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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유압윈치용 레귤레이터의 설계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밸브 거동 특성 연구
A Study on Dynamic Valve Characteristics of Regulators in Hydraulic Winches According to Design Parameter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6 no.2, 2017년, pp.214 - 222  

정유성 (School of Mechatronic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정원지 (School of Mechatronic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노기태 (Flutek Ltd.) ,  이정민 (Flutek Ltd.) ,  최종갑 (School of Mechatronic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정용욱 (School of Mechatronic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deck machinery relies heavily on the importation of components produced by overseas companies. Our research defines design parameters for hydraulic winch regulators used in maritime deck machinery. Using Amesim, we were able to conduct 1D modeling, and utilizing CFS then enabled us to c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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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부품들의 개발을 통한 원가 절감을 달성함으로써 경쟁력을 갖는 것이 절실한 상황이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갑판기계인 유압 윈치에 사용되는 부품 중 레귤레이터의 개발과 성능 향상을 위한 설계 파라미터를 정의하기 위하여 Fig.1과 같이 설계 flow chart를 작성하고 이 순서로 선박용 윈치의 사용 환경 그리고 설계식과 파라미터 등을 조사하였다. 레귤레이터의 주요 기능으로는 선박용 윈치의 구성품 중 유압모터의 편심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부하가 적을 때는 모터의 회전반경이 적어 고속 회전, 저 토크로 작동하고, 부하가 증가하면 그에 따라 모터의 회전 반경이 커져 저속 회전, 고 토크로 작동되게 하는 기능을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국산화 제품의 개선 제품을 만들기 위한 기초연구로, 레귤레이터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파라미터를 정의하기 위해 기능을 분석하여 주요 부품을 먼저 정의하였다. 다음 단계로 각 주요 부품들이 이 레귤레이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일반적인 밸브의 기본 이론을 정리 하였고, 레귤레이터에 사용할 기본적인 치수인 body에서의 각 포트 크기 그리고 spool의 크기, 스풀의 최대 stroke, 스프링 상수 등을 분석하여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레귤레이터의 주요 설계 파라미터의 변화에 따른 거동 특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모델링 한 후, 이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밸브의 압력 변화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에 사용된 실험 장비는 Fig.
  • 스풀과 슬리브 사이의 겹침 형태가 오버랩이 될 경우 밸브의 압력 특성에서 불감대 영역이 생기게 되며 이는 정밀한 제어를 요구하는 시스템에서는 오차를 가지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되는 주요 인자이나, 오버랩의 길이가 길어질 경우 스풀과 슬리브 사이의 간극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적정 길이를 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오버랩의 길이를 변화시켜 스풀의 위치변화에 따른 각 포트에서의 압력 변화 특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AMESim을 이용한 1D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스풀과 슬리브의 적정한 오버랩 길이를 정하기 위하여 CFX를 이용한 3D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는 Fig.
  • 본 연구에서는 이 간극이 변화할 때 스풀의 위치변화에 따른 각 포트의 압력변화와 누유량을 예측하기 위하여 AMESim을 이용한 1D 해석을 실시하였다. 간극 c= 0.
  • 선박용 윈치에 사용되는 레귤레이터의 개선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설계 파라미터의 변화에 따른 레귤레이터 거동 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상용되고 있는 레귤레이터를 분석하여 먼저 modeling 하였다. 이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70~80 bar 사이에서 스풀이 절환 되도록 세팅하여 실험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AMESim을 이용한 1D 해석 결과와 비교한 결과는 Fig.
  • 9과 같다[13]. 이 실험 장치의 경우 스풀의 변위에 따라 각 포트의 압력이 어떻게 변화 하는지 파악하여 이 밸브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필요한 압력 절환 압력에서 스풀의 위치를 변화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70~80bar 사이에서 스풀이 절환 되도록 세팅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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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모터에서 레귤레이터가 하는 역할은? 레귤레이터는 유압모터 드럼의 편심량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고하중일 때는 저속으로 회전하도록 유압모터 드럼을 대편심 측으로 압력을 전달하고 저하중일 때는 고속으로 회전하도록 소편심측으로 압력을 전달하여 주는 방향제어 밸브(directional control valve)로 제작되어 작동된다. 유압모터에서 레귤레이터는 무단 변속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이 레귤레이터와 유압모터의 구성은 Fig.
본 논문에서 AMESim과 CFX를 사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밸브거동을 예측 결과는 어떠한가? 이때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설계 파라미터를 스프링 상수, 스프링의 초기 압축장, 스풀의 형상, 스풀과 슬리브 사이의 간극, 스풀과슬리브의 겹침 형태로 정의하였고 이들의 영향을 파악하고 각 주요설계 파라미터들의 변화에 따른 밸브의 거동 특성 파악을 위하여 AMESim과 CFX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밸브의 거동 예측 결과는 스프링의 경우 스풀위치가 절환되는 압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파라미터임을 알 수 있었고, CFX를 이용하여 스풀이 계단 형상일 경우 밸브 내에서 작동유 유동이 스풀에 작용하는 유동력의 크기와 그 영향을 확인한 결과 유동력에 의한 영향은 아주 적음을 확인 하였고 레귤레이터에서 유량에 의한 영향은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풀과 슬리브 사이의 간극의 경우 압력 변화 특성과 누유량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파라미터이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레귤레이터는 윈치의 내부 부하에 따라 모터의 편심이 결정하기 위하여 압력 특성에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누유량이 최소가 되는 0.
레귤레이터의 기능은 무엇인가? 1과 같이 설계 flow chart를 작성하고 이 순서로 선박용 윈치의 사용 환경 그리고 설계식과 파라미터 등을 조사하였다. 레귤레이터의 주요 기능으로는 선박용 윈치의 구성품 중 유압모터의 편심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부하가 적을 때는 모터의 회전반경이 적어 고속 회전, 저 토크로 작동하고, 부하가 증가하면 그에 따라 모터의 회전 반경이 커져 저속 회전, 고 토크로 작동되게 하는 기능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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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NAK, 2000, Trim Design of Ships, DongMyungSa, Republic of Korea. 

