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SNS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SNS Addiction Tendency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trol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5 no.2 = no.146, 2017년, pp.17 - 29  

권여은 (Department of Family and Housing Studies, Yeungnam University) ,  이지민 (Department of Family and Housing Studies, Ye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SNS addiction tendency among high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bove variables. 567 students who were registered in three h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기통제력,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구조를 살펴보고, 각 변인들이 미치는 영향이 어떠 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SNS 중독경향성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 고자 한다.
  • 그러므로 SNS 이용자가 가장 많은 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이나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필 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기통제력,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구조를 살펴보고, 각 변인들이 미치는 영향이 어떠 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SNS 중독경향성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 고자 한다.
  • 즉, 두 모형간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어 자유도가 더 크고 간명한 완전 매개의 연구모형이 경쟁모형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간명하여 좋은 적합도 기준을 만족하는 연구모형을 최종적으로 채택하였다. 최종 연구모형과 경로계수는 각각 [Figure3], [Figure4]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SNS 중독경향성,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SNS 중독경향성 사이에서 자기 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고등학생의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구조를 검증하여 자기통제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가족과 개인내적인 개입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D시의 고등학생 567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SNS 중독경향성,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SNS 중독경향성 사이에서 자기 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고등학생의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구조를 검증하여 자기통제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가족과 개인내적인 개입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SNS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자기통제력이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SNS 중독 사이를 완전매개 한다는 연구모형과 부분적으로 매개한다는 경쟁모형을 비교하였다.
  • 이렇듯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녀의 중독경향성 문제와 관련된 변인들 사이에서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본 연구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자기통제력과 어떠한 경로를 통해 SNS 중독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SNS 중독경향성에 대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자기통제력의 영향을 밝히고,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봄으로써 변인들 간의 구체적인 경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부모와 의사소통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가에 따라 SNS중독경향성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에 본 연구는 앞서 살펴본 상담현장의 어려움에 근거하여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Griffiths, 20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중독보다는 SNS 과다사용으로 금단과 내성을 갖게 되면서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 피로와 거북목, 손목터널증후군 등과 같은 신체적 질환을 유발해 개인의 적응 및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의미하는 SNS 중독경향성(SNS Addictive Tendency)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Y. Oh, 2012).
  • Ahn, 201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직접적으로 청소년의 매체 중독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자기통제력을 거쳐 간접적으로 청소년의 매체 중독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매체 중독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자기통제력이 SNS 중독경향성에서도 같은 효과를 보이는지 그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선행연구를 종합해 볼 때,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이 높은 고등학생의 경우 부모와 원만한 의사소통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또한 부모와 의사소통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가에 따라 SNS중독경향성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에 본 연구는 앞서 살펴본 상담현장의 어려움에 근거하여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Ahn(2015) 연구에서는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이 개방적이지 못할 경우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은 증가하였으나,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은 청소년 자녀의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고했다. 선행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청소년 자녀의 매체 중독 중 하나인 SNS 중 독경향성에 부-자녀간 의사소통과 모-자녀간 의사소통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두 차원으로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란? 2016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 56개국 중 스마트폰 보급률 공동 1위(UAE, 싱가폴)를 기록하였으며, 전 국민의 91%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 보급이 대중화되었다(TNS Infratest & Digieco, 2016). 스마트폰이란 음성통신 외에도 개인용 컴퓨터 기능의 운영체제를 추가함으로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을 자유롭게 설치 및 이용할 수 있는 고기능 휴대전화로 정의된다(S. Cho & K.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게 하는 SNS의 종류는?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줄임말로 온라인의 가상공간을 통해 인맥을 쌓고,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총칭하며 그 종류로는 미니홈피, 블로그,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등이 있다(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5; M. Park, 2014).
2016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몇 위인가? 2016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 56개국 중 스마트폰 보급률 공동 1위(UAE, 싱가폴)를 기록하였으며, 전 국민의 91%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 보급이 대중화되었다(TNS Infratest & Digieco, 2016). 스마트폰이란 음성통신 외에도 개인용 컴퓨터 기능의 운영체제를 추가함으로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을 자유롭게 설치 및 이용할 수 있는 고기능 휴대전화로 정의된다(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Bae, B. R. (2014).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1-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hungram publishing. 

  2. Blachnio, A. (2015). Personality and positive orientation in internet and facebook addiction. An empirical report from Poland.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9, 230-236. 

