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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1, 2017년, pp.27 - 38
이경란 (안산대학교 호텔조리과) , 이은정 (신한대학교 식품조리과학부) , 김주연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beverage usage behavior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 in Seoul, Gyeonggi province area. Group 1, named 'health & safety seeking' group, consists of high percentage of women in their 40s, as well as a high percentage of high income and highly educated. Gro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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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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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의 목적은? |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의 광범위한 생활방식과 다양한 소비행동 간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케팅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Park 1996; Ko & Kim 2012). 성별, 연령, 소득, 직업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요인만으로는 다양하고 가변적인 소비행동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할 수 없으므로 삶의 총체적인 부분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연구가 필요하다(Park 1996). | |
음료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경쟁하기 위한 커피 이외의 노력은? | 커피전문점이 급증하면서 커피전문점이 ‘레드오션‘으로 들어갔다는 지적도 있는데 2015년 이후에는 빽다방을 시작으로 1 천 원대 저가커피전문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MK 2017), 주스점문점, 티전문점 등 커피가 아닌 음료전문점도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음료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커피전문점은 커피 맛뿐만 아니라 커피 이외의 다양한 메뉴, 공간마케팅 등으로 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고(Daily Hankook 2014), 주스전문점, 티전문점도 커피음료를 추가해서 판매하는 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다. | |
건강·안전추구 집단에 대한 음료 마케팅 전략은? | 음료전문점의 ‘실내분위기’, ‘실내음악’ 등 물리적환경요인과 ‘매장 직원의 친절한 서비스’, ‘특정제품의 판매여부’ 등 특화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이 소비자 집단을 위해서는 유기농 원두로 만든 커피, 설탕 등을 첨가하지 않은 주스류, 저지방 음료, 비타민 등을 섭취할 수 있는 음료 등 건강에 좋은 음료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장 내 인테리어는 자연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하여 음료의 원료가 내츄럴한 원료라는 것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
Hong HL, Seo SH. 2009.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green tea and green tea cafe compared by usage of green tea cafe. Korean J. Food Cult., 24(2):181-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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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BS, Kim HC. 2012. Relation of food related-lifestyle and selection attributes of coffee ship consumers; focused on aged 20-39 female. J. Hosp. Tour. Stud., 14(2):8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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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Hankook. 2014. 'the warring state of period' coffee specialty shop, blue ocean? red ocean? ('춘추전국' 커피 전문점, 블루오션? 레드오션?) Available from: http://daily.hankooki.com/lpage/economy/201412/dh20141210182309138090.htm, [accessed 2016.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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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d & Restaurant Economy. 2015. The Koreans most preferred beverage last year, "coffee" (한국인 지난해 가장 선호한 음료는 '커피'). Available from: http://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07, [accessed 2016.08.02]
MK. 2017. Win by value for money (가성비로 승부하라). Available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19407, [accessed 2017.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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