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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Use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in Clas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4, 2013년, pp.191 - 199  

이종만 (동양미래대학교 e-비즈니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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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왜 대학생들이 수업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를 조사하고,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으로 구성된 하나의 스마트폰 사용행동 예측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제안 모형은 120명의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설문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PLS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향과 습관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의 중요한 예측요인들로 밝혀졌다. 둘째, 태도와 사회적 영향뿐만 아니라 지각된 이익과 지각된 비용도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y university students use their smart phones in class and to develop a predictive model of smart phone use behavior that consisted of perceived benefit, perceived cost, attitude, social effect, intention, and habit. The proposed model is tested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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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서는 특정이론을 배경으로 의향에만 주안점을 두거나 습관의 역할 규명에만 치우친 나머지 두 변수를 스마트폰 사용행동 결정요인으로 함께 분석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습관과 의향을 동시에 놓고 분석해 봄으로써 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 결정요인을 밝히는데 기여하였다.
  • 구체적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 등의 요인들이 수업 중 수강생들의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더불어 개념적 연구가설 제시와 함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을 검증해 봄으로써, 본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 가설 검증은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이 응답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구모형의 근간이 되는 연구가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이론적 배경을 순차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본 연구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을 도입하여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직무외 컴퓨팅 관련 기존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게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수업 중에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자들의 보고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개발하여 제안하였고, 서울소재 대학교 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둘째, 선행연구자들은 대부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이용한 직무외 컴퓨팅 활동을 그들의 관심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조직의 자원이 아닌 개인소유의 자원인 스마트폰인 경우는 어떠한 양태를 보이는지를 실증하여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리라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제시된 연구모형과 설정된 연구가설들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검증하기로 하였다. <표 2>는 기존의 연구들에 근거하여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 스마트폰 사용행동과 같이 본 연구에서 채택된 잠재변수들을 조작적으로 정의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직무외 컴퓨팅 관련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와 스마트폰 기반 직장인들의 일탈행동모형[7]을 근간으로 대학생들의 수업시간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고 있다. 본 연구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을 도입하여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해 정보통신기술 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수용모델을 배경으로 하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 영향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 등의 요인들이 수업 중 수강생들의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수업 중에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자들의 보고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개발하여 제안하였고, 서울소재 대학교 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규명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martPLS 2.
  • 주요 선행연구에 대한 본 연구의 분석내역을 요약하면 첫째, 지금까지 발표된 직무외 컴퓨팅 관련 연구는 대부분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직장인 그룹과 대학생 그룹의 직무외 활동 목적과 행동이 다를 것이라 판단하고 이에 대해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자들은 대부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이용한 직무외 컴퓨팅 활동을 그들의 관심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 가설 검증은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이 응답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구모형의 근간이 되는 연구가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이론적 배경을 순차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가설 설정

  • H1-1: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이익은 스마트폰 사용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이익은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비용은 스마트폰 사용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비용은 사회적 영향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태도는 스마트폰 사용 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태도는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사회적 영향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사회적 영향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의향은 스마트폰 사용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습관은 스마트폰 사용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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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ck 외 2인[5]은 업무 중 직무 외적인 컴퓨팅에 대한 지각된 이익과 태도 간의 관계를 싱가포르와 중국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Bock 외 2인[5]은 업무 중 직무 외적인 컴퓨팅에 대한 지각된 이익과 태도 간의 관계를 싱가포르와 중국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증한 결과 지각된 이익이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혀냈다. 이후 Lee and Park의 국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사용 성과 영향요인 연구[7]에서도 업무 중 업무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이익 지각이 스마트폰 사용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0명의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설문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PLS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향과 습관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의 중요한 예측요인들로 밝혀졌다. 둘째, 태도와 사회적 영향뿐만 아니라 지각된 이익과 지각된 비용도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D대학교 교수학습센터의 보고 내용에 따르면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어떤 우려를 나타내는가? 하지만 2012년 말 발표된 D대학교 교수학습센터의 보고 내용에 따르면,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이 대학 강의의 질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20].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들은 학생들이 강의 시간 중에 스마트폰을 수업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여 문제가 되는 상황에 대하여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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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o, C. S., "Smart TV Revolution," The Twenty-First Century Books, p.227, 2011. 

  2. Im, G., "A Case Study on a Learning with Social Network Services on Smartphones: Communication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Analyses of the Applications,"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2, No.4, pp.91-114, 2010. 

  3.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4. Lee, O. D., K. H. Lim, and W. M. Wong, "Why Employees Do Non-Work-Related Computing: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through Multiple Theoretical Perspectives," HICSS '05 Proceedings of the Proceedings of the 38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Vol.7, pp.185-193, 2005 

  5. Bock, G. W., S. C. Park, and Y. Zhang, "Why Employees Do Non-Work Related Computing In The Workplace,"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50, No.3, pp.150-163, 2010. 

  6. Lee, J. M.,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Non-Work Related Use Behavior of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7, No.8, pp.115-121, 2012. 

  7. Lee, J. M. and J. H. Park, "Effect of Smart-Phone Use on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2, pp.451-459, 2013. 

  8. Pee, L. G., I. M. Y. Woon, and A. Kankanhalli, "Explaining Non-Work-Related Computing in the Workplace: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odel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5, No.2, pp.120-130, 2008. 

  9. Bock, G. W. and S. L. Ho, "Non-work related computing(NWRC),"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52, No.4, pp.124-128, 2009 

  10. SmartPLS,http://www.smartpls.de/forum/release.php 

  11. Barclay, D., Higgins, C., and Thomson, R., "The Partial Least Squares(PL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s an Illustration," Technology Studies, Vol.2, No.2, pp.285-309, 1995. 

  12. Carmines, E. G. and Zeller, R. A., "Reliability and Validity Assessment, Sage University Paper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No.07-107, Beverley Hills, CA: SAGE, 1979. 

  13. Chin, W. W.,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 pp.7-16, March 1998. 

  14. Fornell, C. and Lacker, D.,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921-950, 1981. 

  15.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5th Edition, 1998. 

  16. Bagozzi, R. P. and Yi, Y.,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Model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6, No. 1, pp.77-94, 1988. 

  17. The Electronics Times, http://www.etnews.com 

  18. Maeil Business News Paper, http://news.mk.co.kr 

  19. Daejonilbo, http://www.daejonilbo.com 

  20. Yonhap News, http://www.yonhapnews.co.kr 

  21. The Financial News, http://www.f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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