  3. Byun, J. H., Choi, Y. H., & Na, Y. J. (2015).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mental social health and tendency toward social networking addiction.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8(3), 248-255. 

  4. Cenameri, M. (2012). The role of internet and social network sites in teenage social life. Journal of Educational and Social Research, 2(6), 125-131. 

  5. Cho, S., & Jeon, G. -S. (2016). Correlates of problematic mobile phone use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4(1), 13-22. 

  6. Choi, J., & Kwon, H. J. (2016). The effects of inconsistent parenting attitude on smart 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33(2), 39-45. 

  7. Gangwon-do Office Of Education Student Reporter. (2016). A sleepy high school student all day, how much time will sleep?. Retrieved from http://www.gwe.go.kr/user/boardList.do 

  8. Gordon, T. (2000).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The proven program for raising responsible children. New York: Tree Rivers Press. 

  9. Gottfredson, M. R., & Hirschi, T.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CA : Stanford University Press. 

  10. Hong, S.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11. Huh, H. G., & Kim, H. S. (2010). Adolescent development. Seoul, Korea: HAKJISA corp. 

  12. Hwang, H., & Kim, H. (2015). Influences of self-esteem, social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 orientation on the tendency of social network service addi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9), 233-253. 

  13. Jang, Y., & Eom, Y. (2009).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adolescents' attachment with parents and peers.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7(4), 2-16. 

  14. Jeon, H. S. (2016). The effect of interpersonal variables, familial variables, and social environment variables on smart media addiction of you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eagu, Korea. 

  15. Joe, K. Y., & Kim, Y. H. (2014).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1632-1640. 

  16. Joo, E. J. (2011). Parent, peer, and romantic attachment of adolescents according to gender and age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141-17. 

  17. Ju, Y., Kim, S., & Kim. W. (2016) Mobile Emoticon Use for Positive Behavior and Communication: Focusing on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4(5), 35-52. 

  18. Jung, H. -Y. (2015). The impact of perceive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ed sha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buk, Korea. 

  19. Jung, T. (2015). Medi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on relations among parenting attitude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8), 253-279. 

  20. Kendal, D., Raveis, V., & Davis, M. (1991).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ce'depression, substance use, and other risk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0, 160-182. 

  21. Kim, D. M., & Jo, J. S. (2015). Mediating effect of anxiety and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ther and mother rearing attitude and smart phone addi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2). 151-169. 

  22. Kim, H. (1998).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H. B. (2013). Research trends in smart phone addiction. Korean Association of Addiction Crime, 3(1), 74-89. 

  24. Kim, H. J. (2014), A study on the internet and smart-phone addiction diagnosis's comparison through internet usage pattern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3),1-10. 

  25. Kim, H. N., Kim, M. O., Kim, S. H., & Cheon, S. M.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tyle with parents and internet-game addiction tendency of 5th and 6th graders in public elementary school: The meditation of self-control.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abilities, 29(4), 175-194. 

  26. Kim, H. R. (2016).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independ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child communication and self-expression: A comparative study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7. Kim, H. -Y., & Min, J. -S. (2014). A study on the factors of youth cyber bullying: Focused on off-line bullying and social media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8(4), 323-333. 

  28. Kim, J., & Hwang, H.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6(4), 59-84. 

  29. Kim, J. M., & Lee, Y. (2010).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arentification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Management Association, 28(3), 13-26. 

  30. Kim, K., & Kim, H.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SNS addiction of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1(2), 477-496. 

  31. Kim, S. K., & Cheon, S. M. (2015). Meta-analysis on variables related to self-control: Focused on family environment and psychological factor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7(1), 85-107. 

  32. Kim, Y., & Cho, G. (2016). The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mart phone overindulgence of high-school students. Journal of Parent Education, 8(1), 1-14. 

  33. Kim, Y. M. (2015). Impact of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tress-coping on smart 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The Korean Association for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29(1), 223-242. 

  34. Kim, Y. M., & Kim, D. B. (2016).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 phone use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3), 133-162. 

  35. Ko, E. H., & Bai, S. Y. (2016). The exploration of factors influencing youth's social media addiction: Focusing on SNS usage patterns & parental mediation typ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6), 451-472. 

  36. Kong, J. H., Kim, S. R., & Oh, E. J. (2015).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 attachment, SNS addiction and mental health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6(4), 99-115. 

