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왜 대학생들이 수업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를 조사하고,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으로 구성된 하나의 스마트폰 사용행동 예측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제안 모형은 120명의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설문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PLS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향과 습관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의 중요한 예측요인들로 밝혀졌다. 둘째, 태도와 사회적 영향뿐만 아니라 지각된 이익과 지각된 비용도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왜 대학생들이 수업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를 조사하고,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으로 구성된 하나의 스마트폰 사용행동 예측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제안 모형은 120명의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설문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PLS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향과 습관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의 중요한 예측요인들로 밝혀졌다. 둘째, 태도와 사회적 영향뿐만 아니라 지각된 이익과 지각된 비용도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y university students use their smart phones in class and to develop a predictive model of smart phone use behavior that consisted of perceived benefit, perceived cost, attitude, social effect, intention, and habit. The proposed model is tested us...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y university students use their smart phones in class and to develop a predictive model of smart phone use behavior that consisted of perceived benefit, perceived cost, attitude, social effect, intention, and habit. The proposed model is tested using survey data collected from 120 university student smart phone users. PLS analysis show as following: At first, intention and habit are significant predictors of smart phone use behavior in class. Secondly, perceived benefit and perceived cost as well as attitude and social effect are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usage in class.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y university students use their smart phones in class and to develop a predictive model of smart phone use behavior that consisted of perceived benefit, perceived cost, attitude, social effect, intention, and habit. The proposed model is tested using survey data collected from 120 university student smart phone users. PLS analysis show as following: At first, intention and habit are significant predictors of smart phone use behavior in class. Secondly, perceived benefit and perceived cost as well as attitude and social effect are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usage in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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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선행 연구에서는 특정이론을 배경으로 의향에만 주안점을 두거나 습관의 역할 규명에만 치우친 나머지 두 변수를 스마트폰 사용행동 결정요인으로 함께 분석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습관과 의향을 동시에 놓고 분석해 봄으로써 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 결정요인을 밝히는데 기여하였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 등의 요인들이 수업 중 수강생들의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더불어 개념적 연구가설 제시와 함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을 검증해 봄으로써, 본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한다.
본 연구 가설 검증은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이 응답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구모형의 근간이 되는 연구가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이론적 배경을 순차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본 연구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을 도입하여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직무외 컴퓨팅 관련 기존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수업 중에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자들의 보고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개발하여 제안하였고, 서울소재 대학교 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선행연구자들은 대부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이용한 직무외 컴퓨팅 활동을 그들의 관심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조직의 자원이 아닌 개인소유의 자원인 스마트폰인 경우는 어떠한 양태를 보이는지를 실증하여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리라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제시된 연구모형과 설정된 연구가설들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검증하기로 하였다. <표 2>는 기존의 연구들에 근거하여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 스마트폰 사용행동과 같이 본 연구에서 채택된 잠재변수들을 조작적으로 정의한 것이다.
본 연구는 직무외 컴퓨팅 관련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와 스마트폰 기반 직장인들의 일탈행동모형[7]을 근간으로 대학생들의 수업시간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고 있다. 본 연구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을 도입하여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해 정보통신기술 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수용모델을 배경으로 하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 영향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 등의 요인들이 수업 중 수강생들의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수업 중에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자들의 보고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개발하여 제안하였고, 서울소재 대학교 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규명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martPLS 2.
주요 선행연구에 대한 본 연구의 분석내역을 요약하면 첫째, 지금까지 발표된 직무외 컴퓨팅 관련 연구는 대부분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직장인 그룹과 대학생 그룹의 직무외 활동 목적과 행동이 다를 것이라 판단하고 이에 대해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자들은 대부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이용한 직무외 컴퓨팅 활동을 그들의 관심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가설 검증은 스마트폰 사용 대학생들이 응답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구모형의 근간이 되는 연구가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이론적 배경을 순차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가설 설정
H1-1: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이익은 스마트폰 사용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이익은 사회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비용은 스마트폰 사용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지각된 비용은 사회적 영향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태도는 스마트폰 사용 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태도는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사회적 영향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2: 사회적 영향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의향은 스마트폰 사용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습관은 스마트폰 사용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2012년 5월 28일부터 6월 8일까지 2주 동안 서울 소재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배부하였고, 설문지를 받은 대학생들도 직접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부실 기재 등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25부를 제외한 총 120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용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이후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였고 리커트 7점척도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지는 지각된 이익에 관한 설문이 5개 문항, 지각된 비용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태도에 관한 설문이 5개 문항, 사회적 영향에 관한 설문이 4개 문항, 의향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습관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관한 설문이 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는 2012년 5월 28일부터 6월 8일까지 2주 동안 서울 소재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후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였고 리커트 7점척도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지는 지각된 이익에 관한 설문이 5개 문항, 지각된 비용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태도에 관한 설문이 5개 문항, 사회적 영향에 관한 설문이 4개 문항, 의향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습관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관한 설문이 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다[10]. 첫째, 개별 관측변수의 신뢰성은 각 관측변수의 요인적재량으로 평가하였다. 요인적재량이 0.
대상 데이터
만약 성과 변수가 추가되어서 수강생의 스마트폰 사용 행동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면 연구의 설명력도 배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대학교의 재학생들을 설문조사의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 범위가 지역적으로 확대된다면 비교 분석을 통하여 더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설문지는 지각된 이익에 관한 설문이 5개 문항, 지각된 비용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태도에 관한 설문이 5개 문항, 사회적 영향에 관한 설문이 4개 문항, 의향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습관에 관한 설문이 3개 문항,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관한 설문이 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는 2012년 5월 28일부터 6월 8일까지 2주 동안 서울 소재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배부하였고, 설문지를 받은 대학생들도 직접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배부하였고, 설문지를 받은 대학생들도 직접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부실 기재 등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25부를 제외한 총 120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용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998 사이에 존재하여 각 관측변수들에 대한 신뢰성은 확보된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두개 이상의 관측변수들로 구성된 잠재변수의 내적 일관성 존재여부는 요인분석의 크론바흐 알파와 유사한 측정치인 복합 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CR)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일반적으로 복합 신뢰도가 0.
