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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증-스마트폰 중독-학교적응의 매개관계에 대한 자기 통제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of 'Neuroticism - Smart Phone Addiction - School Adapt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243 - 251  

정승철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부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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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신경증-스마트폰 중독-학교적응에 이르는 매개과정에 대한 자기 통제력조절효과, 즉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해서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학생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남녀 중학생 1,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는 자기 통제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인 학교적응의 세부 요인에 대해서는, 학교만족과 학업성취가 종속변인일 때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으며, 대인관계가 종속변인일 때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자기 통제력의 조절효과와 관련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자기 통제력의 수준이 높을 때에 신경증의 수준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자기 통제력의 수준이 낮을 때보다 스마트폰 중독의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과 결과를 하나의 연결된 과정으로 검증하였다는 것과 이러한 과정에 대해서 신경증과 자기 통제력이라는 2개의 성격 변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 것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와 관련된 시사점 및 제한점이 결론 및 논의에서 다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monstrat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of neuroticism-smart phone addiction-school adaptation. For this purpose, we carried out a survey targeting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re vulnerable to smart phone addiction, and 1,400 middle school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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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매개과정과 조절과정을 분리해서 분석하지 않고 하나의 모형으로 구성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매개효과와 조절효과가 동시에 작용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며, 이는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여기에 자기 통제력이라는 또 다른 성격적인 변인이 신경증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경증 요인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의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역할과 신경증 요인이 자기 통제력과 상호작용하여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효과가 동시에 존재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그림 1].
  • 이를 위해서 스마트폰 중독을 매개변인으로 하고, 학교적응을 종속변인 그리고 신경증 성격 차원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신경증 차원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억제할 수 있는 조절변인으로 자기 통제력을 추가하여 전체적으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매개과정과 조절과정을 분리해서 분석하지 않고 하나의 모형으로 구성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매개효과와 조절효과가 동시에 작용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며, 이는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선행연구들에서는 주로 스마트폰 중독의 선행변인 혹은 결과변인과의 관계를 각각 개별적으로 검증하거나 혹은 이러한 관계에 대한 제 3의 변인의 매개 혹은 조절 효과를 검증 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전의 연구들을 조금 더 발전시켜서 스마트폰 중독을 단순한 원인 혹은 결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학교적응과 같은 변인에 대해서는 선행변인으로 그리고 성격특성과 같은 변인들에 대해서는 결과변인의 역할을 하는 중간 과정의 변인으로 즉 매개변인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중학생들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에 대해서 원인과 결과를 하나의 틀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폰 중독을 매개변인으로 하고, 학교적응을 종속변인 그리고 신경증 성격 차원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다.
  • 성격 분야의 대표적 연구자들인 Costa와 McCrae[14]는 성격요인들 간의 조합을 통해 도출하는 성격 유형들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그들이 개발한 NEO-PI R 성격검사의 5개 요인으로 가능한 모든 조합에 대하여 10개의 성격유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절효과를 통하여 이러한 조합을 분석에 활용하고자 한다.
  • Costa와 McCrae[14]는 성격 5요인을 2개씩 조합을 만들어 10개의 유형을 제시하였는데, 웰빙(N과 E), 방어(N과 O), 분노조절(N과 A), 충동조절(N과 C), 관심(E와 O), 상호관계(E와 A), 활동(E와 C), 태도(O와 A), 학습(O와 C), 품성(A와 C) 스타일이 있다. 이들 조합 중에서 선행연구에서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이 있다고 제시한 성실성(C)과 신경증(N) 차원을 조합하면 충동 조절 스타일이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조합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경증 차원의 경우 스마트폰 중독을 설명하는 개인 성격적인 변인들 중에서 불안, 우울, 충동성, 정서조절 능력 등이 신경증 차원의 하위요인들과 상당 부분 일치하므로 신경증 차원 전체를 사용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1. 수정된 신뢰구간을 위한 부트스트랩 횟수는 5,000회임.
  • 1. 수정된 신뢰구간을 위한 부트스트랩 횟수는 5,000회임.
  • 가설: 신경증 차원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 중독은 매개역할을 하며, 자기통제력은 이러한 매개과정에 조절효과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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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중독을 설명하기 위한 변인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스마트폰 중독을 설명하기 위한 변인으로 개인 특성적 변인들이 많이 활용되었는데,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자기 통제력, 우울, 불안, 충동성, 사회성,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정서조절능력 등이 있다. 이들 특성적 특성들은 심리학분야에서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수행된 성격 5요인 이론에 의하면[표 1] 크게 성실성 요인(Conscientiousness)과 신경증 요인(Neuroticism)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학교적응이란 무엇인가? 학교적응은 휴대폰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의 결과변인으로 자주 거론되었다[5][13]. 학교적응의 개념은 연구자의 성향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사회적 집단인 학교에서 학교의 목적을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이루는 것과 이러한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에 만족을 느끼는 것[24]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학교적응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 학업성취, 만족스런 교사 및 교우와의 관계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학교적응을 학교만족, 학업성취, 대인관계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한국정보화진흥원[4]의 ‘2015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 조사’ 결과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의 급격한 증가 과정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무엇인가? 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의 급격한 증가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청소년층에서의 과의존 위험군 비율(31.6%)이 성인층(13.5%)과 유아동층(12.4%)에서의 비율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층 중에서도 중학생(36.3%)의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고등학생(29.9%)의 그것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폰 중독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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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KT경제경영연구소, 2016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2016. 

