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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상류부 주차가 교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Upstream Parking to Traffic at the 4-Leg Intersec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2D, 2012년, pp.121 - 127  

고진 (경기개발연구원) ,  오승훈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종호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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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주변의 주차공간할당과 불법주차행위는 도로점유로 인한 도로용량의 감소는 물론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에 혼란을 주어 교차로 교통소통에 지체를 유발시킨다. 현재 주 정차금지구역은 교차로 가장자리 또는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5미터 이상의 곳에 주차허가가 되어 있는 교차로에서도 주차로 인한 소통 방해가 심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주차가 교차로의 지체에 미치는 영향은 교차로의 유형, 규모, 서비스수준 등의 많은 변수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부근 주 정차 시, 교차로 교통에 가장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인 통과교통량과 우회전 비율을 선정하여, 이들의 변화에 따른 교차로 지체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교차로의 교통량과 우회전비율을 조사한 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시나리오의 효과척도 및 서비스수준(LOS)의 변화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향후 교통여건이 다른 교차로 부근 주 정차금지구역 또는 주 정차허가지점의 설정 시 중요한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traffic problems has been caused by the illegal parking because of the lack of parking space. Especially, the illegal occupancy of the road near an intersection makes an serious reduction of road capacity. The current illegal parking and stop-prohibited areas have been designated for l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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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차로 부근 주·정차허가 또는 금지구역 기준 설정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노상 주·정차가 교차로에 미치는 여러가지 영향을 현장검증과 VISSIM 시뮬레이션 의한 효과척도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부근 특히 상류부 주정차여부가 단일 4지 교차로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향후 교차로 하류부 주차의 경우와 다중 교차로의 복합적인 분석 등의 다양한 관점의 분석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주·정차로 인한 영향을 모의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궁극적으로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주·정차 금지구역 관련 법률제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상충이 많아 교통혼잡이 가장 흔히 발생되는 곳인 교차로 부근의 주·정차로 인한 영향의 연구를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교차로 각 방향의 연장은 다음 교차로와의 접속길이로 가정하였는데, 모든 방향 600m이며, 좌회전 전용차로는 남쪽 이동방향과 동쪽이동방향이 200m로 같고, 북쪽이동방향과 서쪽이동방향이 100m로 같다. 단, 횡단보도의 위치는 고려하지 않은 기하구조 현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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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 정차금지구역은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교차로 주변의 주차공간할당과 불법주차행위는 도로점유로 인한 도로용량의 감소는 물론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에 혼란을 주어 교차로 교통소통에 지체를 유발시킨다. 현재 주 정차금지구역은 교차로 가장자리 또는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5미터 이상의 곳에 주차허가가 되어 있는 교차로에서도 주차로 인한 소통 방해가 심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도로를 점용한 불법주차 차량들이 야기하는 문제점은? 43대의 차량이 불법주차를 하고 있었다. 도로를 점용한 불법주차 차량들은 도로의 용량을 감소시켜 교통혼잡을 유발시키며, 특히 신호교차로 부근의 불법주차 차량은 회전과 직진을 행해야 하는 차량들에게 더욱 큰 혼란을 주어 일반 도로에서 보다 더 큰 혼잡을 발생시키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의 “인계 주공 사거리”의 도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경기도 수원시의 “인계 주공 사거리”는 그림 3과 같이 현재 좌회전 허용 4지 신호교차로이며, 좌회전을 위한 좌회전 전용차로가 설치되어 있다. 3차로의 도로로 이루어져 있으며, 1,2차로는 직진 전용차로 이며, 3차선은 직진, 우회전 공용차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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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금기정 외 6명(2007) 주차정책 수립을 위한 제 반기술적, 정책적 접근, 교통 기술과 정책, 제4권 제2호, pp. 11-30. 

  2. 김홍기(1996) 서울시 주차관리의 효율적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3. 대한교통학회(2001) 도로용량편람(KHCM). 

  4. 박종선(2007) 도로유형과 주변여건을 고려한 노상주차구획설치 판단기준 제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5. 왕종수 외 2명(2006) 서울시 주차정책 현황 및 개선방안, 교통기술과 정책, 제3권 제2호, pp. 106-119. 

  6. 어효경(2008) 도시부 신호교차로 인근 도로점용공사를 고려한 포화교통류율 산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7. 윤형관(2005) 불법주차규제정책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8. 이성배.강석원(1999) 미국의 주차관리제도, 서울특별시 교통관리 주차계획과. 

  9. 주차장정비 가이드북(2004) 법령편, 일본 주차장 정비추진기구. 

  10. 최재민(2009) Traffic Microsimulation 실무(VISSIM 사례), 교통기술과 정책, 제6권 제2호, pp. 114-123. 

  11. 하태준 외 2명(2002) 신호교차로와 버스정류장간 이격거리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4호, 통권62호, pp. 7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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