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for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6년 11월 1일부터 2016년 11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18을 이용하여 빈도,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는 5점 만점에 2.84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영역별로는 내성이 가장 높고 가상세계지향이 가장 낮았다.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일반 사용자군이 88.7%로 가장 많았고, 잠재적 위험사용자군 9.6%, 고위험사용자군 1.7%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과 감성지능 및 비판적 사고성향은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를 보여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과 의사소통 능력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은 강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비판적 사고성향은 의사소통능력과 강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6년 11월 1일부터 2016년 11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18을 이용하여 빈도,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는 5점 만점에 2.84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영역별로는 내성이 가장 높고 가상세계지향이 가장 낮았다.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일반 사용자군이 88.7%로 가장 많았고, 잠재적 위험사용자군 9.6%, 고위험사용자군 1.7%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과 감성지능 및 비판적 사고성향은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를 보여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과 의사소통 능력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은 강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비판적 사고성향은 의사소통능력과 강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for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301 associ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 -report questionnaire from novemb...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for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301 associ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 -report questionnaire from november 1 to november 30, 2016.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using SPSS Win 18.0. The score for Smartphone addiction was 2.84. Tolerance was the highest and Virtual world orientation was the lowest in the subdimension. 88.7% of the general user group, 9.6% of the potential risk user group and 1.7% of the high risk user group were in the order of the smartphone addiction. Smartphone addiction were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And the higher smartphone addiction was showed the lower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martphone addiction were no significantly correlation with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refore, To increase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test the program for decrease smartphone addiction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for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301 associ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 -report questionnaire from november 1 to november 30, 2016.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using SPSS Win 18.0. The score for Smartphone addiction was 2.84. Tolerance was the highest and Virtual world orientation was the lowest in the subdimension. 88.7% of the general user group, 9.6% of the potential risk user group and 1.7% of the high risk user group were in the order of the smartphone addiction. Smartphone addiction were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And the higher smartphone addiction was showed the lower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martphone addiction were no significantly correlation with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refore, To increase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test the program for decrease smartphone addiction of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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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중재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 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감성지능,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감소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핵심역량인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스마트폰 중독을 낮출 수 있는 중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분석한다.
간호대학생의 성별, 학년, 종교, 전공에 대한 만족도,대학생활 만족도 등 총 5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 도구는 일상생활 장애 5문항, 가상세계지향 2문항, 금단 4문항, 내성 4문항의 총 4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고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당시 분류기준(본 연구 5점 척도)을 적용하여 원점수 55점 이상은 고위험사용자군, 원점수 50점 이상에서 54점 이하는 잠재적 위험사용자군, 49점 이하는 일반사용자군으로 해석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 5점의 Likert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스마트폰에 중독되었음을 의미한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본 연구자가 대상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을 받은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였으며, 배부된 32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19부를 제외한 301부(94%)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자는 G도 C시 소재 2개교 간호대학에서 재학 중인 학생 중에서 본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이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본 연구자가 대상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을 받은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였으며, 배부된 32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19부를 제외한 301부(94%)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1)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 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3)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는 t-test 또는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 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4)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Rubin[21]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ICC)에서 제시한 8가지 의사소통 능력 구성개념에 Hur[22]가 7가지 개념을 합하여 수정·보완한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y Scale( ICC)도구를 사용하였다.
Wong과 Law[18]가 개발한 Wong &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WLEIS) 도구를 Hwang[19]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Yoon[20]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7개 하부영역으로 지적열정/호기심 5문항, 신중성 4문항, 자신감 4문항, 체계성 3문항, 지적공정성 4문항, 건전한 회의성 4문항, 객관성 3문항으로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한국 정보화 진흥원[17]에서 개발한 성인 자가진단용 스마트폰 중독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일상생활 장애 5문항, 가상세계지향 2문항, 금단 4문항, 내성 4문항의 총 4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고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 중독은 감성지능(r=-.237, p<.001), 비판적 사고성향(r=-.179, p=.002)과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감성지능은 부의 상관관계를 보여 스마트폰 중독 점수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Park과 Jang의 연구[24]와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Ji[27]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전공에 만족하는 군이 보통 군과 만족하지 않는 군보다(F=2.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은 성별,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남자가 여자보다(t=2.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은 학년, 대학생활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2학년이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가장 높고 3학년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Hong[5]의 연구에서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보인 것과는 같은 결과이나 4학년이 1.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능력은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전공에 만족한 군이 보통 군과 만족하지 않는 군보다(F=1.
