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2, 2017년, pp.303 - 309
모아라 (연성대학교 사회복지과) , 이소현 (포스코 어린이집)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육 관련학과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영유아교육 관련학과 학생 10명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 원인]은 <의도적인 사용 목적이 있음>, <의도적인 사용 목적이 없음>으로, [부정적인 결과]는 <집중력 저하>, <교수자와의 갈등>으로, [긍정적인 결과]는 <학습 지원>, <기억 지원>으로 주제가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바람직한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cause and result of the smartphone use in the classroom, focusing on students from Child Care departments in colleges. The targets of this study were 10 college students from child care departments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연구 이전에 진행되던 주요 연구는? | 스마트폰의 확산·보급에 따른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이 함께 있을 것인데, 한국 사회는 부정적인 영향에 주로 포커스를 맞추어 왔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기 시작한 2011년에 벌써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연구(윤주영 외, 2011)를 하였는데 이 연구의 주요내용은 그동안 ‘컴퓨터 게임중독’, ‘인터넷 중독’으로 불리던 것이 그대로 스마트폰 중독으로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3]. | |
스마트폰 활용도 관련 조사에서 가까운 사람들과의 대화가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 이유는? | 9%로 가장 많았고, 그 외 ‘게임’, ‘신문 잡지, 책 등의 독서용’, ‘영화, 드라마 등 시청’ 등이 높게 나타났다[2]. 흥미로운 것은 스마트폰 사용 후 감소한 활동과 증가한 활동에 모두 ‘가까운 사람들과의 대화’가 포함되었는데, 내용은 현실세계의 대화가 가상의 대화(SNS)로 옮겨간 것을 알 수 있다. | |
2016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른 이동전화 및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 2016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2016년 이동전화 가입자 6,028만 7천명 중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4,641만8천명으로77.0%를 차지하여 전년보다 6.3% 증가하였다[1]. 이는 스마트폰 가입자 통계를 시작한 2011년부터 5년 동안 무려 105%의 증가한 것이며, 인구 100명당 스마트폰 가입자는 90. |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1/index.board
The editorial staff of Embrain Trend Monitor "Investigation on smartphone utilization," Embrain Trend Monitor, Vol. 2012, No.7, pp.238-258, 2012.
J. Y. Yun, J. S. Moon, M. J. Kim, Y. J. Kim, H. N. Kim, B. L. Huh, J. E. Kim, S. L. Jeoung, J. E. Jeong, H. J. Jeoung, E. H. Lee, J. H. Choi, S. Y. Hong, J. Y. Bae, H. J. Park, H. J. Hong, "Smart Phone Addiction and Health problem in University Stud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 3, No. 2, pp.92-104. 2011.
R, F, Cola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omenologist views i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K. J. Han, "The case study of Smartphone control Pprogram in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Vol.52, No.1, pp.273-290, 2015.
H. S. Byun, S. Y. Kweon,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neliness on School Life Adapt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Vol.23, No.4, pp.303-317, 2014.
G. W. Jung, I. Y. Kim, H. Y. Jung, U. C. Lee, "Understanding Smartphone Usage during the University Class And Exploring Design Factors of Intervention System to Promote Concentration in Class," PROCEEDINGS OF HCI KOREA , Vol.2017, No.2, pp.988-991.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