좋은 소재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아트메이크업에 융합시켜 아트마스크에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표현영역을 창출해내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인터넷 자료, 전문서적 등을 토대로 입체주의와 아트메이크업에 대한 고찰 후,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크게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로 나누어 피카소의 작품을 모티브로 아트마스크에 융합 디자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 입체주의 표현기법이 아트메이크업에도 적용 가능하게 나타났으며 창의적인 아트메이크업 융합 디자인을 도출해내어 제시할 수 있었다. 향후 이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보며 본 연구가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emporary art make-up is being widely developed in line with the trends of individualization and differentiation departing from basic desires or logical thinking about the desires of human beings who ultimately pursue beauty and experiencing diversified convergence and integration befitting cu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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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술과 메이크업분야가 융합·접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예술분야의 표현영역을 넓히는 데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아트메이크업의 창조적인 디자인 발상을 위한 지침이라는 점에서 그 학술적 의의와 연구가치가 크다. 또한 아트마스트에 작품 제작함으로써 새로운 표현영역을 창출해내어 아트메이크업의 전문화·다양화에 기여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 김성봉[8]은 다시점, 콜라주, 형태의 겹침, 선의 강조, 반복에 의한 리듬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자는 선행연구에서 많이 나타난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 기법으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다른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고 보여지며 아트메이크업의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새로운 표현영역을 새로이 조명해보고 넓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 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창의적 발상이 돋보이는 아트메이크업에 융합시켜 총 6작품 제작하였다. 조형적으로 제작된 아트마스크에 작품 제작함으로써 아트메이크업의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다양한 표현영역을 창출해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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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주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입체주의를 시대적 흐름으로 나누어보면 초기 입체주의(1907-09), 분석적 입체주의(1910-12), 종합적 입체주의(1913-14) 3단계로 전개된다.
유성물감의 단점은 무엇인가? 농도가 짙어 피부에 해가 되지 않는 소재와의 결합으로 다양한 질감 표현이 가능하다. 건조가 되지 않아 쉽게 묻어나는 단점이 있으나 파우더나 섀도우를 얹으면 매트한 효과를 주어 지속력과 발색력을 높일 수 있다.
입체주의란 무엇인가? 입체주의(cubism)는 20세기 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미술 혁신 운동으로 1907년부터 1914년 사이에 파리를 기점으로 유럽 전역으로 파급된 미술양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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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E. Y. Park, D. G.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2. G. S. Ryu,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del for ICT-based Convergence Exper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75-80, 2015. 

  3. G. R. Lee The study artmakeup apply a collage peculiarity of cubism, Hansu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4. K. M. Lee, A Study on Picasso-Cubistic Expression of Artistic Makeup Using Photoshop, Sungshin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5. E. H. Choi, A Study of Art Makeup Designs to which Features of Cubism are Applied, Kwangju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6. C. Moo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ubism on the contemporary illustrations,”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Design HONG-IK UNIVERSITY, Vol. 1, No. 5, pp. 133-161, 2000. 

  7. S. H. Kim, S. Y. Kim, S. M. Kim, “The Formative Ceramic Arts By Applying Expression of Cubism,”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9, No. 12, pp. 622-629, 2009. 

  8. S. B. Kim, A Study on the Plastic Influence of Cubism on the Russian Constructivist Architecture, Ulsan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9. 

  9. Oh Kwang Soo, Western Modern Painting Company, Seoul: iljisa, 1976. 

  10. Golding John, Ji woo Hwang, Cubism, Paju: Youlhwadang, 1994. 

  11. B. O. Oh, Picasso and the Syntheyic Cubism,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5, No. 4, pp. 98-105, 2007. 

  12. G. M. Song, The Study on an influence of Cezanne to the Painting of Pocasso and Braque in Early Cubism(1907-09), Ewha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86. 

  13. Kyung Don Jin, A Concise History of Modern Architecture, Seoul: Seow, 2000. 

  14. J. Y. Hong, Hair Art Us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Cubism Painting : Focusing on Picasso Paintings, Seokyeong University, doctorat thesis, 2014. 

  15.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3XXX9300857 

  16. A. K. Chun, A Study on the Formality and Symbolism in Korean Traditional Patterns, Han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17. H. J. Song, E. T. Jeong, “A Study on the utilizing parody and pastiche in Contemporary Art Work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01-212, 2015. 

  18. D. Y. Gang, "Korea makeup art," Seoul: Giindang.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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