스마트폰 중독과 감성지능(r=-.237, p<.001), 비판적 사고성향(r=-.179, p=.002)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스마트폰 중독과 의사소통능력(r=-.098, p=.089)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부의 상관관계를 보여 스마트폰 중독이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두 변수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없는 상태로 비교가 어렵지만,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Lee[13]의 연구에서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비판적 사고 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와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이는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심할수록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낮음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중독과 의사소통능력(r=-.098, p=.089)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스마트폰 중독과 의사소통능력과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도구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Moon[7]의 연구와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지만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결과[31]와 일치한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는 5점 만점에 2.84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영역별로 내성은 3.43점, 금단 2.96점, 일상생활장애 2.49점, 가상세계지향 2.30점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일반 사용자군 267명(88.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전공에 만족하는 군이 보통 군과 만족하지 않는 군보다(F=2.04, p=.003) 대학생활 만족도는 보통이다 군이 만족하지 않는다 군보다(F=2.20, p=.003) 감성지능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able 3].
전공에 만족한 군이 보통 군과 만족하지 않는 군보다(F=1.34, p=.002) 대학만족도에 따른 차이는 보통 군이 만족하지 않는다 군보다(F=2.01, p<.001)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able 4].
후속연구
7%로 나타나 간호대학생 1학년에서 4학년을 대상으로 한 Han[26]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내성은 스마트폰을 이전 보다 더 많이 사용해야 만족을 느끼는 상태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사용자군이 대부분이었으나 향후 잠재적 위험 사용군과 고 위험 중독사용군으로 전환할 우려가 있으므로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중재 적용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 프로그램 개발시 감성지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요소도 함께 포함하여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추후 연구에서는 감성지능과 스마트폰 중독간의 관계의 방향에 대한 연구의 규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계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규명한 것에 있으며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핵심역량인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스마트폰 중독정도를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2개교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태로 연구결과를 일반화 시키는데는 제한이 있으며 본 연구 대상자의 대부분이 스마트폰 일반사용자군으로 나타나 향후 스마트폰 고위험 중독사용자군 만을 대상으로 본 연구변수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같은 도구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Moon[7]의 연구와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지만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결과[31]와 일치한다. 선행연구[31]에서 스마트폰 사용시간, 스마트폰을 인터넷으로 주는 사용하는 그룹이 통화를 주 기능으로 사용하는 그룹보다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낮게 나타나 스마트폰 중독과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추후 반복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자들과 치료적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대면을 통해 그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의사소통의 요소 중 언어적 요소 뿐만 아니라 제스처나 자세, 얼굴표정, 눈 맞춤, 목소리, 억양 등의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능력 함양도 매우 중요하다[31].
이상의 결과를 통해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이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감성지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의 증진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 스마트폰 중독자 중 가장 취약한 계층은?
4%에서 2014년 11.3%로 나타나고 있으며[2] 성인 스마트폰 중독자 중 대학생이 20.5%로 중독에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보고되고 있다[3]. 스마트 폰의 연속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은 우뇌의 발달장애를 초래하게 되어 창의성과 사회성에 악영향을 미치며, 좌우 뇌기능의 불균형을 가져와 감정조절이 어렵고 충동적이고 과잉행동 성향을 보인다.
감성지능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선행연구[8]에서 감성지능이 의사소통능력, 임상수행능력, 회복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대학생의 갖추어야 할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폰에 중독되면 감정조절이 어려고 충동적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선행연구[9]에서 스마트론 중독이 우울, 정서조절 곤란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감성지능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스마트폰 중독은 어떤 상태인가?
스마트폰 중독이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이용증가를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것을 말한다[1]. 성인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은 2011년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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