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 일부 중학생의 학교급식 개선을 위한 급식만족도와 식생활교육 요구도 조사
Survey on Foodservice Satisfaction and Dietary Education needs for Improvement of School Foodservice in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2 no.2, 2017년, pp.127 - 135  

신경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이영미 (가천대학교 바이오나노대학 식품영양학과) ,  조우균 (가천대학교 바이오나노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satisfaction of school cafeterias among the surveyed group at two middle schools located in Seoul. Methods: 574 out of 600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95.7%) completed the study. Results: Satisfaction rate of school meals was significantly hi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와 영양·식생활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여 학교급식운영 결과를 평가하고,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과 더불어 영양교육 및 식생활 태도 관련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급식 개선방안의 기초 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급식의 목표는 무엇인가? 학교급식은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적절히 공급함으로써 심신의 발달과 편식교정, 식습관 지도 및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켜 전인 교육을 돕고 국민 식생활 개선과 국가 식량정책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1-2]. 2015년 12월 기준으로 전국에서 1만 1천여 개 학교에서 약 700만명의 학생에게 학기 중 매일 한 끼 이상의 급식을 실시하고있다[3].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본 연구 대상의 학교들은 급식에 대한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이 모두 맛과 메뉴로 나타나고 있어, 주기 식단을 사용하더라도 좀 더 다양한 메뉴 개발과 양념과 조리법을 다양화함으로써 각기 다른 취향의 입맛을 만족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시설 개선을 통한 배식속도·대기시간을 줄임으로써 학교급식의 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 교내방송을 활용한 영양·식생활 교육이 남학생에게는 식단표 게시나 가정통신문보다 효과적이며, 예산의 허용범위 내에서 적절한 조리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제2의 성장기이며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되는 시기로서, 영아기 이후 성장이 가장 왕성하고,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를 다양하게 겪는다[4-5].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남녀 간에 외모상의 차이가 두드러지며[6] 부모나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자아가 확립되는 시기이며, 소속집단 내에서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역할을 담당해 나가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로 성장이나 체형, 행동, 식습관 등 여러 측면에서 또래친구들과 비슷하기를 원한다[7-8]. 식품섭취나 체중조절 면에서도 청소년은 특히 여학생의 경우 날씬한 몸매를 선호하고 이로 인해 왜곡된 신체상을 갖게 된다[9]. 청소년기는 친구들의 무분별한 다이어트 방법을 따라 하고[6], 아동기에 비해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또래 집단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Lee JM, Kang NE, Kim HY, Chung CE, Cho MS, Cho WK et al. Institutional food service. 3rd ed. Seoul: Powerbook; 2013. p. 352-353. 

  2.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Living Legislation [internet].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7 [cited 2017 Feb 1]. Available from: http://oneclick.law.go.kr/CSP/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509&ccfNo2&cciNo3&cnpClsNo1. 

  3. Statistics Korea. Execution status of school meals [internet]. Statistics Korea; 2017 [cited 2017 Feb 1].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43. 

  4. Cho HS, Choi MK. A study on body image and dietary habits by the body mass index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hungnam. Korean J Food Nutr 2010; 23(3): 368-375. 

  5. Han GS, Cho WK. Study of dietary behaviors and snack intake patterns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do. J Korean Soc Food Cult 2011; 26(5): 490-500. 

  6. Park HW, Chung SJ. Body composition and obesity in Korean adolescents and its impact on diabetes mellitus. Korean J Obes 2013; 22(3): 137-144. 

  7. Son SM, Lee KH, Kim KW, Lee Y.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Seoul: Life science; 2010. p. 367 

  8. Kwon SW, Song IH. Cognitive distortions as a moderat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 Adolesc Welf 2011; 13(3): 67-92. 

  9. Jang MH, Lee GJ. Body image dissatisfaction as a mediator of the association between BMI,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in early adolescents: a multiple-group path analysis across gender.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3; 43(2): 165-175. 

  10. Yun EK, Shin SH. Comparison of the factors influencing young adolescents' aggression according to family structure.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3; 43(3): 321-330. 

  11. Na JA, Lee JH, Kim MH. Study on the satisfaction for school food service and dietary habit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ejong special self-governing city. Korean J Food Nutr 2014; 27(3): 369-382. 

  12. Kim Y. Adulterated food management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dietary lifestyles among adolescents. Korean J Community Nutr 2016; 21(6): 509-519. 

  13. Kwon JE, Park HJ, Lim HS, Chyun JH. The relationships of dietary behavior, food intake, and life satisfaction with family meal frequency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Food Cult 2013; 28(3): 272-281. 

  14. Lee KA. Comparison of the eating habit, preference and intake frequency of vegetables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J Korean Home Econ Educ Assoc 2015; 27(4): 93-107. 

  15. Song HJ, Moon HK. Body image, risk of disturbed eating attitudes and weight control of female junior high school students by body mass index in Seoul. Korean J Community Nutr 2014; 19(2): 111-121. 

  16. Ko SY, Kim KW. Nutrition label use, self-efficacy, snacking and eat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Kyunggi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2010; 15(4): 513-524. 

  17. Cho SE. Research on the dietary habits and satisfaction of school meals of high school students in the Chung Nam area [master's thesis]. Gongju University; 2010. 

  18. Choi MK, Bae YJ, Kim MH, In SJ. A survey of the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based on analysis of eating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yung-Gi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2010; 16(2): 133-145. 

  19. Oh YM, Kim MH, Sung CJ.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 Assoc 2006; 12(4): 358-368. 

  20. Chang HS, Park HJ. A study of elementary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food service and their dietary behaviors in Gunsan city. Korean J Hum Ecol 2009; 18(2): 477-489. 

  21. Kim HJ. Study of satisfaction level on school meal management by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umoh National University; 2002. 

  22. Kim ES. A study on satisfaction and menu preference of school food service in middle school students: focused on Kunsan area, Chonbuk province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13. 

  23. Park KJ, Jang MR, Survey on satisfaction of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from elementary school food service in Won-ju. J Korean Diet Assoc 2008; 14(1): 13-22. 

  24.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Basis guideline about school meals in 2013 [Internet].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3 [cited 2017 Feb 2]. Available from: https://food.sen.go.kr/baseWayList.do?cpage1. 

  25. Park SH, Choe YC.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lunch according to the dietary habit and educational experience of nutrition and food. Fam Environ Res 2015; 53(4): 425-4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