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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과 같은 환경 특성을 적용한 어린이집 보육실 환경변화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Environmental Change of a Classroom in Child Care Centers Using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the Home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8 no.2, 2017년, pp.57 - 65  

최목화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박정아 (원광대학교 가정교육과) ,  손승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change the environment of a classroom in the existing child care center by applying the hom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The progress of environmental improvement for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out the three stages. First, analyze the problems of existing child care 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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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육실 환경개선 내용은 우선 집과 같은 환경 특성을 중심으로 적용하 지만, 사용자(원장과 교사)의견을 반영한 기존 보육실의 문제점과 보육실의 공간특성, 기존 어린이집에서 진행되고 있는 놀이중심 프로그램이 가능한 환경구성이 되도록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 다음 단계로 사용자 요구와 기존 프로그램과 환경이 연계되도록 하고, 집과 같은 환경특성을 적용한 보육실 환경을 개선하여, 개선 전후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집과 같은 어린이집의 보육실 환경을 한 사례에 적용하여 개선 함으로써 아동의 환경 발달요구와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이 가정에서와 같이 표현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감을줄 수 있는 보육실 환경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것은 가로로 긴 직사각형태의 공간 구조를 시각적으로 분할하고 분위기를 변화시키기 위한 가제보 설치와 동일한 형태의 교구장과 가구를 가능한 배제하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구와 소파, 카펫, 가족사진 등을 설치하여 따듯하고 안락한 집과 같은 분위기를 시도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다음은 보육실 개선 전후의 평가를 구체적으로 비교하면서 그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수납가구 위에는 가족사진과 유아들의 활동사진을 전시하여 소속감과 정체감, 개성적인 공간의 특성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2단의 라이져를 설치하여 움직임을 촉진하고 동시에 바닥의 단차를 두어 공간변화를 주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환경 개선은 시설과 같은 보육실 환경이 집과 같은 환경으로 변화되므로서 유아들에게 집에서의 사적인 생활을 지원해주면서 동시에 집단생활을 통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는 학습효과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 또한 집에서 사용하는 가구, 소파, 쿠션, 직물로 된 덮개, 카펫, 부분 조명(스탠드)시설 등을 배치하여 시설 같은 분위기를 없애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보육실 환경개선 내용은 우선 집과 같은 환경 특성을 중심으로 적용하 지만, 사용자(원장과 교사)의견을 반영한 기존 보육실의 문제점과 보육실의 공간특성, 기존 어린이집에서 진행되고 있는 놀이중심 프로그램이 가능한 환경구성이 되도록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 다음 단계로 사용자 요구와 기존 프로그램과 환경이 연계되도록 하고, 집과 같은 환경특성을 적용한 보육실 환경을 개선하여, 개선 전후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보육실 환경개선의 주안점은 집과 같은 환경으로 보육실 환경을 개선하므로서 유아의 존재감과 발달에 적합한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개선에 목적을 두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특성에 맞추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아동의 기본적 환경요구 측면에서 현재 보육실 공간은 충분히 넓으나, 아동의 환경요구를 고르게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 조사대상은 대전시에 위치한 C 직장어린이집의 3-4세유아반 보육실이며, 조사 시기는 2013년 5-12월까지 진행 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보육실 환경의 문제점과 사용자 요구를 반영하고, 집과 같은 환경특성을 적용하여 보육실 환경을 개선하여, 변화된 보육실 환경 효과를 비교 분석 하고자 한다. 개선된 보육실 환경 효과를 보기 위한 본연구의 진행과정은 현실적으로 다수의 연구대상으로 확대 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실 환경 개선을 위한 사례연 구로서 집과 같은 환경 특성을 디자인 개념으로 설정하고, 설정한 특성을 기존 어린이집의 유아반 보육실에 실제 적용하여 환경을 개선한 후 개선 전후 환경을 비교 평가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대상 보육실 환경 개선작업은 3단계 과정에 걸쳐 진행되었 으며, 연구내용을 중심으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실 환경 개선을 위한 사례연 구로서 집과 같은 환경 특성을 디자인 개념으로 설정하고, 설정한 특성을 기존 어린이집의 유아반 보육실에 실제 적용하여 환경을 개선한 후 개선 전후 환경을 비교 평가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대상 보육실 환경 개선작업은 3단계 과정에 걸쳐 진행되었 으며, 연구내용을 중심으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 그리고 단조로운 분위기의 동일한 가구와 교구장 사용을 일부 줄이고 높이가 다른 가정용 수납가구로 교체하여 배치하고, 카펫, 소파베드, 스탠드 등을 사용하여 집과 같은 분위기로 전환 하였다. 수납가구 위에는 가족사진과 유아들의 활동사진을 전시하여 소속감과 정체감, 개성적인 공간의 특성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2단의 라이져를 설치하여 움직임을 촉진하고 동시에 바닥의 단차를 두어 공간변화를 주고자 하였다.
  • 장소성을 위해서는 획일적인 형태의 교구장을 일부 없애고 가정용 수납장과 서랍장을 배치하였다. 수납장 위에 가족사진과 활동사진을 전시하여 소속감과 정체감 주고자 하였다. 동시에 다른 보육실과 다른 특성을 주므로서 개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효과를 준다[Table 5].
  •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어린이집 환경이 시설이 아닌 집과 같은 환경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Olds(2009)가 제안하는 아동의 환경적 요구와 장소성, 흥미영역의 구성, 분위기와 같은 특성을 보육실 환경에 적용하여 집에서의 존재기능과 어린이집에서의 학습기 능을 동시에 부여할 수 있는 보육실 환경 구성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그 다음 단계로 사용자 요구와 기존 프로그램과 환경이 연계되도록 하고, 집과 같은 환경특성을 적용한 보육실 환경을 개선하여, 개선 전후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집과 같은 어린이집의 보육실 환경을 한 사례에 적용하여 개선 함으로써 아동의 환경 발달요구와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이 가정에서와 같이 표현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감을줄 수 있는 보육실 환경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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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의 수요가 증가한 이유는? 최근 맞벌이 가정의 아동양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저출산으로 인한 국가 정책적 요구로 어린이집의 수요 는날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집은 이 시기 영 유아 들의 발달 과정에서 요구되는 환경적 요구를 제대 로 반영하지 못하여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보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어린이집의 상황은? 최근 맞벌이 가정의 아동양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저출산으로 인한 국가 정책적 요구로 어린이집의 수요 는날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집은 이 시기 영 유아 들의 발달 과정에서 요구되는 환경적 요구를 제대 로 반영하지 못하여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보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 어린이집의 시설 환경을 조사한 결과와 선행연구조사에 의하면 과밀한 환경으로 인한 협소한 보육실 공간과 획일적인 형태의 교구장, 과다한 흥미 영역 구성 등이 시설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여 영유아들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Kim et al.
열악한 환경의 어린이집이 영유아에게 끼치는 영향은? 그러나 어린이집은 이 시기 영 유아 들의 발달 과정에서 요구되는 환경적 요구를 제대 로 반영하지 못하여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보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 어린이집의 시설 환경을 조사한 결과와 선행연구조사에 의하면 과밀한 환경으로 인한 협소한 보육실 공간과 획일적인 형태의 교구장, 과다한 흥미 영역 구성 등이 시설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여 영유아들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Kim et al., 2009; Choi & Byun, 2011; Park & Choi,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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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i, M. W., & Byun, H. R. (2011). A study of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a group room and teacher’s recognition of childcare cente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1), 257-271. 

