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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간 디지털콘텐츠 유통상의 라이선스 다양화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모형
Logistic Regression Model on the copyright licence diversification through interindividual Digital Contents distribu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27 - 33  

서혜선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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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적 개인 창작물의 합법적인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특정포맷과 양식이 있는 가칭 '스마트 보드'라는 유통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여부가 어떠한지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스마트보드'란 개인이 만든 융복합적 디지털 창작물을 쉽게 업로드하거나 또는 업로드 된 콘텐츠를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라이선스를 부여함으로써 필요로 하는 사람들 간에 합법적 인 유 무료 거래를 할 수 있게 하는 유통플랫폼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플랫폼의 전제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량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활동 경험여부,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 태도 등 이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부터 향후로도 계속 늘어날 개인 창작자들(웹툰작가, 사진작가, 작가, 아티스트 등등)의 저작권 보호와 사용자의 이용 편이성을 반영한 라이선스 다양화 유통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would like to analyze the customers accommodation availability of the provisional 'smart board,' having specific mode and style, as a circulation platform of digital contents with using a statistic model in order to find a way and means to activate legal circulation of convergence individual pro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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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유통 플랫폼의 전제 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 활동의 경험,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 등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인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부터 향후로도 계속 늘어날 개인 창작자들(웹툰작가, 사진작가, 작가, 아티스트 등등)의 저작권 보호와 사용자의 이용 편이성을 반영한 라이선스 다양화 유통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인 창작물의 합법적인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특정 포맷과 양식이 있는 가칭 '스마트 보드' 라는 유통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여부를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다양한 속성들, 즉 성별, 연령 등 프로화일, 다양한 콘텐츠 이용경험, 이용행태, 또는 창작활동 및 업로드 경험여부, 라이선스 다양화 경험여부 등이 스마트 보드 이용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라이선스 차등화를 적용한 ‘스마트보드’ 가 콘텐츠 사용자들의 사용편리성 관점에서 활용가치가 있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유통 플랫폼의 전제 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 활동의 경험,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 등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인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향후 라이선스 차등화를 적용한 ‘스마트보드’ 가 콘텐츠 사용자들의 사용편리성 관점에서 활용가치가 있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SUH(2014년)은 콘텐츠 사용자의 니즈를 기반으로 개인 간의 디지털콘텐츠 저작물 거래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각계분야의 7개 집단을 대상으로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한 바 있다[8]. 즉, 각 그룹별 사용자의 니즈 및 수용도를 정성적으로 파악하여 개인 간 저작물 유통을 위한 사용자의 수용성 조사 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이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사용자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플랫폼들이 바뀌어야만 선순한 구조의 다양한 콘텐츠 유통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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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보드란 어떤 플랫폼인가요? 융복합적 개인 창작물의 합법적인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자 특정포맷과 양식이 있는 가칭 '스마트 보드'라는 유통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여부가 어떠한지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스마트보드'란 개인이 만든 융복합적 디지털 창작물을 쉽게 업로드하거나 또는 업로드 된 콘텐츠를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라이선스를 부여함으로써 필요로 하는 사람들 간에 합법적 인 유 무료 거래를 할 수 있게 하는 유통플랫폼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플랫폼의 전제하에 일반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량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보드' 사용의사 여부에 어떤 요인들, 즉 이용자의 프로화일 속성, 콘텐츠 사용행태, 창작활동 경험여부,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 태도 등 이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무엇인가요? 로지스틱 회귀분석이란 독립변수 X가 연속형, 구간형 또는 정량적 변수들이며 종속변수 Y가 명목형 또는 이분형 변수일 때 종속변수들이 독립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분석방법이다[10]. 여기서는 라이선스 다양화의 형태로 운영될 스마트 보드의 사용의사 여부(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로지스틱분석을 통해 분석해보기로 한다.
기존 DRM 기술의 한계점을 보여주는 예는 무엇인가요? 그러나 기존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관점의 기술적 접근은 여러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음에도 편의성 및 품질 측면에서 한계점이 노출된 것도 사실이다[4]. 특히 화면캡처와 같은 방지 기술은 이 미지 소스 URL이 노출될 경우에는 무단복제를 막을 수 없고 추적 기술은 불법행위를 적발하기 위한 후처리방식이기 때문에 불법복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저작권 정보 표시기술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정보가 저작권 보호 대상의 콘텐츠로부터 간단히 제거 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5]. 따라서 여러 DRM 기술들이 지속 개발되고는 있으나 본질적으로 유료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급자중심의 방법론 탐색에서 사용자의 이용편리성 측면으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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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J. Lee, K. S. Han,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the Digital Copyright Exchange in Knowledge Service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6, pp 153-158, 2012. 

  2. H. S. Lee, "A Study of Digital Contents Memedia User's Awareness of Copyright Contents",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13. 

  3. Je. Lee, S. H. Ryu, "A study of Copyright Infringement Countermeasures for design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9, pp. 447-452, 2016. 

  4. M. S. Choi, S. U. Choi, "A Study on Video Copy Detection Methods Using Representative Color Sequence for Protecting Copyrigh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5, pp. 185-191,2012. 

  5. Y. H. Lee, M. G. Jo, and S. H. Jo, "A Study on Copyright Protection Method of Web Image Content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5, No. 1, pp. 37-43, 2015. 

  6. S. S. Shin, "A Study on Multi-Media Contents Security Using Android 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1, pp. 19-25, 2012. 

  7. S H. Yun, "The Method of Digital Copyright Authentication for Contents of Collective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185-193, 2015 

  8. B. Y. Sohn, H. S. Suh, "Market condition of Digital contents through interviewing Experts in Business and Research Analysis about License of Individual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357-364, 2014. 

  9. B. M. Suh, W. R. Park, "The Influence of Diffusion of New Media Platform in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Contents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1, pp. 43-55, 2009. 

  10. Myoung-Hye HUH, "SAS Categorical Data Analysis", pp. 64-72, Free Academy, 1995. 

  11. S. H. Jin, "Mastering Data Mining Professor", pp. 156-173, Hannarae, 2014. 

  12. G. S. Maddala, "Limited Dependent and Qualitative Variables in Econometr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3. 

  13. J. G. Cragg, R. S. Uhler, "The demand for automobiles", The Canadian Journal of Economics 3: 386-406, 1970. 

  14. D. McFadden,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Frontiers in Econometrics, Academic Press, pp.105-142, 1974. 

  15. D. R. Cox, E. J. Snell, "Analysis of Binary Data", Second Edition, Chapman & Hall, 1989. 

  16. P. D. Allison, SAS Institute Inc Home page, http://support.sas.com, 23-26, 2014. 

  17. P. Prabasaj, P. Michael and L. Stanley, "Standardizing the power of the Hosmer-Lemeshow goodness of fit test in large data sets", Vol. 32, No. 1, pp. 67-80, 2013. 

  18. H. S. Suh, K. S. Yang, N. Y. Kim, H. Y. Kim and M. K. Kim,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pp.161-177, Free Academ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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