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 활동의 관찰과 수행을 통한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 및 심리적 갈등 Perception and Inner Struggl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Relation with Infection Management through Observation and Performance of Infection Control Activities원문보기
Purpose: To study the internal psychological conflicts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an infection control protocol carried out in the hospital by measuring their observation skills and performance during clinical training. Methods: Investigation of both pre- and post- infection control was conducted...
Purpose: To study the internal psychological conflicts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an infection control protocol carried out in the hospital by measuring their observation skills and performance during clinical training. Methods: Investigation of both pre- and post- infection control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for clinical infection practices. We identified and evaluated the students' observation skills, clinical performance, clinical perception, and internal conflict regarding clinical infection control. We also interviewed the students as part of our study. Results: Among parameters such as clinical performance, observation skills, clinical perception, and internal conflict, the average observation skills (t=5.49, p<.001) were significantly lower, while internal conflict among students (t=-7.23, p<.001)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expected prior to clinical training. Generally, there was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observation skills and internal conflict in every aspect of infection control practice (r=-.281, p=.031). Internal conflict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expected in the context of hand hygiene (t=-2.135, p=.037), personal hygiene (t=-3.48, p=.002), and ventilator management (t=-3.69, p<.001). Clinical performance of students in the context of hand hygiene (t=4.69, p<.001), personal hygiene (t=2.06, p=.044), and ventilator management (t=2.68, p<.001)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expected prior to clinical training. Conclusion: Our findings showed that internal psychological conflict is higher when infection control practices are observed or performed to a lesser degree. Therefore, reinforcing education regarding infection control among students, such as developing a systematic program, or consecutive training and monitoring, is suggested.
Purpose: To study the internal psychological conflicts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an infection control protocol carried out in the hospital by measuring their observation skills and performance during clinical training. Methods: Investigation of both pre- and post- infection control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for clinical infection practices. We identified and evaluated the students' observation skills, clinical performance, clinical perception, and internal conflict regarding clinical infection control. We also interviewed the students as part of our study. Results: Among parameters such as clinical performance, observation skills, clinical perception, and internal conflict, the average observation skills (t=5.49, p<.001) were significantly lower, while internal conflict among students (t=-7.23, p<.001)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expected prior to clinical training. Generally, there was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observation skills and internal conflict in every aspect of infection control practice (r=-.281, p=.031). Internal conflict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expected in the context of hand hygiene (t=-2.135, p=.037), personal hygiene (t=-3.48, p=.002), and ventilator management (t=-3.69, p<.001). Clinical performance of students in the context of hand hygiene (t=4.69, p<.001), personal hygiene (t=2.06, p=.044), and ventilator management (t=2.68, p<.001)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expected prior to clinical training. Conclusion: Our findings showed that internal psychological conflict is higher when infection control practices are observed or performed to a lesser degree. Therefore, reinforcing education regarding infection control among students, such as developing a systematic program, or consecutive training and monitoring, is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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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으로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그 방법에 대해서도 교내실습에서 배우고 익힌 학생들이 처음 임상실습을 경험하였을 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감염 관련 활동에 대해 어떻게 관찰하고 느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임상실습 경험 전에 감염관리 영역별로 감염관리가 얼마나 수행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예상정도와 본인이 얼마나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예상정도를 조사하였다.
임상실습 경험 전에 감염관리 영역별로 감염관리가 얼마나 수행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예상정도와 본인이 얼마나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예상정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병원감염관리의 중요성 및 감염관리 활동의 예상되는 갈등에 대해 조사하고, 첫 임상실습을 통하여 임상현장을 경험한 뒤 실제 관찰한 정도와 본인이 수행한 정도, 감염관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갈등 정도를 조사하여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통해 경험하는 병원감염관리와 관련된 심리적 갈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E대학 간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중 겪게 되는 심리적 갈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감염관리 활동의 수행도, 중요성 및 갈등에 대해 임상실습 전과 후에 조사하여 예상과 실제의 차이를 알아보았고, 면담을 통해 그 이유에 대해 뒷받침 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갈등을 파악하고,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E대학 간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중 겪게 되는 심리적 갈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감염관리 활동의 수행도, 중요성 및 갈등에 대해 임상실습 전과 후에 조사하여 예상과 실제의 차이를 알아보았고, 면담을 통해 그 이유에 대해 뒷받침 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갈등을 파악하고,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시도되었다. 그 결과 실습 중 간호대학생들이 관찰하는 간호사들의 감염관리 행위가 감소할수록 그로 인한 갈등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통해 경험하는 병원감염관리와 관련된 심리적 갈등에 대해 알아보기 임상실습 전후를 비교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병원감염관리 영역을 7가지로 나누고 각 영역별로 임상실습 전에 예상되는 간호사들의 수행의 정도, 예상되는 직접 수행의 정도, 감염관리에 대한 인지된 중요성 및 예상되는 갈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곧 이어 첫 임상실습을 마치고 임상실습 전에 조사했던 동일한 도구로 실제 경험한 결과는 어떠한지에 대해 조사하여 사전과 사후 정도를 비교하고,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중요한데, 임상현장에서 겪는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일개 간호대학 3학년의 훈련되지 않은 학생들이 제한된 임상실습을 통해 관찰한 간호사의 감염관리 수행도에 대한 해석과 갈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일개 대학에서 소수의 학생의 눈으로 관찰한 감염관리 수행도를 통해 객관적으로 감염관리 실태를 파악했다고 볼 수는 없으며 해석에 주의를 요한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처음 경험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경험 전과 첫 임상실습 후의 감염관리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갈등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 임상실습에서 실제 관찰한 감염관리 활동의 수행도, 실제 수행한 감염관리 활동의 수행도, 임상실습 후의 감염관리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및 감염 관리 관련 갈등 사이의 상관성을 분석한다.
