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과제기반 설문조사를 통해 중고령자의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구분하고,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강원도와 전라도 지역에 소재한 노인시설에 방문하는 55세 이상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과제기반 설문지를 실시하고,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0~3점 'C' 수준, 4~7점 'B' 수준, 8점 이상 'A' 수준으로 재분류하여 평가하였다. 자료 처리는 SAS 9.4를 이용하였다. 총 97명의 데이터가 결과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가 85명(87.6%)로 높게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r=0.22)가 나타났다. 평균비교 결과,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도 점수는 유의미한 차이(p=0.04)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수준별로 지역사회참여도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노인이 높은 스마트폰 교육요구도를 나타냈다. 교육만족도와 스마트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도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과제기반 설문조사를 통해 중고령자의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구분하고,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강원도와 전라도 지역에 소재한 노인시설에 방문하는 55세 이상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과제기반 설문지를 실시하고,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0~3점 'C' 수준, 4~7점 'B' 수준, 8점 이상 'A' 수준으로 재분류하여 평가하였다. 자료 처리는 SAS 9.4를 이용하였다. 총 97명의 데이터가 결과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가 85명(87.6%)로 높게 나타났다. 상관분석 결과,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r=0.22)가 나타났다. 평균비교 결과,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도 점수는 유의미한 차이(p=0.04)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수준별로 지역사회참여도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노인이 높은 스마트폰 교육요구도를 나타냈다. 교육만족도와 스마트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도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ty participation and smartphone usage level. The study was conducted for 100 people aged 55 or older. We conduct a task-based questionnaire to evaluate smartphone usage level. The levels of smartphone use were reclassified as 0~3 p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ty participation and smartphone usage level. The study was conducted for 100 people aged 55 or older. We conduct a task-based questionnaire to evaluate smartphone usage level. The levels of smartphone use were reclassified as 0~3 points C level, 4~7 points B level, and 8 points or more A level based on task-based survey score. For data processing, SAS 9.4 was used. As a result, a total of 97 data were included in the result analysis, and 85 smartphone users(87.6%).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martphone usage level and community participation(r=0.22). As a result of using ANOVA, the smartphone usage level and community participation score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p=0.04). This study confirmed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community participation by smartphone usage level. Most elderly people showed high smartphone education demand. It is considered necessary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and educational tools to improv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smartphone us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ty participation and smartphone usage level. The study was conducted for 100 people aged 55 or older. We conduct a task-based questionnaire to evaluate smartphone usage level. The levels of smartphone use were reclassified as 0~3 points C level, 4~7 points B level, and 8 points or more A level based on task-based survey score. For data processing, SAS 9.4 was used. As a result, a total of 97 data were included in the result analysis, and 85 smartphone users(87.6%).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martphone usage level and community participation(r=0.22). As a result of using ANOVA, the smartphone usage level and community participation score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p=0.04). This study confirmed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community participation by smartphone usage level. Most elderly people showed high smartphone education demand. It is considered necessary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and educational tools to improv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smartphone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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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단순히 사용빈도나 활용용도를 조사하여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제한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제(Task)기반의 설문조사를 통해 중고령자의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구분하고 지역사회참여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한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사용이 지역사회 활동참여에 어떤영향을 주는지 분석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는 중고령자일수록 지역사회참여도가 높은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스마트폰 활용과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 연구를 보면 스마트폰 사용 유무, 사용하는 기능의 개수를 통해 분석하거나 스마트폰 활용 내용을 분류하여 사용 개수를 점수화하는 등 주관적인 자기기입식 설문을 통해서 활용능력을 평가하였다[1,13,14].
제안 방법
강원도와 전라도 지역에 소재한 노인시설에 방문하는55세 이상의 중년 및 노인을 대상으로 2019년 7월부터9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설문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연구자가 직접 방문 후 대인면접(Face-to-Face Survey)형태로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구분하기 위한 과제기반(task-based) 설문조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요구되는 영역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스마트폰 이용자 및 예비이용자를 모두 포함하여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연령,성별, 교육수준, 거주지역 및 스마트폰 사용여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1에 제시하였다.
스마트폰 사용수준 구분을 위한 연구도구는, ECDLFoundation(ECDL; 디지털 리터러시 증진을 목적으로한 국제 IT자격 기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기준에 근거하여 김유리(2016)[16]가 개발한 스마트폰 리터러시설문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설문지 문항은 하드웨어 영역 2문항(정보출력기능 이해, 충전기 탐색), 온라인활동 영역 3문항(사진 첨부, 검색엔진 용도, 메모 저장),응용 프로그램 영역 3문항(계산, 텍스트 편집, 확장자 구별), 일상생활 기술영역 3문항(이모티콘사용, 카메라사용, 아이콘 의미파악)으로 구성된 총 11문항이며, 모든문제는 이미지(image)로 제공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수준은 과제기반(task-based) 설문점수를 바탕으로 0~3점‘C’ 수준, 4~7점 ‘B’ 수준, 8점 이상 ‘A’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의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과제(Task)기반 설문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평가하고, 점수에 따라 A, B, C로 분류하여 지역사회참여도와 비교 및 분석하였다.
