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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2, 2017년, pp.206 - 223
최지훈 (중앙대학교 패션학과) , 김미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examines the role of visual merchandising (VMD) in creating effective interior displays for fashion "select shops"(shops that carry a wide selection of brands) amid the recent changes in consumption trends, with consumer needs becoming increasingly individualized and diversified. Fash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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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D이란? | VMD는 제품에 정보가치를 부여하고 일정 상품의 이미지를 증대함으로써 매장에서 상품의 정보와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미지를 형성하는 전략이다(Ru, 2003). 이는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 및 연출하며, 고객들에게 강한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 |
VMD의 특성은? | VMD는 제품에 정보가치를 부여하고 일정 상품의 이미지를 증대함으로써 매장에서 상품의 정보와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미지를 형성하는 전략이다(Ru, 2003). 이는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 및 연출하며, 고객들에게 강한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이에 따라 고객의 구매의도를 높이는 패션 제품의 효과적인 진열과 구성이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강조되고 있다. | |
패션 셀렉트샵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 이처럼 패션 셀렉트샵은 감성과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한 신 개념의 매장을 의미한다(Kim, 2015). 패션 셀렉트샵들은 다양한 디자이너의 제품을 매장의 특성에 따라 선택 및 편집하여 구성한 것으로 감성에 호소하며, 가치 중심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통 방식으로, 여러 브랜드 제품 중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선정, 관리, 구매, 운영하여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적시, 적가, 적질, 적량에 맞춰 고객에게 서비스와 함께 판매를 제공한다(Eom, 2015). 이러한 셀렉트샵의 개념은 단일 브랜드로 구현할 수 없는 다양한 컨셉 연출 제품을 한 곳에서 구매 가능하게 하며, 패션샵에서 찾기 힘든 다양한 쇼핑의 체험 경험을 제공하여 주고, 신진 디자이너나 신진 브랜드의 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한다(Kim,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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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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