감염관리에 대한 지각된 중요성은 Hong 등12)과 Kang13)의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수행의 관찰정도와 직접 수행정도에서 사용한 도구의 항목을 동일하게 사용하여 각 항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와 갈등 정도를 조사하였다. 지각된 중요성인 경우 해당 감염관리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사전과 사후 동일하게 물었다.
본 연구는 병원감염관리 영역을 7가지로 나누고 각 영역별로 임상실습 전에 예상되는 간호사들의 수행의 정도, 예상되는 직접 수행의 정도, 감염관리에 대한 인지된 중요성 및 예상되는 갈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곧 이어 첫 임상실습을 마치고 임상실습 전에 조사했던 동일한 도구로 실제 경험한 결과는 어떠한지에 대해 조사하여 사전과 사후 정도를 비교하고,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간호학생으로서 관찰로서 알 수 없거나, 실제로 수행하기 어려운 문항인 ‘주사 부위는 48~72시간마다 정기적으로 변경한다’, ‘요로의 외상을 줄이기 위해 되도록 작은 카테터나 환자에게 맞는 카테터를 삽입한다’,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경우 호흡기의 관을 매 48시간마다 교환하여 사용한다’ 등을 삭제하였고, 수정한 도구는 간호학 전공자로서 학생 교육과 실습 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 교수자 1인의 검토를 거쳤다.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사전토론의 질문지는 ‘실습전 감염관리와 관련하여 염려되는 것’, ‘7가지 영역 중 수행 관찰정도가 높을 것 같은 항목과 낮을 것 같은 항목과 그 이유’, ‘7가지 영역 중 본인의 수행도가 높을 것 같은 항목과 낮을 것 같은 항목과 그 이유’로 구성되었다.
병원감염관리란 병원감염 발생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병원감염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고, 의료기관 종사자, 방문객, 기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하는 활동으로 병원감염관리에 대해 측정하기 위해 Jeong10)이 미국의 질병관리센터의 표준주의 지침11)을 번역한 도구를 Hong 등12)이 수정하여 사용한 도구와 Kang13)이 선행연구14-16)에서 사용한 도구를 보완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다. Kang13)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의 영역은 손 씻기 감염관리, 수액요법 감염관리, 유치도뇨관 감염관리, 호흡기계 감염관리, 개인위생 감염관리, 청소환경 감염관리, 소독공급품 및 오염물품 감염관리로 7개의 영역으로 되어 있고, Hong 등12)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표준주의 지침으로 영역은 손위생, 개인보호구, 호흡기 에티켓, 치료 기구 및 물품, 환경관리, 린넨, 안전한 주사행위, 직원안전으로 8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Kang13)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의 영역은 손 씻기 감염관리, 수액요법 감염관리, 유치도뇨관 감염관리, 호흡기계 감염관리, 개인위생 감염관리, 청소환경 감염관리, 소독공급품 및 오염물품 감염관리로 7개의 영역으로 되어 있고, Hong 등12)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표준주의 지침으로 영역은 손위생, 개인보호구, 호흡기 에티켓, 치료 기구 및 물품, 환경관리, 린넨, 안전한 주사행위, 직원안전으로 8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문영의 도구에서 학생들이 관찰하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소독 공급품 및 오염물품 감염관리 영역을 삭제하고, 홍선영의 연구의 개인보호구 영역을 추가하여 총 7개의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간호학생으로서 관찰로서 알 수 없거나, 실제로 수행하기 어려운 문항인 ‘주사 부위는 48~72시간마다 정기적으로 변경한다’, ‘요로의 외상을 줄이기 위해 되도록 작은 카테터나 환자에게 맞는 카테터를 삽입한다’,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경우 호흡기의 관을 매 48시간마다 교환하여 사용한다’ 등을 삭제하였고, 수정한 도구는 간호학 전공자로서 학생 교육과 실습 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 교수자 1인의 검토를 거쳤다.
