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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도심 활성화와 도시재생 교육프로그램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
A Study on the Limitations and Improvenments for the Urban Regenration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4 no.6, 2017년, pp.13 - 17  

박성원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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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청소년문화기획단체 ‘불량(不量)소녀’가 기획참여하였으며, 천안시 도시재생사업 중 청년활동공간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본 프로젝트는 지역청소년의 주체적인 참여로 미래의 문화기획자 양성을 꾀하였다. 또한, 건전한 청소년 문화 활성화, 다양한사람들이 장기적으로 누릴 수 있는 행사기획 등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고에서는 현재 광역자치단체 중간지원조직이 운영하고 있는 ‘도시재생대학’의 현황과 효과․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천안시 도시재생대학의 운영현황과 특징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교육프로그램의 한계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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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밖 연구소의 목적은? 현재는 도심형 청소년진로교육 공동체 ‘학교 밖 연구소’를 기획하고 있으며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 탐색 활동, 지역 청년 및 청소년의 멘토링을 통한 지역 공동체의 성장, 창업가 및 대학생을 멘토로 한 실무적 역량 강화를 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표2).
주민의 역량강화를 바탕으로 필수적인 자원은? 특히, 주민의 역량강화라는 것은 지역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과제인식은 물론 정책제안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이해, 지자체와의 협업을 위한 방법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량강화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단체가 만들어지고 현실화 된다는 점에 있어서 도시재생의 중심에 설 전문인재 육성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도시재생의 키-퍼슨은? 도시재생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의 확보와 지역주민의 역량강화이며 이들이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키-퍼슨(Key Person)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그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전문인력확보와 주민역량강화교육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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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고지영.황규홍, 광역자치단체 도시재생 중간지원조직의 도시재생교육 프로그램 한계점 및 개선사항 도출, 한국주거학회 2017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29권 제1호, 2017 

  2. 김도연.유재우, 도시재생 교육 참여 주민의 지역별 선호특성, 2016 대학건축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제36권 제2호(통권 66집), 2016 

  3.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천안시 도시재생대학 자료집 1기-9기 

  4. 박성원, 도시정보, 지역리포트_천안시 도시재생으로 물들이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No.426, 2017 

  5.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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