  2. 김병년, 고은정, 최홍일,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독 위험군 분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3호, pp.67-98, 2013. 

  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어떻게 볼 것인가, 2013. 

  4. 한국정보화진흥원, 2015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2016. 

  5. 김영미, 김두범, "학생의 스마트폰 사용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 통제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3호, pp.133-162, 2016. 

  6. 김희민, 신성희, "남녀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정신간호학회지, 제23권, 제3호, pp.145-155, 2015. 

  7. 박경원, 김경신,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성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0권, 제1호, pp.51-74, 2015. 

  8. 이종하,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433-442, 2016. 

  9. 윤보영, 정은정, "중학생의 정서조절능력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효과," 통합치료연구, 제8권, 제1호, pp.5-30, 2016. 

  10. 이규현, 권윤희,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영향 요인,"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21권, 제5호, pp.783-790, 2014. 

  11. 박남수, 오하영,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 중재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590-599, 2016. 

  12. 김현진, 박효정, 안해정, "스마트폰.인터넷 중독과 우울, 공격성, 사회적 관계, 학교폭력 경험 간의 다중집단 경로 분석," 교육학연구, 제54권, 제1호, pp.77-104, 2016. 

  13. 김태량, 최용민,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정신건강의 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3호, pp.185-210, 2016. 

  14. P. T. Costa and R. R. McCrae, Manual supplement for the NEO-4.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98. 

  15.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 2011. 

  16. 양심영, 박영선,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성향의 예측모형," 대한가정학회지, 제43권, 제4호, pp.1-16, 2002. 

  17. 장성화, 박영진, "휴대폰 중독 수준에 따른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자기 통제력, 자아존중감의 관계 연구," 한국교육논단, 제8권, 제3호, pp.25-41, 2009. 

  18. 정은지, 한유진, "청소년의 시간관과 자기 통제력이 학업적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 중독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제35권, 제1호, pp.119-133, 2014. 

  19. 이혜순,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과 충동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연구, 제21권, 제3호, pp.203-212, 2013. 

  20. 조일주,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휴대폰 중독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제9권, 제1호, pp.185-204, 2009 

  21. 유평수, "중학생의 학교성적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양식과 휴대폰 중독과의 관계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호, pp.33-51, 2010. 

  22. 김동일, 정여주, 이윤희, 강민철, 전호정,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혼합 회귀분석을 통해-,"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pp.283-300, 2015. 

  23. 유태용, 김명언, 이도형, "5요인 성격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10권, 제1호, pp.85-102, 1997. 

  24. A. W. Logue, Self-control, New York : Prentice Hall, 1995. 

  25. K. L. Bierman, School adjustment. In R. J. Corsini(ed), Encyclopedia of psychology,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John Wiley & Sons, 1994. 

  26. 이신숙, "중학생의 사회적 유능성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조절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1호, pp.29-55, 2015. 

  27. 권순달, 이현주,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 관계특성, 수업만족,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구조분석: 2013년 서울소재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제31권, 제2호, pp.287-314, 2015. 

  28. 권은진, "성격5요인, 대학전공선택요인 및 대학생활적응의 종단적 관계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0호, pp.569-594, 2015. 

  29. 김지현, 하문선, 김복한, "청소년의 적응군집화 및 5요인 성격특성이 집단판별에 기여하는 변인," 한국청소년연구, 제22권, 제3호, pp.149-174, 2011. 

  30. 이영예, 안권순, "자아존중감과 성격 특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1호, pp.257-281, 2013. 

  31. 이규미, 김명식, "중학생의 학교적응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화 연구," 한국학교심리학회지, 제5권, 제1호, pp.27-40, 2008. 

  32. 정승철, 최은실, BFI 성격검사 개발 보고서, 한국가이던스, 2015. 

  33. Andrew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2013. 

  34.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ribu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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