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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폰 사용이 선박통항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nfluence of Smartphone Use on Marine Traffic Safet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2, 2017년, pp.131 - 138  

신대운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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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선박에 육상과 동일한 인터넷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선내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선원들은 휴대가 간편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항해 중 스마트폰 사용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으며, 그에 대한 연구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항해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을 판별하기 위해 선박 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위험도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은 근접도 평가, 제어도 평가, 운항자의 주관적 평가 및 위험 상황인지 시간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스마트폰 사용 유무를 구분하여 위험 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항해 중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위험도가 최소 1.3배에서 최대 3배까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항해 중 스마트폰 사용 규제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 스마트폰 사용지침을 수립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Internet-based vessels have begun to appear at sea with the development of ICT. Thereby crews have gained easy Internet access through increased smartphone portability. However, the side effects of smartphone use while on watch, have not been studied seriously despite being a reality. In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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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연구가 미진한 해상교통에서의 스마트폰 사용현황과 사용인식을 조사·분석하기 위하여 승선경력을 가진 항해사를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 실험은 2개 수로와 1개 선박을 선정하여 승선 경험이 있는 항해사를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선박 항행 위험도를 근접도 평가, 제어도 평가, 주관적 평가 및 위험 상황 인지 시간 분석을 이용해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항해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을 식별하고 사전에 해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폰 규제와 사용지침의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 도로교통에서는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이 안전 운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금지 법안까지 개정하고 있어 이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 위험 상황 인지 시간 분석을 위해 실험 참가자가 위험하다고 판단할 때 VHF를 통해 VTS에게 보고하도록 하였다. 실험 과제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VHF 보고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여, 스마트폰 사용 시와 미사용 시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 해상교통에서는 무선통신 인프라 구축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터넷 환경이 마련될 예정이지만, 선박에서 항해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에 대한 연구 결과가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선박 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항해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위험성을 판별하였다.

가설 설정

  • 6은 선수선박 엔진고장과제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실험 시작 5분이 경과한 시점에서 선수에서 일정한 속력으로 항해 중인 선박을 엔진고장이라 가정하고 속력을 서서히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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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은 PC의 소형화된 운영 체계를 탑재한 기기에 무선 전화 통신이 가능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듈이 추가된 휴대전화이다. 이러한 휴대전화의 발전을 통해 스마트폰은 접근의 용이성, 상호 작용성, 즉시성의 기능을 가지며,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스마트폰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폰은 PC의 소형화된 운영 체계를 탑재한 기기에 무선 전화 통신이 가능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듈이 추가된 휴대전화이다. 이러한 휴대전화의 발전을 통해 스마트폰은 접근의 용이성, 상호 작용성, 즉시성의 기능을 가지며,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2015년 12월 기준 4367만명이 가입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가입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MSIP, 2015).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인명사고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 자동차 운전 중 전화 사용 뿐만 아니라 앱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기능의 사용은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킴과 동시에 운전 수행 능력의 저하를 초래하여, 결국 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Ki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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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 K.(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ritime Traffic Management by introducing e-nav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2, pp. 164-170. 

  2. Basacik, D., N. Reed and R. Robbins(2011), Smartphone Use while Driving a Simulator Study,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PPR592. 

  3. Gallup Korea(2014), Investigation on the Usage of Smartphone, http://www.gallup.co.kr/ (accessed 30th Aug. 2014). 

  4. Jang, S. Y., H. Y. Jung, D. S. Park and S. S. Ko(2012), A Study on the Effects Smartphones Have on Safety When Used While Driving, Traffic Research, Vol. 19, No. 2, pp. 75-91. 

  5. Kang, Y. S.(2003), Modern statistics, Donghwapub, p. 120. 

  6. Kim, I. S.(2012), Risk of Accident and Improvement System on using DMB and Cell Phone,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2012, Vol. 6, pp. 32-36. 

  7. KMST(2015),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Marine Casualties Statistics per Year, http://www.kmst.go.kr/ (accessed 20th Dec. 2015). 

  8. KNPA(2015), Korea National Police Agency, Traffic Accident Statistics, http://www.police.go.kr/ (accessed 20th Dec. 2015). 

  9. Lee, Y. S. and Y. J. Ahn(2013), A Study on the Standard Ship's Length of Domestic Trade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164-170. 

  10. MSIP(201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Smartphone Subscriber Statistics, http://www.msip.go.kr/ (accessed 20th Dec. 2015). 

  11. Munchhausen, M. F. V.(2012), A Dangerous Misunderstanding about Work, Lifemap, p. 113. 

  12. Yoo, S. R., C. Y. Jeong, C. S. Kim, S. H. Park and J. Y. Jeong(2013), A Study on Evaluation of Marine Traffic Congestion based on Survey Research in Major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483-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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