  37. Ku, Y. G. (2014). The effects of parent's bringing-up attitude,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social support on smart phone addiction of the adolescent: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sei University, Gyeonggi, Korea. 

  38. Kuss, D. J., & Griffiths, M. D. (2011). Online social networking and addiction: A review of the psychological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8(9), 3528-3552. 

  39. Kwon, H. C., & Ahn, G. Y. R. (2015). The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the computer game overuse: Adolescent's self control as a mediating variab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5), 255-274. 

  40. Lee, B. R. (2016).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and addiction on smart phone of the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Korea. 

  41. Lee, H. -S. (2016). A convergence study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parent-son/daughter communication on addiction to smart phones : Focused on the mediated effect of stress level, self-control and self-efficacy.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163-172. 

  42. Lee, J. -H., & Jang, H. -W. (2016). The effect of self-control and smart phone on adaptability to tourism high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1(3), 249-275. 

  43. Lee, K. -E., Kim, S. -H., Ha, T. -Y., Yoo, Y. -M., Han, J. -J., Jung, J. -H., & Jang, J. -Y. (2016). Dependency on smart phone use and its association with anxiety in korea. Health Reports, 31(3), 411-419. 

  44. Lee, K. M., & Kim, W. I. (2014). Mediating effect of covert narciss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addiction to smart phon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6), 2627-2644. 

  45. Lee, S. -H., & Min, H. -Y. (1992). Family system types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6, 215-226. 

  46. Lee, S. J. (2015). Comparison study of protective and risk factors in youth's smartphone addiction and smart phone game adddiction.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17(2), 55-79. 

  47. Lee, S. J., & Moon, H. J. (2013). Effects of self-control,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n smart-phone addic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2(6), 587-598. 

  48. Liu, Y., & Tsai, Y. R. (2012). The impact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on college students' social relationship and private life.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and Commerce, 1(4), 1-10. 

  49. Logue, A. W. (1995). Self-control: Waiting until tomorrow for what you want today. USA, New Jersey: Prentice-Hall, Inc. 

  50. Moon, G. -S. (2016). The study for the potential injury of spinal column on using the smart phone with the posture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5(4), 1529-1540. 

  51. Moreau, A., Laconi, S., Delfour, M., & Chabrol, H. (2015). Psychopathological profiles of adolescent and young adult problematic Facebook us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4, 64-69. 

  5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5).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Retrieved from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5914&bcIdx17132&parentSeq17132 

  5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Analysis and Response Direction of Social Media Side Effects. Retrieved from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6361&bcIdx6360&parentSeq6360 

  54. Oh, H. H. (2013). The analysis of predicted variables related to the smart phone addic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cused on family communication and par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Cyber University, Seoul, Korea. 

  55. Oh, Y. K.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NS addiction tendency on lonelines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ocial support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counseling university, Seoul, Korea. 

  56. Park, M. K. (2014). Current affairs Dictionary - "social network service".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2472&cid43667&categoryId43667 

  57. Park, S. Y.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depression and SNS addiction proneness: Mediated by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58. Roh, S. Z. (2013).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nvironmental and personal-psychological factors, smart phone usage motivation affecting high-school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4), 659-691. 

  59. Seo, S. J.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mart phone addiction and family stress in a youth family: Focused on self-esteem as a mediating effe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ambu University, Gwangju, Korea. 

  60. Song, J. -Y. (2016).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ggression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7), 29-58. 

  61. Statistics Korea. (2015). 2015 Youth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kosis.kr/ups/ups_02List.jsp 

  62. Steiger, J. H. (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 173-80. 

  63. Thomas, E. J. (1977). Marital communication and decision making. New York: The free Press. 

  64. TNS Infratest., & Digieco. (2016). 2016 Trend Spectrum. Retrieved from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seq11047&board_idissue_trend&sort_order&kind&list_page2&list_gubuntitle&searchtext%EB%AA%A8%EB%B0%94%EC%9D%BC&etc1384&etc2 

  65. Yoo, M. S., Lee, E. S., & You, M. A. (2012). The relationship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s among kore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16(2), 252-262. 

  66. Yoon, K. B. (2016).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friendship quality on adolescent happi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67. Yoon, M. S., Kim, N. H., & Park, W. K. (2014). The effects of game, leisure, family factors on the internet gam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4), 309-337. 

  68. Yu, H. W., & Hong, H. Y.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self-esteem st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attachment and the tendency of SN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7(4), 977-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