지역사회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해 Heinemann 등(2011)[17]에 의해 개발되고 김은주 등(2017)[18]이 번안한 지역사회참여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평가도구는 지역사회참여를 객관적, 주관적으로 측정하는 평가도구로객관적 사회참여척도 20문항, 주관적 사회참여척도 4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
스마트폰 사용수준은 과제기반(task-based) 설문점수를 바탕으로 0~3점‘C’ 수준, 4~7점 ‘B’ 수준, 8점 이상 ‘A’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지는 직접 대면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약 15분정도 소요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수준 구분을 위한 연구도구는, ECDLFoundation(ECDL; 디지털 리터러시 증진을 목적으로한 국제 IT자격 기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기준에 근거하여 김유리(2016)[16]가 개발한 스마트폰 리터러시설문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설문지 문항은 하드웨어 영역 2문항(정보출력기능 이해, 충전기 탐색), 온라인활동 영역 3문항(사진 첨부, 검색엔진 용도, 메모 저장),응용 프로그램 영역 3문항(계산, 텍스트 편집, 확장자 구별), 일상생활 기술영역 3문항(이모티콘사용, 카메라사용, 아이콘 의미파악)으로 구성된 총 11문항이며, 모든문제는 이미지(image)로 제공되었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의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구분하기 위한 과제기반(task-based) 설문조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요구되는 영역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스마트폰 이용자 및 예비이용자를 모두 포함하여 실시하였다. 원자료는 총 100개가 수집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97개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 모두 동의서에 서명한 후 진행하였고, 이 연구는 연세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로부터 연구윤리에 대한 승인을 획득한 후 수집되었다(승인번호: 1041849-201906-SB-088-02).
데이터처리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수준에 따른 지역사회참여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Scheffe의 다중범위 검정(Scheffe's multiple range test)을 통하여 p<0.1에서 유의한 차이를 검정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영역, 사용하고 싶은 스마트폰 영역, 스마트폰 기능 미사용이유, 스마트폰 교육 요구도는 단순통계분석(빈도분석,백분율, 평균)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수준에 따른 지역사회참여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Scheffe의 다중범위 검정(Scheffe's multiple range test)을 통하여 p<0.
1에서 유의한 차이를 검정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위해 일반적 정보변수를 포함하여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을 제외하고 유의수준 5%에서 검증,분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AS 9.
또한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위해 일반적 정보변수를 포함하여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을 제외하고 유의수준 5%에서 검증,분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AS 9.4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949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사회참여척도를 제외하고 객관적 사회참여 척도 문항만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지역사회활동에대해 얼마나 자주 활동을 수행하는지 빈도에 따라 3점척도로 채점되었다(0점: 하지않음; 1점: 일주일에 1시간이상 9시간 이하; 2점: 일주일에 10시간 이상).
지역사회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해 Heinemann 등(2011)[17]에 의해 개발되고 김은주 등(2017)[18]이 번안한 지역사회참여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평가도구는 지역사회참여를 객관적, 주관적으로 측정하는 평가도구로객관적 사회참여척도 20문항, 주관적 사회참여척도 4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그 결과 지역사회참여와 스마트폰 사용수준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고, 지역사회참여는 스마트폰 사용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사용수준이낮은 집단일수록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이 낮게나타나고, 스마트폰 사용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대상자에게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기능을 3가지씩선택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 메시지 52명(23.0%), 날씨 45명(19.9%), 뉴스 39명(17.3%) 순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본 기능에 비해 쇼핑의 경우 22명(9.7%), 교통정보 16명(6.2%)으로 스마트폰 조작이 복잡한 기능의 경우 사용빈도가 비교적 적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기능에 대한 설문결과에서는 은행 43명(18.
변수의 정규성을 검정하기 위해 왜도와 첨도를 확인한결과, 전체 연구대상자의 왜도는 –.50~-.50, 첨도는–.21~.10로 나타났고, 수준 A는 왜도 .09~.12, 첨도 –1.34~-.81, 수준 B는 왜도 –.58~.32, 첨도 .31~.64, 수준 C는 왜도 .00~.03, 첨도 –.99~-.07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노인의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도가 유의미한 관계가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수준에따라 지역사회 참여도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현재 복지관에서 노인 스마트폰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지만, 주로 고령층의 복지측면에서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25].
29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수준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F=3.29, p=.0416), 사후분석을 실시한 결과, A수준이 C수준 보다 유의미하게지역사회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중장년층을 포함한 시니어의 학습특성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인지적요소를 파악하여,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중고령자의 지역사회 내 참여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모바일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장기적인 개선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중장년층을 포함한 시니어의 학습특성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인지적요소를 파악하여,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중고령자의 지역사회 내 참여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모바일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장기적인 개선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사회 변화로 인해 정보통신기술 이용률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로 정보 활용 능력에 따라 생활수준이 결정될 수 있는 만큼 정보화에 대한 적절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 중요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스마트시대 등 급속한 사회변화에 의해 인터넷, 테블릿 PC, 스마트폰과 같은 정보통신기술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다[1].
디지털 소외(digital alienation) 현상이란?
하지만 기술에 적응하지 못하여 동등한 혜택을 누리지못하는 디지털 소외(digital alienation) 현상이 장노년층에서 두드러지고 있다[5,6]. 실제로 50세 이상 장노년층의 모바일 정보화 수준은 18.
스마트폰 사용수준과 지역사회참여의 상관관계는?
그 결과 지역사회참여와 스마트폰 사용수준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고, 지역사회참여는 스마트폰 사용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사용수준이낮은 집단일수록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이 낮게나타나고, 스마트폰 사용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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