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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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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온측과 저온측의 온도 예측을 위한 볼텍스 튜브 모델을 개발하였다. 볼텍스 튜브 모델은 시스템 식별 방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볼텍스 튜브 모델은 ARX(Auto-Regressive with eXtra inputs)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 유도된 다항식 모델은 모델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데이터와 검증하였다. 또한, 유도된 모델은 안정성 검사 통과를 보여준다. 저온측 스로틀 밸브 각도를 변경하였을 때, 적절히 온도 분리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적응답을 확인하기 위해 저온측 스로틀 밸브 각도를 변경 시켰을 경우, 볼텍스 튜브 모델의 온도가 적절히 분리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개발된 볼텍스 튜브 모델을 저온측 스로틀 밸브 각도에 따라 온도 분리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vortex tube system model is developed to predict the temperature of the hot and the cold sides. The vortex tube model is developed based on the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and the model utilized in this work to design the vortex tube is ARX type (Auto-Regressive with eXtra inpu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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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볼텍스 튜브 실험에서 도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스템 식별 방법을 사용하여 정확한 볼텍스 튜브 모델을 구성 하고자 한다. 볼텍스 튜브 모델은Matlab/SIMULINK®에서 개발되었으며, 모델링된 볼텍스 튜브 모델은 다시 실험 데이터와 검증 과정을 통해 모델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축된 볼텍스 튜브 장치의 온도 분리 특성을 확인 하기 위해서 저온 유량비를 변화 시키며, 저온과 고온의 온도 차이 특성을 관찰하였다. 볼텍스 튜브의 입구 압력은 1 bar로 고정 하였으며, 저온 유량측의 스로틀 밸브를 완전히 닫힌 상태(yc=0.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식별 방법을 통해 볼텍스 튜브의 온도 분리를 예측할 수 있는 볼텍스 튜브 시스템 모델을 개발하였다.
  • T 등(9)은 볼텍스 튜브의 노즐 변화에 따른 성능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였다. 특히 노즐 직경에 따른 에너지 손실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줄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Skye,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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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볼텍스 튜브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그러나 현재까지 볼텍스 튜브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물리적인 수학식이 존재 하지 않아 수학적으로 이를 증명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시스템 식별 방법(System Identification Method)을 이용한 정확한 볼텍스 튜브 모델을 얻는 것이 필요하다.
볼텍스 튜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면 전기 자동차 또는 연료전지의 열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냉 시동 환경에서의 차량 구동은 너무 낮은 외기 온도로 인하여 시동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효율적인 볼텍스 튜브를 이용하면 해결 가능성이 존재한다.
볼텍스 튜브란 무엇인가 볼텍스 튜브는 압축기 입구로부터 공급되는 압축가스를 일련의 에너지 분리 과정을 통해 입구 온도보다 더 높거나 낮은 온도로 분리해 내는 에너지 분리 장치이다.(1~5) 이러한 볼텍스 튜브를 이용하면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없이 서로 다른 온도를 가지는 유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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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i, N., Zeng, Z. Y., Wang, Z., Han, X. H. and Chen, G. M., 2015, "Experimental Study of the Energy Separation in a Vortex Tube,"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55, pp. 93-101. 

  2. Farzaneh-Gord, M. and Said, M., 2014, "Improving Vortex Tube Performance Based on Vortex Generator Design," Energy, Vol. 72, pp. 492-500. 

  3. Thakare, H. R., Monde, A. and Parekh, A.D., 2015, "Experimental, Computational and Optimization Studies of Temperature Separation and Flow Physics of Vortex Tube: A Re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52, pp. 1043-1071. 

  4. Thakare, H.R., Monde, A., Patil, B.S. and Parekh, AD., 2015, "Numerical Investigation of Flow Characteristics in Counter Flow Vortex Tube," Procedia Engineering, Vol. 127, pp. 170-176. 

  5. Katanoda, H., Yusof, M.H.b. and Morita, H., 2015, "Energy Separation Mechanism in Unconfined Laminar Compressible Vortex,"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59, pp. 115-123. 

  6. Xue, Y., Arjomandi, M. and Kelso, R., 2013, "The Working Principle of a Vortex Tube,"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6, pp. 1730-1740. 

  7. Sadi, M. and Farzaneh-Gord, M., 2014, "Introduction of Annular Vortex Tube and Experimental Comparison with Ranque-hilsch Vortex Tube,"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46, pp. 142-151. 

  8. Liu, X. and Liu, Z., 2014, "Investigation of the Energy Separation Effect and Flow Mechanism Inside a Vortex Tube,"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67, pp. 494-506. 

  9. Wu, Y. T., Ding, Y., Ji, Y. B., Ma, C. F. and Ge, M. C., 2007, "Modification and Experimental Research on Vortex Tube,"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0, pp. 1042-1049. 

  10. Skye, H. M., Nellis, G. F. and Klein, S. A., 2007, "Modification and Experimental Research on Vortex Tube,"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0, pp. 1042-1049. 

  11. Eiamsa-ard, S., 2010,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Energy Separation in a Counter-flow Ranque-Hilsch Vortex Tube with Multiple Inlet Snail Entries,"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in Heat and Mass Transfer, Vol. 37, pp. 637-643. 

  12. Keesman, K. J., 2011, "System Identification," Springer, London Dordrecht , pp. 113-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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