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아트메이크업은 미를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원초적 욕망이나 욕구의 논리적 사고에서 벗어나 개성화 차별화의 추세에 따라 폭넓게 전개되어지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needs)에 맞게 다양하게 융합 접목되어지고 있다. 20세기 미술사조의 중심이 되는 입체주의는 아트메이크업을 표현하는데 있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좋은 소재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아트메이크업에 융합시켜 아트마스크에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표현영역을 창출해내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인터넷 자료, 전문서적 등을 토대로 입체주의와 아트메이크업에 대한 고찰 후,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크게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로 나누어 피카소의 작품을 모티브로 아트마스크에 융합 디자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 입체주의 표현기법이 아트메이크업에도 적용 가능하게 나타났으며 창의적인 아트메이크업 융합 디자인을 도출해내어 제시할 수 있었다. 향후 이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보며 본 연구가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현대의 아트메이크업은 미를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원초적 욕망이나 욕구의 논리적 사고에서 벗어나 개성화 차별화의 추세에 따라 폭넓게 전개되어지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needs)에 맞게 다양하게 융합 접목되어지고 있다. 20세기 미술사조의 중심이 되는 입체주의는 아트메이크업을 표현하는데 있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좋은 소재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아트메이크업에 융합시켜 아트마스크에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표현영역을 창출해내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인터넷 자료, 전문서적 등을 토대로 입체주의와 아트메이크업에 대한 고찰 후,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크게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로 나누어 피카소의 작품을 모티브로 아트마스크에 융합 디자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 입체주의 표현기법이 아트메이크업에도 적용 가능하게 나타났으며 창의적인 아트메이크업 융합 디자인을 도출해내어 제시할 수 있었다. 향후 이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보며 본 연구가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Contemporary art make-up is being widely developed in line with the trends of individualization and differentiation departing from basic desires or logical thinking about the desires of human beings who ultimately pursue beauty and experiencing diversified convergence and integration befitting custo...
Contemporary art make-up is being widely developed in line with the trends of individualization and differentiation departing from basic desires or logical thinking about the desires of human beings who ultimately pursue beauty and experiencing diversified convergence and integration befitting customer needs. Cubism that has been playing a central role at the center of art history in the $20^{th}$ century can act as a good material based on creativity with regard to expression of the art make-up. In this regard, the study was focused on creating new concepts of design and novel areas of expression by combining expressive methods of cubism with art make-up to suggest an art mask. As for a method of the study, cubism and art make-up were examined based on preceding studies, Internet data and technical books, and the expression method of cubism was divided into plural points of view, partition of shape and collage and motivated the works of Picasso for the purpose of art mask-converged desig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out that the expression method of cubism was applicable to the art make-up, and creative art make-up converged design could be generated to make a suggestion. In this regard, it is hoped that further studies will be facilitated and that this study can be instrumental in developing art make-up design.
Contemporary art make-up is being widely developed in line with the trends of individualization and differentiation departing from basic desires or logical thinking about the desires of human beings who ultimately pursue beauty and experiencing diversified convergence and integration befitting customer needs. Cubism that has been playing a central role at the center of art history in the $20^{th}$ century can act as a good material based on creativity with regard to expression of the art make-up. In this regard, the study was focused on creating new concepts of design and novel areas of expression by combining expressive methods of cubism with art make-up to suggest an art mask. As for a method of the study, cubism and art make-up were examined based on preceding studies, Internet data and technical books, and the expression method of cubism was divided into plural points of view, partition of shape and collage and motivated the works of Picasso for the purpose of art mask-converged design.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out that the expression method of cubism was applicable to the art make-up, and creative art make-up converged design could be generated to make a suggestion. In this regard, it is hoped that further studies will be facilitated and that this study can be instrumental in developing art make-up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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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미술과 메이크업분야가 융합·접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예술분야의 표현영역을 넓히는 데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아트메이크업의 창조적인 디자인 발상을 위한 지침이라는 점에서 그 학술적 의의와 연구가치가 크다. 또한 아트마스트에 작품 제작함으로써 새로운 표현영역을 창출해내어 아트메이크업의 전문화·다양화에 기여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김성봉[8]은 다시점, 콜라주, 형태의 겹침, 선의 강조, 반복에 의한 리듬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자는 선행연구에서 많이 나타난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 기법으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른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고 보여지며 아트메이크업의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새로운 표현영역을 새로이 조명해보고 넓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창의적 발상이 돋보이는 아트메이크업에 융합시켜 총 6작품 제작하였다. 조형적으로 제작된 아트마스크에 작품 제작함으로써 아트메이크업의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다양한 표현영역을 창출해내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net)와 선행연구, 전문서적 등을 토대로 입체주의와 아트메이크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창의적 발상이 돋보이는 아트메이크업에 융합시켜 총 6작품 제작하였다. 조형적으로 제작된 아트마스크에 작품 제작함으로써 아트메이크업의 새로운 디자인 발상과 다양한 표현영역을 창출해내고자 하는 것이다.