토론은 그룹별로 실시하였으며 한 그룹당 5~7명으로 구성되었고 각 토론시간은 15~20분으로 진행하였다. 사전토론은 5월 2~3일, 사후 토론은 8월 30일~9월 1일에 진행하였고 연구자 1명이 참여하여 진행하였으며,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사전토론의 질문지는 ‘실습전 감염관리와 관련하여 염려되는 것’, ‘7가지 영역 중 수행 관찰정도가 높을 것 같은 항목과 낮을 것 같은 항목과 그 이유’, ‘7가지 영역 중 본인의 수행도가 높을 것 같은 항목과 낮을 것 같은 항목과 그 이유’로 구성되었다.
임상실습 교과목은 성인간호학실습,모성간호학실습, 아동간호학실습, 임상기초실습이었으며 총실습기간은 8주였다. 설문조사는 수업중간 쉬는 시간에 강의실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 동의서 및 설문지 작성 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동의서를 배부하여 동의서에 서명한 사람에 한해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다. 작성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고, 설문조사 내용은 감염관리 활동을 7가지 영역이었다.
연구대상자인 학생들이 취약계층이긴 하지만, 연구자는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참여와 연구 중 중도탈락에 따른 어떠한 불이익도 없음을 대상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서면동의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 작성 시 대상자를 알 수 있는 개인정보와 관련한 질문은 최소화하였으며, 무기명으로 설문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으로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그 방법에 대해서도 교내실습에서 배우고 익힌 학생들이 처음 임상실습을 경험하였을 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감염 관련 활동에 대해 어떻게 관찰하고 느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임상실습 경험 전에 감염관리 영역별로 감염관리가 얼마나 수행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예상정도와 본인이 얼마나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예상정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병원감염관리의 중요성 및 감염관리 활동의 예상되는 갈등에 대해 조사하고, 첫 임상실습을 통하여 임상현장을 경험한 뒤 실제 관찰한 정도와 본인이 수행한 정도, 감염관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갈등 정도를 조사하여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통해 경험하는 병원감염관리와 관련된 심리적 갈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사전 조사는 2016년 5월 2일, 사후 조사는 8월 29~30일에 시행되었다. 임상실습 교과목은 성인간호학실습,모성간호학실습, 아동간호학실습, 임상기초실습이었으며 총실습기간은 8주였다. 설문조사는 수업중간 쉬는 시간에 강의실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 동의서 및 설문지 작성 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동의서를 배부하여 동의서에 서명한 사람에 한해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다.
작성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고, 설문조사 내용은 감염관리 활동을 7가지 영역이었다. 토론은 그룹별로 실시하였으며 한 그룹당 5~7명으로 구성되었고 각 토론시간은 15~20분으로 진행하였다. 사전토론은 5월 2~3일, 사후 토론은 8월 30일~9월 1일에 진행하였고 연구자 1명이 참여하여 진행하였으며,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사전 조사는 2016년 5월 2일, 사후 조사는 8월 29~30일에 시행되었다. 임상실습 교과목은 성인간호학실습,모성간호학실습, 아동간호학실습, 임상기초실습이었으며 총실습기간은 8주였다.
5, 양측검정으로 계산한 결과 표본수는 54명이었다.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60명을 목표로 자료수집을 하였고 최종 분석에 포함된 대상자 수는 59명이었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감염관리 관련 사후 의 관찰, 수행,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갈등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감염관리 관련하여 사전과 사후 의 관찰, 수행,중요성에 대한 인식, 갈등은 평균과 표준편차, 범위로 제시하였고, 사전 사후 의 평균차이는 paired-t test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연령, 성별, 종교, 실습부서, 교육의 필요성, 교육받은 경험, 교육장소)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지각된 중요성의 경우 ‘전혀 중요하지 않다’가 0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가 10점까지로 Numeric Rating Scale (NRS)을사용하였으며, 총 27문항으로 점수범위는 0점에서 27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감염관리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1%라고 보고된 것이 이를 잘 뒷받침해 준다.2) 의료종사자 중 특히 간호사는 환자와 접촉이 많아 본인은 물론 환자의 병원감염관리와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물려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간호사를 배출하는 간호교육기관에서도 감염관리 교육을 강조하며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간호학생의 감염관리에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에 대해서도 연구된 바가 있다.
