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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구동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고효율 운전을 위한 냉방 및 난방 시스템 설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법
Theoretical approach on the heating and cooling system design for an effective operation of Li-ion batteries for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545 - 2552  

김대완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이무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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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기구동 자동차에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고전압 및 고용량 배터리의 고효율 운전을 위하여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기술을 소개하고 이론적 설계 방법에 소개하고 한다. 이를 위하여 전기구동 자동차의 배터리로 많이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고효율 운전을 위한 발열 모델링을 제시하였고, 열원의 종류에 따른 냉방 및 난방 시스템 설계를 에너지 평형식을 이용하여 부하를 계산하였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의 발열 모델링을 이용하여 충전 및 방전 시 발열 반응열과 혹서기 및 혹한기시 배터리 작동의 최적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냉방과 난방 설계 기술을 제시하였다. 전기구동 자동차 종류에 따라 배터리 사용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효율적인 배터리 열관리를 위하여 계절별 및 작동 모드별 부하에 따른 배터리 열관리 기술을 제안하였다. 또한, 냉방 부하가 가장 큰 여름철 동일 조건에서 외부 공기 온도가 같다고 가정하면 냉방 능력은 수랭식 냉매 방법이 가장 크며 공랭식 방법이 가장 작게 나타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ing to suggest the effective thermal management system design technologies for the high voltage and capacity battery system of the electricity driven vehicles and introduce the theoretical designing method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ive operation of the battery system for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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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전기구동 자동차의 배터리로 널리 사용되는 배터리에 대한 전기화학적 작동특성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자동차의 주행환경 및 작동환경에 따른 배터리의 고효율 운전을 위한 냉방 및 난방 시스템을 포함한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Battery thermal managementsystem,B-TMS)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B-TMS)설계 기술에 대한 일반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B-TMS)을 위한 난방 및 냉방 기술을 소개하고 효과적인 설계를 위한 방법론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였다. 또한, 전기구동 자동차의 주행환경 및 작동환경에 따른 배터리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고효율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B-TMS)을 위한 난방 및 냉방 기술을 소개하고 효과적인 설계를 위한 방법론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였다. 또한, 전기구동 자동차의 주행환경 및 작동환경에 따른 배터리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고효율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 배터리 냉방은 사용되는 배터리의 종류에 따라 모델링이 다르지만, 본 논문에서는 전기구동 자동차용 배터리로 널리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냉방 모델링을 제시하고자 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저온 성능과 안정성도 중요하지만 고온에서 배터리 작동 성능과 안정성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구동 자동차용 고효율 배터리 열관리 (B-TMS)설계를 위한 이론적 방법을 제시하였고, 자동차의 주행환경 및 부하에 따른 난방 및 냉방 방법을 제시하였다.
  •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B-TMS)기술은 크게 냉방과 난방 기술이 있고, 냉방 및 난방 기술은 작동유체에 따라 공기를 사용하는 공랭식과 액체를 사용하는 수랭식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구동 자동차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냉방 및 난방을 위한 설계 기술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전기구동 자동차가 운행되는 계절별, 부하별 및 모드별 필요한 냉방 및 난방 기술인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기술을 제시한다.
  • 앞서 언급한 배터리 난방 방식 중 작동유체인 공기를 가열하여 배터리 모듈을 난방하는 내부 공기 유로 가열 방식은 배터리를 직접 가열하는 다른 방식에 비하여 안정성이 가장 큰 방법이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 방식을 설명한다. 내부 공기 유로 가열은 배터리 난방을 위하여 작동 유체인 공기를 전기 저항 히터를 이용하여 가열하는 방식으로 전기 저항 히터에서 발열되는 열량이 모두 작동유체에 전달된다고 가정하면, 전기 저항 히터 출구의 작동유체 온도는 식 (3)을 이용하여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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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국제적인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 및 요구를 만족시켜 주기에는 한계가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은? 그러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HEV)는 주행 중 모터의 사용보다는 내연기관의 사용이 많아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이 저감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국제적인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 및 요구를 만족시켜 주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내연기관 사용을 최소화 하고 모터 사용량을 늘리기 위하여 배터리 용량을 증가시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EV)개발되었다[3]. 최근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EV)를 포함한 HEVs가 가지는 한계인 내연기관을 동력원에서 제거하고 순수하게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기만을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순수전기자동차 (BEV)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완성차 형태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4].
환경규제에 법규의 강화로 수송 분야인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석유 및 석탄등과 같은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더불어 환경규제에 법규의 강화로 수송 분야인 자동차 산업에서도 친환경 고효율 자동차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기존의 대표적인 동력기관인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자동차들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엔진을 대체하는 대용량 모터와 기존의 에너지원인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고전압 및 고용량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구동 자동차 (xEVs)에 대한 개발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이중 기존의 내연기관과 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HEV)는 전기구동 자동차중가장 먼저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전기구동 자동차중가장 먼저 상용화에 성공한 자동차는? 특히, 기존의 엔진을 대체하는 대용량 모터와 기존의 에너지원인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고전압 및 고용량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구동 자동차 (xEVs)에 대한 개발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이중 기존의 내연기관과 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HEV)는 전기구동 자동차중가장 먼저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HEV)는 주행 중 모터의 사용보다는 내연기관의 사용이 많아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이 저감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국제적인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 및 요구를 만족시켜 주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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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 S. Kim, B. Y. Han, H. K. Park, "Flow analyses around the battery pack for a new", Trans.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6, No. 3, pp. 82-8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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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 H. Kim, B. S. Han, Y. B. Yang, KEIT PD Issue report, pp. 61-83,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12 

  5. J. P. Won, H. S. Lee, "The Need to Develop Thermal Management System Technologies of Electric Driven Vehicles (EV, PHEV, FCEV)", Auto Journal, Vol. 33, No. 12, pp. 22-2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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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 Xing, E. W. M. Ma, K. L. Tsui, M. Pecht, "Battery Management Systems in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Energies, Vol. 4, No. 11, pp. 1840-1857, 2011. DOI: http://dx.doi.org/10.3390/en4111840 

  8. J. W. Choi, G. Y. Cho, J. H. Park, J. H. Lim, H. C. Jeong, S. W. Cha, "Effects of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in EV Based on Sinulation", Proceedings of the KSAE 2011 fall annual Conference, pp. 2617-2621, 2011. 

  9. J. Y. Han, S. S. Kim, S. S. Yu, "Lithium-ion battery thermal management two-dimension modeling for hybrid vehicles thermal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KSAE 2012 fall annual Conference, pp. 2338-234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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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J. C. Jang, S. H. Rhi, S. K. Kim, "Electric Automotive Battery Cooling System with Heat pipe", Proceedings of the KSME 2010 fall annual Conference, pp. 2596-260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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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H. S. Song, "A Study on the Modeling and Efficient Operating Condition of the Liquid-cooled Battery System for RE-EVs", Doctor Thesis, Korea University, 2013. 

  18. J. W. Choi, "Development of a Thermal Management System Model and a Capacity Fade Model for Li-ion Batteries in Electric Vehicle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19. S. J. Park, "Simulation on thermal management system in hybrid and electric vehicle", SAREK Journal, Vol. 42, No. 10, pp. 48-5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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