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경험에 관한 연구 : 영유아교육 관련학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Using Smartphones During Class : Focused on students of Child Care Departments in college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2, 2017년, pp.303 - 309  

모아라 (연성대학교 사회복지과) ,  이소현 (포스코 어린이집)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육 관련학과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영유아교육 관련학과 학생 10명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 원인]은 <의도적인 사용 목적이 있음>, <의도적인 사용 목적이 없음>으로, [부정적인 결과]는 <집중력 저하>, <교수자와의 갈등>으로, [긍정적인 결과]는 <학습 지원>, <기억 지원>으로 주제가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바람직한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cause and result of the smartphone use in the classroom, focusing on students from Child Care departments in colleges. The targets of this study were 10 college students from child care departments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연구 이전에 진행되던 주요 연구는? 스마트폰의 확산·보급에 따른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이 함께 있을 것인데, 한국 사회는 부정적인 영향에 주로 포커스를 맞추어 왔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기 시작한 2011년에 벌써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연구(윤주영 외, 2011)를 하였는데 이 연구의 주요내용은 그동안 ‘컴퓨터 게임중독’, ‘인터넷 중독’으로 불리던 것이 그대로 스마트폰 중독으로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3].
스마트폰 활용도 관련 조사에서 가까운 사람들과의 대화가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 이유는? 9%로 가장 많았고, 그 외 ‘게임’, ‘신문 잡지, 책 등의 독서용’, ‘영화, 드라마 등 시청’ 등이 높게 나타났다[2]. 흥미로운 것은 스마트폰 사용 후 감소한 활동과 증가한 활동에 모두 ‘가까운 사람들과의 대화’가 포함되었는데, 내용은 현실세계의 대화가 가상의 대화(SNS)로 옮겨간 것을 알 수 있다.
2016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른 이동전화 및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2016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2016년 이동전화 가입자 6,028만 7천명 중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4,641만8천명으로77.0%를 차지하여 전년보다 6.3% 증가하였다[1]. 이는 스마트폰 가입자 통계를 시작한 2011년부터 5년 동안 무려 105%의 증가한 것이며, 인구 100명당 스마트폰 가입자는 9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1/index.board 

  2. The editorial staff of Embrain Trend Monitor "Investigation on smartphone utilization," Embrain Trend Monitor, Vol. 2012, No.7, pp.238-258, 2012. 

  3. J. Y. Yun, J. S. Moon, M. J. Kim, Y. J. Kim, H. N. Kim, B. L. Huh, J. E. Kim, S. L. Jeoung, J. E. Jeong, H. J. Jeoung, E. H. Lee, J. H. Choi, S. Y. Hong, J. Y. Bae, H. J. Park, H. J. Hong, "Smart Phone Addiction and Health problem in University Stud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 3, No. 2, pp.92-104. 2011. 

  4. I. K. Kim, S. U. Park, H. M. Choi,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Communication ability, Loneli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 pp.637-648, 2017. 

  5. R, F, Cola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omenologist views i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6. K. S. Ko, M. J. Lee, Y. E. Kim, "A Research on Addictive Use of Smartphone by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3 No.4 pp. 501-516, Dec. 2012. 

  7. K. J. Han, "The case study of Smartphone control Pprogram in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Vol.52, No.1, pp.273-290, 2015. 

  8. H. S. Byun, S. Y. Kweon,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neliness on School Life Adapt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Vol.23, No.4, pp.303-317, 2014. 

  9. G. W. Jung, I. Y. Kim, H. Y. Jung, U. C. Lee, "Understanding Smartphone Usage during the University Class And Exploring Design Factors of Intervention System to Promote Concentration in Class," PROCEEDINGS OF HCI KOREA , Vol.2017, No.2, pp.988-991. 2017. 

  10. J. Y. Chung, M. J. Kim, " Producing of Application Usage Recording Program and Analyzing Smartphone Application Usage of High School Student with the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7, No.5, pp. 417-423, Oct.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