작품Ⅰ은 입체주의의 복수시점 표현기법을 활용한 작품으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여인들>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하였다.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 여인들의 거치게 왜곡된 얼굴을 뒤섞어 원근법의 기본원리를 위배시켜 한 화면에 각각 디자인하였으며 농도가 짙은 유성물감을 사용하여 두께감 있는 거친 느낌이 들도록 표현하였다.
작품Ⅱ은 입체주의의 형태의 분할 표현기법을 활용한 작품으로 피카소의 <만돌린을 든 여자>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하였다. 단순화된 여인의 얼굴과 기타의 형태를 해체하여 불규칙한 형태의 다양한 도형과 입방체, 세분화된 단면의 반복에 의한 구조로 각각 디자인하였다. 수성물감을 사용하였으며 유사한 톤으로 이루어진 배색의 조화로 서정적인 감성이 깃든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20세기 미술사조를 대표하는 입체주의에 대한 고찰 후, 표현기법에 따른 피카소 작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피카소의 작품을 그래픽 모티브로 리디자인한 후, 현대적 아트메이크업 표현기법을 융합시켜 아트마스크 디자인에 적용. 제작하였다.
단순화된 여인의 얼굴과 기타의 형태를 해체하여 불규칙한 형태의 다양한 도형과 입방체, 세분화된 단면의 반복에 의한 구조로 각각 디자인하였다. 수성물감을 사용하였으며 유사한 톤으로 이루어진 배색의 조화로 서정적인 감성이 깃든 작품을 제작하였다.
최근 다양한 장르와의 융합으로 표현되는 영역이 광범위해지면서 미술사조는 풍부한 소재가 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히 융합·접목되어지고 있다. 아트메이크업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융합되어지고 있는데, 이에 본 연구는 20세기 미술사조의 중심이 되는 입체주의를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 표현기법으로 나누어 피카소의 작품을 모티브로 아트마스크에 융합 디자인하였다.
제작하였다.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로 나누었으며 각 2작품, 총 6작품 제작하였다. 작품 재료는 아트메이크업의 주재료이며 누구나 손쉽게 다룰 수 있는 수성물감과 유성물감을 사용하였다.
작품Ⅰ은 입체주의의 복수시점 표현기법을 활용한 작품으로 피카소의 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하였다.
작품Ⅱ은 입체주의의 형태의 분할 표현기법을 활용한 작품으로 피카소의 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하였다.
작품Ⅲ은 입체주의의 콜라주 표현기법을 활용한 작품으로 피카소의 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하였다.
작품Ⅲ은 입체주의의 콜라주 표현기법을 활용한 작품으로 피카소의 <등나무의자가 있는 정물>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하였다. 전체적으로 수성물감을 사용하여 표현하였으며 그 위에 실로 짜인 오브제와 밧줄의 결합으로 의외성에 기반을 둔 작업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아트마스크의 이목구비를 그대로 살렸으며, 전체적인 색상배색과 구성방식에서 괴상하고 기이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작품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6년 12월 12일부터 2017년 1월 31일까지 인터넷 사이트(http://www.daum.net)와 선행연구, 전문서적 등을 토대로 입체주의와 아트메이크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창의적 발상이 돋보이는 아트메이크업에 융합시켜 총 6작품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20세기 미술사조를 대표하는 입체주의에 대한 고찰 후, 표현기법에 따른 피카소 작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피카소의 작품을 그래픽 모티브로 리디자인한 후, 현대적 아트메이크업 표현기법을 융합시켜 아트마스크 디자인에 적용.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로 나누었으며 각 2작품, 총 6작품 제작하였다. 작품 재료는 아트메이크업의 주재료이며 누구나 손쉽게 다룰 수 있는 수성물감과 유성물감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아트메이크업에 사용되는 수성물감, 유성물감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입체주의 표현기법에도 적용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었다.
셋째, 입체주의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융합디자인을 아트마스크에 제작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발상과 새로운 표현영역을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입체주의의 복수시점, 형태의 분할, 콜라주 표현기법은 아트메이크업에 활용 가능한 주제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아트마스트에 작품 제작함으로써 새로운 표현영역을 창출해내어 아트메이크업의 전문화·다양화에 기여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향후 아트메이크업이 예술적·학문적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폭넓은 연구와 교류가 지속적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아트마스크가 하나의 아트메이크업 표현분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주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입체주의를 시대적 흐름으로 나누어보면 초기 입체주의(1907-09), 분석적 입체주의(1910-12), 종합적 입체주의(1913-14) 3단계로 전개된다.
유성물감의 단점은 무엇인가?
농도가 짙어 피부에 해가 되지 않는 소재와의 결합으로 다양한 질감 표현이 가능하다. 건조가 되지 않아 쉽게 묻어나는 단점이 있으나 파우더나 섀도우를 얹으면 매트한 효과를 주어 지속력과 발색력을 높일 수 있다.
입체주의란 무엇인가?
입체주의(cubism)는 20세기 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미술 혁신 운동으로 1907년부터 1914년 사이에 파리를 기점으로 유럽 전역으로 파급된 미술양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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