지각된 중요성의 경우 ‘전혀 중요하지 않다’가 0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가 10점까지로 Numeric Rating Scale (NRS)을사용하였으며, 총 27문항으로 점수범위는 0점에서 27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감염관리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영역별 문항수는 손위행 감염관리 7문항, 수액요법 감염관리 3문항, 유치도뇨관 감염관리 3문항, 개인위생 감염관리 5문항, 청소환경 감여관리 3문항, 호흡기계감염관리 3문항, 개인 보호구 감염관리 3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갈등의 경우 ‘전혀 갈등을 느끼지 않는다’가 0점에서, ‘매우 갈등을 많이 느낀다’가 10점까지로 NRS를 사용하였으며,총 27문항으로 점수범위는 0점에서 27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갈등 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염관리 활동에 간호사가 수행하는 것을 관찰할 것으로 예상한 정도에 비해 실제 관찰한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으며(t=5.49, p<.001), 영역별로 살펴보았을 때, 손 위생, 개인위생 및 호흡기계 관리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t=4.69, p<.001; t=2.06, p=.044; t=2.68, p=.010).
한편 실제 수행에 대해서는 예상한 것과 수행한 것이 차이가 없었는데, 이는 간호학생으로서 실습하는 내용이 많지 않고, 시간에 쫒기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원칙대로 수행하는데에 어려움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도 임상실습 전 후에 차이가 없었는데, 이는 지식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이 실제 임상실습을 경험한 후에도 동일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여 임상실습 후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등의 현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부 영역으로는 손 위생, 개인위생, 호흡기계 감염관리 영역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배운대로 수행하지 않는 모습,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한 영역에 대해 그대로 수행되지 않는 것을 보았을 때 갈등이 심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임상현장에서도 감염관리 관련 수행을 정확하게 해야겠지만, 임상현장에서 느끼는 갈등을 학교 임상현장 지도자가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대처해야 하는 지에 대해 다루고 그 갈등에 대해 파악하고 다루는 중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활동 전반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7개의 영역을 모두 포함하였고, 전혀 관찰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을 삭제하고, 모든 항목에 ‘해당 없음’ 란을두어 실습병원이나 실습지의 특성에 따라 해당하는 항목의 행위를 전혀 관찰하지 못하거나 수행할 기회가 한 번도 없을 때는 체크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임상실습 중에 있는 학생이 간호사의 활동을 제대로 관찰할 능력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과 실습지 환경에 따라 학생으로서 수행의 기회가 처음부터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점과 관련하여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본학호학이나 성인간호학 선수과목 이수를 통해 기본적이 감염관리 개념에 대해서는 학습하였으나,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은 학생이 24%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 것과 같이 병원감염 관리에 대해서는 교육을 받지 못한 학생의 비율이 높았다. 이와 관련하여 감염 관리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없이 실습전후 측정한 내용에 대한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개념을 명확하게 받아들이지 못한 채 설문에 응답할 수 있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임상현장의 현실성은 이해가 되지만 감염관리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관찰한 경우 갈등이 고조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변수 별 상관관계에서도 관찰한 정도와 갈등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 감염관리 활동이 적게 수행되는 것을 관찰할수록 갈등은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실습 후 시행한 면담내용 중 ‘배운 것과 달라서 혼란스러웠다’, ‘학교에서 중요하다고 배운 부분이 실제로는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았다’ 등의 답변을 토대로 학생들이 실습 중 감염관리 활동이 수행되지 않는 것을 관찰하였을 때 심리적 갈등을 느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실습 후 시행한 면담내용 중 ‘배운 것과 달라서 혼란스러웠다’, ‘학교에서 중요하다고 배운 부분이 실제로는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았다’ 등의 답변을 토대로 학생들이 실습 중 감염관리 활동이 수행되지 않는 것을 관찰하였을 때 심리적 갈등을 느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병원감염관리에서 감염관리 활동 수행을 관찰할 것이라고 예상한 것에 비해 실제로 관찰한 경우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는데, 그 영역은 손 위생, 개인위생 및 호흡기계 관리 영역이었다. 손위생의 경우 도구의 문항이 환자를 보고 난 후, 다른 환자를 만지기 전, 채혈 전 후, 멸균장갑을 끼기 전후 등과 같이 여러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데, 이론적으로 손위생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배우지만, 실제로는 모든 영역에서 손위생이 잘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간호사의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지식이나 인식에 비해 수행도가 낮게 나타난다는 보고를 통해서도 병원의 여러 환경 여건상 지식을 실제 간호 수행으로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었고19) 이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지식과 수행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연구와20)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예상되는 갈등과 실제 갈등을 비교하여 보았을 때 임상실습 후에 갈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그 영역 또한 손위생, 개인위생 및 호흡기계 관리 영역에서 그러하였는데, 이는 예상정도보다 실제 관찰 정도가 유의하게 낮았던 항목과 일치하였다. 