본 연구는 SmartPLS 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트스트랩 분석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10][13]. 그 실행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마지막으로 잠재변수 수준에서의 판별타당성은 Fornell and Lacker[14]가 제안한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값을 이용하여 판단하였다. 판별타당성 확보의 일반적인 기준은 AVE의 제곱근 값이 0.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규명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martPLS 2.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다[10]. 첫째, 개별 관측변수의 신뢰성은 각 관측변수의 요인적재량으로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경로분석 결과는 지각된 비용과 사회적 영향 간의 관계에서 도출된 H2-2를 제외한 모든 제안 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는 경로계수, t-값, 검증결과 등 가설검증에 필요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구조방정식에서 선행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종속변수의 분산의 양을 의미하는 R2를 이용한 설명력은 태도가 48%, 사회적 영향은 19%, 의향은 51%, 습관은 36%, 스마트폰 사용행동은 16%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직장인 그룹과 대학생 그룹의 직무외 활동 목적과 행동이 다를 것이라 판단하고 이에 대해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자들은 대부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이용한 직무외 컴퓨팅 활동을 그들의 관심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조직의 자원이 아닌 개인소유의 자원인 스마트폰인 경우는 어떠한 양태를 보이는지를 실증하여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리라 판단하였다.
둘째, 태도는 의향 및 습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H3-1, H3-2)하였고 사회적 영향은 의향 및 습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H4-1, H4-2)하였는데, 검증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본 연구에서 습관과 의향이 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 결정요인으로 식별됨으로써 현실적인 스마트폰 사용 관리지침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틀을 제공하였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교수자가 수업 초기에 수강생들의 스마트폰 사용 의향과 습관을 파악하거나 교수학습개발센터 등에서 수업 중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 등을 홍보하고 교정 클리닉 등을 실시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먼저,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첫째, 의향과 습관은 모두 스마트폰 사용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H5, H6)하였는데, 검증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AVE의 제곱근 값이 모두 0.5이상이고 더불어 각 잠재변수의 AVE의 제곱근 값이 잠재변수들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모두 판별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지각된 이익은 태도 및 사회적 영향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H1-1, H1-2)하였고 지각된 비용은 태도 및 사회적 영향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H2-1, H2-2)하였는데, 검증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H2-2를 제외한 모든 가설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적재량이 0.7이상이면 통상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는데[11][12][13], 본 연구에서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요인적재량이 모두 0.827에서 0.998 사이에 존재하여 각 관측변수들에 대한 신뢰성은 확보된 것으로 판단하였다.
일반적으로 복합 신뢰도가 0.7이상이면 각 잠재변수의 측정이 내적 일관성을 가진다고 판단하는데[14][15], 본 연구에서는 에서 볼 수 있듯이, 복합신뢰도(CR)가 모두 0.936에서 0.998 사이에 존재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관측변수들이 잠재변수를 측정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고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첫째, 본 연구모형의 결과 변수는 스마트폰 사용 행동이다. 만약 성과 변수가 추가되어서 수강생의 스마트폰 사용 행동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면 연구의 설명력도 배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해 정보통신기술 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수용모델을 배경으로 하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 영향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이익, 지각된 비용, 태도, 사회적 영향, 의향, 습관 등의 요인들이 수업 중 수강생들의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더불어 개념적 연구가설 제시와 함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을 검증해 봄으로써, 본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한다.
기존 연구는 대부분 직장인 그룹을 연구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증은 더욱 부족한 실정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수업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모형을 실증함으로써 스마트폰 사용행동 관련 연구영역을 확장하는데 기여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 결정요인을 규명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여러 가지 시사점들을 도출할 수 있었지만, 동시에 다음과 같은 한계점도 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고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첫째, 본 연구모형의 결과 변수는 스마트폰 사용 행동이다.
첫째, 본 연구모형의 결과 변수는 스마트폰 사용 행동이다. 만약 성과 변수가 추가되어서 수강생의 스마트폰 사용 행동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면 연구의 설명력도 배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대학교의 재학생들을 설문조사의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대학교의 재학생들을 설문조사의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 범위가 지역적으로 확대된다면 비교 분석을 통하여 더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ck 외 2인[5]은 업무 중 직무 외적인 컴퓨팅에 대한 지각된 이익과 태도 간의 관계를 싱가포르와 중국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Bock 외 2인[5]은 업무 중 직무 외적인 컴퓨팅에 대한 지각된 이익과 태도 간의 관계를 싱가포르와 중국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증한 결과 지각된 이익이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혀냈다. 이후 Lee and Park의 국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사용 성과 영향요인 연구[7]에서도 업무 중 업무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이익 지각이 스마트폰 사용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0명의 대학생 스마트폰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설문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PLS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향과 습관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행동의 중요한 예측요인들로 밝혀졌다. 둘째, 태도와 사회적 영향뿐만 아니라 지각된 이익과 지각된 비용도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D대학교 교수학습센터의 보고 내용에 따르면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어떤 우려를 나타내는가?
하지만 2012년 말 발표된 D대학교 교수학습센터의 보고 내용에 따르면,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이 대학 강의의 질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20].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들은 학생들이 강의 시간 중에 스마트폰을 수업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여 문제가 되는 상황에 대하여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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