  2. Park, W. H., Choi, J. H., Kim, J. S., Lee, W. T., 2010, A Study on the Low Temperature Application for the Speed Control Regulator of Hydraulic Motor used in Marine Winch, Proceedings of the KSPE conference No. 5 , 1303-1304. 

  3. Park, T. J., Kun, Y. H., 2009, Lubrication Analysis of Hydraulic Spool Valve with Groove Cross Sectional Sha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ol25, No. 1, 13-19. 

  4. Oh, K. K., 2012,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Guidance, Korea Register of Shipping. 

  5. Lee, Y. S., 2012, Energy & Offshore to Transform, NH Investment & Securities Ltd., Republic of Korea. 

  6. Shin, W. K., Choi, H. Y., Shin, H. P., Moon, U. J., 2003, Flow Force Compensation by Stepped Spool Val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20, No. 6, 145-150. 

  7. Lee, Y. Y., 2012, Hydraulic Engineering, Moonundang, Republic of Korea. 

  8. Akers, A., Gassman, A., Smith, R., 2006, Hydraulic Power System Analysis, taylor & Francis., United Kingdom. 

  9. Jung, C. J., Yang, S. Y.,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igh Flow Solenoid Valve, Journal of Hydraulic and pneumatic construc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10, No. 1, 7-13. 

  10. Lee, D. J., Kim, J. K., 2000, Design of an Automatic Winch System for Small Fishing Vessel, Bull. Korean Soc. Fish. Tech. 36, Korea. 

  11. Dok, G. W., Yang, S. Y., 2007, Development of a Seaborne Towing Winch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3, No. 1, 47-50. 

  12. Maoying, G., Nakano, K., 1986, Numerical study for the Compensation of Axial Flow in a Spool Valve by Boundary Element Method, Proceedings of the 2nd Intl. Conf. on Fluid Power Transmission and Control, 171-176. 

  13. Yun, S. N., Jung, Y. H., Kim, D. K., Seo, W. S., Choi, B. O., Lee, H. C., 2006, A Study on the Null Characteristics Improvement of Spool Valve,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477-482. 

  14. Philip L., 2004, Hand book of Valve, HongPub, Republic of Korea. 

  15. Liu, S., Yao, B., 2009, Characterization and Attenuation of Sandwiched Deadband Problem using Describing Function Analysis and Application to Electrohydraulic Systems Controlled by Closed-center Valves,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31, 1-7. 

  16. Shin, W. G., Choi, H. Y., Shin, H. P., Moon, E. J., 2003, Flow Force Compensation by Stepped Spool Val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20, No. 6, 145-150. 

  17. Yeaple, F. 2006, Fluid Power Design Handbook, Dekker, United State of 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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