이는 임상현장에서 학생이 예상한 것과 실제 관찰한 것이 달라서 그 차이를 경험함으로서 심리적 갈등상황이 유발된 것으로 보이며, 간호학생이 어떤 상황에서 갈등을 느끼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 결과 실습 중 간호대학생들이 관찰하는 간호사들의 감염관리 행위가 감소할수록 그로 인한 갈등이 증가하였다. 특히 하부 영역으로는 손 위생, 개인위생, 호흡기계 감염관리 영역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배운대로 수행하지 않는 모습,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한 영역에 대해 그대로 수행되지 않는 것을 보았을 때 갈등이 심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간호사들은 감염관리에 대한 어떠한 갈등을 느끼고 있는지 함께 분석하고,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갈등 정도와 원인을 파악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이를 어떻게 해소하고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관련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활동 전반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7개의 영역을 모두 포함하였고, 전혀 관찰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을 삭제하고, 모든 항목에 ‘해당 없음’ 란을두어 실습병원이나 실습지의 특성에 따라 해당하는 항목의 행위를 전혀 관찰하지 못하거나 수행할 기회가 한 번도 없을 때는 체크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임상실습 중에 있는 학생이 간호사의 활동을 제대로 관찰할 능력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과 실습지 환경에 따라 학생으로서 수행의 기회가 처음부터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점과 관련하여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본학호학이나 성인간호학 선수과목 이수를 통해 기본적이 감염관리 개념에 대해서는 학습하였으나,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은 학생이 24%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 것과 같이 병원감염 관리에 대해서는 교육을 받지 못한 학생의 비율이 높았다. 이와 관련하여 감염 관리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없이 실습전후 측정한 내용에 대한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개념을 명확하게 받아들이지 못한 채 설문에 응답할 수 있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일개 간호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여 해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간호사들은 감염관리에 대한 어떠한 갈등을 느끼고 있는지 함께 분석하고,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갈등 정도와 원인을 파악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이를 어떻게 해소하고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관련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메르스가 대규모로 전파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신종플루, 메르스 등의 사태로 인해 병원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국내에서 메르스가 대규모로 전파된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우리나라 병원과 의료이용문화가 병원감염관리에 매우 취약했기 때문이다. 1) 병원감염이란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통원이나 입원을 한 환자가 통원, 입원이 원인이 되어 각종 세균에 의한 감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호흡기계 관리 영역에서 배운것과 실제상황에서 차이가 있었다고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호흡기계 관리 영역은 흡인에 사용되는 배액통은 환자마다 멸균된 것을 사용하고 한 환자에게 계속 사용할 때는 매일 소독액으로 닦아 사용하는 지를 포함한 흡인간호와 마스크, 인공호흡기 관리와 관련된 측면이 있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해서 배운것과 실제 상황에서 차이가 있었다고 느끼고 있었다. 실제 메르스 관련 문제가 생겼을 때 간호사를 대상으로 호흡기 감염관리에 대한 실태와 인식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표준주의 지침을 준수하면서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한 바 있듯이8) 실제로 호흡기 감염관리 부분이 취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한편 메르스 등 호흡기계 감염에 대해 민감해져 있고 이에 대해 지식이 강조된 상황에서 임상실습에 임한 학생들 입장에서는 예상한 바에 비해 현장에서 호흡기 관련 감염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인지했을 가능성도 있다.
병원감염이란 무엇인가?
국내에서 메르스가 대규모로 전파된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우리나라 병원과 의료이용문화가 병원감염관리에 매우 취약했기 때문이다. 1) 병원감염이란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통원이나 입원을 한 환자가 통원, 입원이 원인이 되어 각종 세균에 의한 감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감염과 관련 된 문제는 입원 환자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의료종사자에게도 해당되는 문제인데, 의료기관 24개에서 의료종사자 3,865명을 대상으로 감염성 질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3년간 감염성 질환 발생률이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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