  2. Choi, M. W., Lee, M. Y., & Rha, J. H. (2011). The types of infant care curricula based on analysis of infants care plan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5), 897-915. 

  3. Cooper, M. C.(1995). House as a mirror self. Berkely, CA: Conari Press. 

  4. Kim, U. Y., Kim, J. K., Choi, K. S., Jo, U. J., & An, J.(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chanical standards i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research report of korea institute of child-care and education, No. 2009-06).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 Kim, Y. A., Choi, M. W., & Byun, H. R. (2011). Analysis of space organization and classroom zoning of child-care centers in daejeon city by the child-care accreditation criteria.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1), 205-223. 

  6. Kim, Y. A., Choi, M. W., & Park, J. A. (2011). A preliminary study of licensing facilitation standards for improvements in quality for child-care cente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3), 691-711. 

  7. Kwon, Y. H., Choi, M. W., & Park, C. W. (2012). Classification of daily routine child care center and teacher behaviors based on daily routine typ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1(5), 837-847. 

  8. Lee, M. Y. (2010). A study on the current child care program and environment in daejeon : Focused on the age 1 and 2 in full. Unpublished master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9. Lee, S. E., & Yang, S. H. (2004). Analysis of young children's activities in preschools of different child-care approach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3), 101-113. 

  10. Olds, A. R. (2001). Child care design guide. New York: McGraw-Hill. 

  11. Olds, A. R. (2009). Child care design guide. In Choi, M. W., Choi, K. S., & Byun, H. R. (Trans.) Seoul : Gyomunsa (The original book published 2001). 

  12. Park, C. W., Rha, J. H., Kwon, Y. H., & Choi, M. W. (2013). Analysis on daily routine types based on daily care plan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child care programs according to daily routine type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1(1), 45-57. 

  13. Park, J. A., & Choi, M. W. (2012).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activity areas in classrooms of childcare centers depending on age group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3(1), 89-96. 

  14. Park, J. A., & Choi, M. W. (2014).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configuration of activity areas in classrooms according to the types of daily routine in child-care centers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5(4), 83-91. 

  15. Park, J. A., & Choi, M. W. (2016). A study on the expert opinion survey on the activity area and space organization in a child care cente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5(2), 251-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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