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적용 효과
The Effects and the Development of Backward Course Design in the 'Biology and Environment' Classes of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1 no.1, 2017년, pp.80 - 97  

함정화 (효림초등학교) ,  심재호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의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백워드 디자인은 학습의 결과를 먼저 명료화한 후, 이것을 토대로 수업 방법과 교수 요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교육 내용-평가-학습 활동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78명이며, 이 모델 적용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수행한 프로젝트 자료, 과학 학습 정서 검사, 학업 성취도 검사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 통계 패키지로 t-test와 ANCOVA 검증이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 디자인을 적용한 실험 집단에서 학생들이 2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과학의 내용에 대해서는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었으나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내지는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백워드 디자인에 따라 수업을 하여도 과학 학습정서 부문의 성취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백워드 디자인에 의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understanding-oriented materials based on backward course design model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biology and environment'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Backward Design starts from a spec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and decisions on methodology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backward design을 초등과학 생물 ‘생물과 환경’ 단원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영역 및 생태계 개념에 대한 유의미한 향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backward design 및 평가안을 개발하고, 개발한 자료를 토대로 생물과 환경 단원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영역 및 생태계 개념과 관련한 과학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 2009 개정 교육과정도 이에 맞게 창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과정임을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에 있어 얼마나 창의적인 요소를 넣었는가를 평가하였다. 또한, 본 단원의 바라는 결과, 성취기준에 얼마나 도달하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요소를 넣었다.
  •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며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구상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평가도 학생들의 도전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있는 수행과제가 되어야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본 단원의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설정된 목표는 ‘생태계 구성요소를 알고 관련성을 이해하며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을 이해하기’와 ‘환경 오염의 원인을 알고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인간의 노력을 이해하기’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에서 backward design을 적용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단원을 개발 및 적용하여 과학 학습정 서와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설계를 어떻게 해야 생태계 관련 개념과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를 도우며, 이를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을지에 관심을 두고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교실의 교육과정 적용과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backward design을 통한 초등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의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의 수행과제, 사전·사후에 학생의 과학적 정서,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 연구에서 backward design에 의해 개발된 수업 설계의 적용이 학생의 과학 학습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사전 검사에 대한 집단 간 이질성을 고려하여 사전 과학 학습정서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 또한 평가도 학생들의 도전과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며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구상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평가도 학생들의 도전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있는 수행과제가 되어야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이에 backward design을 초등과학 생물 ‘생물과 환경’ 단원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과학 학습정서 영역 및 생태계 개념에 대한 유의미한 향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과학 ‘생물과 환경’ 단원의 영속한 이해를 위해 backward design 모형을 이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해 중심의 단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backward design에 따라 바라는 결과를 설정하고, 바라는 결과에 대한 이해의 증거인 평가를 계획하였으며 효율적인 이해를 위한 학습 경험과 계획을 구성하고 이 교육과정 디자인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설계이란?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배열하는 활동이다.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에는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가 있다.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는?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배열하는 활동이다.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에는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가 있다. 교육과정 설계란 교육과정에 대한 상이한 관점과 서로 다른 요소들을 어떻게 서로 관련짓느냐의 문제이다.
오늘날 초등학교 교실 수업의 문제를 보여주는 것은? Kwak(2011)의 연구에서도 초등학교의 경우 과학수업시간에 활동이나 실험을 열심히 하고도 학생들이 정작 왜 그 활동을 했으며 무얼 했는지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Lim et al. (2011)의 연구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초등학교에서 수업 풍토 요인인 수업 분위기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학습·심리적 특성의 실태로서, 학생들의 내재적 학습 동기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라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력, 사회적 책무성,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은 이전에 비해 다소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실태는 오늘날 초등학교 교실 수업의 문제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ik, H. J., Lim, H.-J., & Hong, H. J. (2013). Investigation of field support measures for application of backward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6(1), 69-96. 

  2. Cho, J. (2005). Thinking about backward curriculum desig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1), 63-94. 

  3. Clark, J. L. (1987). Curriculum renewal in school foreign language learning.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4. Docking, R. (1994). Competency-based curricula-The big picture-. Prospect, 9(2), 8-17. 

  5. Graves, K. (2008). The language curriculum: A social contextual perspective. Language Teaching, 41(2), 147-81. 

  6. Jang, B. S. (2006). Effects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orea. 

  7. Chun, H. S., Oh. S., Park, J. Y., Kwon, S. D., Chung, M. K., & Kim, Y.-S. (2007). A study on classroom learning at elementary school in four countries: Korea, England, France and Japan(RRI 2007-1). Seoul, Kore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8. Kang, H. S. (2011). 현대 교육과정 탐구 [Modern curriculum inquiry]. Seoul, Korea: HAKJISA Publisher, Inc. 

  9. Kang, H. S., & Ju, D. (2012).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Modern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Korea: HAKJISA Publisher, Inc. 

  10. Kim, D. H., & Kim, H. N. (2013). Development of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in Science Education, 33(7), 1367-1384. 

  11. Kim, H. S. (2007). A study of back ward instructional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Korea. 

  12. Kim, S. (2011). Understanding of '2009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rts Education Research, 19, 181-202. 

  13. Kwak, Y. (2011). A study on actual conditions and ways to improve primary school science teach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4), 422-434. 

  14. Im, H. J., Kim, Y. B., Shin, H. S., Shin, J. H., Lee, K. H., Jang, Y. S., Kee, K. H., & Park, H. J. (2011). Analysis on the Actual Status and Quality of School Education in Korea :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s(III)(RR2011-22). Seoul,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5.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MEST]. (2011). Science Curriculum (2011-361). Seoul, Korea: Author. 

  16. Park, C. H. (2011). Model of autonomic implementation for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backward design' metho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1), 135-165. 

  17. Park, I. S. (2014). Exploration of the applicability of understanding-based integrated curriculum design.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8(2), 1-23. 

  18. Park, I. S. (2015).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for enhancing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 design competencies.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9(4), 89-111. 

  19. Park, M. J. (2008). Understanding-oriented elementary science and its unit development with the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 Richards, J. C. (2013). Curriculum approaches in language teaching: Forward, central, and backward design. RECE Journal, 44(1), 5-33. 

  21. Wiggins, G., & McTighe, J.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CD. 

  22. Wiggins, G., & McTighe, J. (2004). Understanding by design: Professional development workbook. Alexandria, VA: ASCD. 

  23.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Expanded 2nd.). Alexandria, VA: ASCD. 

  24. Yi, J. E., & Kang, H.-S. (2010). In search of the applicability of backward design to elementary classroo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23(2), 383-409. 

  25. Yun, S. (2009). Development of understanding-oriented elementary social studies economics un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6. Zais, R. S. (1976). Curriculum principles and foundation. New York, NY: Thomas Y. Crowell Compan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