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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初等學生)의 인터넷 게임중독(中毒)과 자아통제(自我統制), 충동성(衝動性)과의 관계(關係)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Game Addiction, Self Control and Impulsive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751 - 754  

우정례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보건교육학과) ,  홍지영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무식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나백주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진용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황지혜 (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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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과 자아통제, 충동성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올바른 인터넷 사용 문화를 장려하고, 과도한 인터넷 사용 방지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는 2009년 11월 9일에서 11월 30일까지 익산시내 3개 초등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5, 6학년 학생 9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SPSS WIN(12.0 한글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카이제곱검정,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대상자의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는 '정상' 483명(54.3%), '중독초기' 363명(40.8%), '중독중증' 43명(4.8%)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를 분석한 결과 성별(p<0.01)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컴퓨터 사용 특성에 따른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는 이용장소(p<0.05), 주요활동(p<0.01), 평일 이용시간(p<0.01), 주말 이용시간(p<0.01)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인터넷 게임중독과 자아통제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높을수록 자아통제 점수가 낮으며, 자아통제 점수가 높을수록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p<0.01) 인터넷 게임중독과 충동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높을수록 충동성 점수가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는데, 이는 충동성 점수가 낮을수록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낮음을 의미한다(p<0.01). 자아통제와 충동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통제가 낮을수록 충동성이 높으며, 자아통제가 높을수록 충동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서 자아통제와 충동성은 서로 반대 개념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p<0.01) 인터넷 게임중독과 자아통제, 충동성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수는 성별(p<0.01), 학교성적(p<0.01), 주요활동(p<0.01), 평일 이용시간(p<0.01), 주말 이용시간(p<0.01), 자아통제(p<0.01), 충동성(p<0.01)이었다.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주요활동이 비학습관련인 경우, 평일 이용시간이 1시간이상 이용할수록, 주말 이용시간이 2시간이상 많이 이용할수록, 자아통제가 낮을수록, 충동성이 높을수록,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높을수록 자아통제 정도가 낮게, 충동성 정도는 높게 나타나고,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낮을수록 자아통제 정도가 높게, 충동성 정도는 낮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아통제와 충동성은 상반된 개념으로 자아통제 정도가 높을수록 충동성은 낮아지고 자아통제 정도가 낮을수록 충동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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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터넷 게임중독은 컴퓨터 게임을 절제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빠져들어 중독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유경, 2002; 한경아, 2003)이며 온라인게임에 몰두하는 시간이 많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이다(노운정, 2004).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과 심리 정서적으로 영향이 많은 자아통제, 충동성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올바른 인터넷 사용문화를 장려하고 과도한 인터넷 사용 방지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시도하였다. 인터넷 게임중독과 자아통제, 충동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인터넷 게임중독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주요활동이 비학습관련인 경우, 평일 이용시간이 1시간이상 이용할수록, 주말 이용시간이 2시간이상 많이 이용할수록, 자아통제가 낮을수록, 충동성이 높을수록,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과 심리 정서적으로 영향력이 많은 자아통제, 충동성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올바른 인터넷 사용 문화를 장려하고 과도한 인터넷 사용 방지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이송선(2000)의 연구에서도 게임중독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꼭 충동성이 높다고 말할 수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다른 연령대보다 특히 급속한 증가를 보이는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이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는 상황에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과 그들의 심리 정서적 특성 중에서 특히 관련이 깊은 자아통제, 충동성과의 관계를 연관시켜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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