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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선 음식점 고객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Analysis of Differences in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of Medicinal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0 no.2, 2017년, pp.345 - 355  

정경애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식품학과) ,  이난희 (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미림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식품조리영양학부) ,  오왕규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식품조리영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direction and strategy for medicines through analysis of differences in choice attributes according to customers awareness of medicines and experienc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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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약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한 연구도 증가하고 있으며, 외식산업의 건강이라는 시대적 트렌드를 감안할 때 약선에 대한 관심과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약선의 대중적인 메뉴개발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Kim KH 2011). 따라서 약선에 대한 경험, 인식 및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약선의 대중화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외식 소비자가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가 새로운 메뉴로 부각되고 있는 약선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며, 어떠한 요인을 선호하는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약선에 대한 경험, 인식 및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약선의 대중화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외식 소비자가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가 새로운 메뉴로 부각되고 있는 약선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며, 어떠한 요인을 선호하는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외식 문화 트렌드에 따른 약선의 특성을 토대로 약선의 선택속성을 살펴보고, 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지속될 환경변화 시대에 맞춰 약선 활성화 및 발전 등 후속 연구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 약선이란 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요리 자체로도 훌륭한 미각을 느낄 수 있는 건강음식을 말하는 것으로, ‘膳’은 음식이 라는 뜻으로, 약선은 우리 몸에 좋은 약이 되는 음식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선에 대한 고객 인지도, 경험에 따른 선택속성을 검토하여 약선의 발전방향과 전략을 제시함에 따른 고객의 확산 및 약선에 대한 후속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외식 소비자가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가 새로운 메뉴로 부각되고 있는 약선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며, 어떠한 요인을 선호하는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외식 문화 트렌드에 따른 약선의 특성을 토대로 약선의 선택속성을 살펴보고, 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지속될 환경변화 시대에 맞춰 약선 활성화 및 발전 등 후속 연구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분석에서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정하였다. 요인 분석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나타내는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에서 유의확률(p) 값이 유의수준 0.05내에 속하면 요인분석을 해도 된다는 타당성이 가정된다고 해석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잘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주는 KMO를 활용하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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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몸에 좋은 식품과 몸을 보양해 주는 약선이 주목받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웰빙의 개념은 식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유기농 농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전통적 재배법과 조리법을 이용한 슬로우 푸드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바른 식생활을 지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Joe SK 2010). 이에 따라 음식은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건강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음식으로 질병예방 및 질병개선을 위하여 약이 되는 건강한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게 되었다. 이렇듯 건강한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음식에 대한 중요성도 함께 강조되고 있다. 그 결과, 식품에 새로운 의미와 기능을 추구하게 되면서 몸에 좋은 식품과 몸을 보양해 주는 약선이 주목을 받고 있다(Lee GH 2014).
웰빙에 대한 관심이 커짐으로서 발생되는 변화는 무엇입니까? 웰빙은 바로 건강한 삶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가족의 건강을 위해 도심의 공해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신체적, 정신적 안정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웰빙의 개념은 식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유기농 농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전통적 재배법과 조리법을 이용한 슬로우 푸드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바른 식생활을 지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Joe SK 2010). 이에 따라 음식은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건강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음식으로 질병예방 및 질병개선을 위하여 약이 되는 건강한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게 되었다.
웰빙이 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건강 지향적 문화는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인 웰빙(well-bing)의 개념에서 대두되었다. 웰빙은 바로 건강한 삶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가족의 건강을 위해 도심의 공해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신체적, 정신적 안정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웰빙의 개념은 식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유기농 농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전통적 재배법과 조리법을 이용한 슬로우 푸드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바른 식생활을 지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Joe SK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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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GE. 2012. Students'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dietary self-efficacy and eating habits and menu choice behavior. Ph.D Thesis, Dongguk Univ. Seoul. Korea 

  2. Cho SW. 2010. The effect of purchase motive and choice attribute on the purchase attitude of. Ph.D. Thesis, Kyonggi Univ. Gyeongbuk. Korea 

  3. Dube. 2000. Multiple roles of consumption emotions in postpurchase satisfaction with extended service transaction. Faculty of Management. McGill Univ. Montreal. Canada 

  4. Fillitraut P, Ritche BJ. 1988. The impact of situational factors on the evaluation of hospitality servi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Spring:18-38 

  5. Joe MS. 1995.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menu choice behavior of hotel customers. MS Thesis, Hanyang Univ. Seoul. Korea 

  6. Joe MS. 2005. A study on health and nutrition problems related to eating out.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20:767-776 

  7. Joe SK. 2010. Activation of korean medicinal food recognition and education according to lifestyle.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 Seoul. Korea 

  8. Kim KY, Beak MY, Park CS, Choi SW, Kim CN, Kim BY. 2013. Development of oriental chickpea and establishment of optimum mixing ratio.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26:22-29 

  9. Kim KH. 2011. The effects of medicinal menu quality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MS Thesis, Gyeongju Univ. Gyeongbuk. Korea 

  10. Ko JE, Hong SS, Yu EI.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style of Korean foodservice consumers and Korean cuisine menu choice attributes. Tourism and Leisure Studies 25:155-175 

  11. Lee GH. 2014.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yaksun food (herbal medicinal food)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Ph.D. Thesis, Kwandong Univ. Gangwon-do. Korea 

  12. Lee HJ. 2003. A study on the menu choice attributes of Italian food for hotel users.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9:37-54 

  13. Lee SI, Joe CB. 2008. A study on the menu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food consumption behavior. Hotel Resort Study 7:85 

  14. Lee SI. 2011. The effects of restaurant quality and brand image on value percep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tention. Ph.D Thesis, Kyunghee Univ.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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