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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4 no.6, 2017년, pp.13 - 17
박성원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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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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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연구소의 목적은? | 현재는 도심형 청소년진로교육 공동체 ‘학교 밖 연구소’를 기획하고 있으며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 탐색 활동, 지역 청년 및 청소년의 멘토링을 통한 지역 공동체의 성장, 창업가 및 대학생을 멘토로 한 실무적 역량 강화를 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표2). | |
주민의 역량강화를 바탕으로 필수적인 자원은? | 특히, 주민의 역량강화라는 것은 지역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과제인식은 물론 정책제안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이해, 지자체와의 협업을 위한 방법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량강화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단체가 만들어지고 현실화 된다는 점에 있어서 도시재생의 중심에 설 전문인재 육성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
도시재생의 키-퍼슨은? | 도시재생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의 확보와 지역주민의 역량강화이며 이들이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키-퍼슨(Key Person)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그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전문인력확보와 주민역량강화교육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고지영.황규홍, 광역자치단체 도시재생 중간지원조직의 도시재생교육 프로그램 한계점 및 개선사항 도출, 한국주거학회 2017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29권 제1호, 2017
김도연.유재우, 도시재생 교육 참여 주민의 지역별 선호특성, 2016 대학건축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제36권 제2호(통권 66집), 2016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천안시 도시재생대학 자료집 1기-9기
박성원, 도시정보, 지역리포트_천안시 도시재생으로 물들이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No.426, 2017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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